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천장 스피커 배치 미관과 Atmos 와 auro 3d 스피커 배치 호환성

 
  1248
Updated at 2024-04-20 20:29:06


마란츠와 데논은 Atmos 와 auro 3d 스피커 배치가 서로 호환됩니다. 즉 auro3d 기준으로 스피커 배치해도 atmos 되고 그 역도 가능합니다.
Auro3d의 높이 스피커 배치가 atmos에 비해 구석으로 배치되는 형상이라 천장 미관을 덜 해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청자를 바라보는 스피커 배치라 음향적으로도 바람직합니다.
스피커 거치대는 알리에서 DS-S383이란게 적합할 듯해서 3조 구매했습니다. 이것은 스피커에 구멍을 뚫지 않아도 되는것이 장점이고 구멍이 뚫지 않아 낙하의 위험이 있는 것이 단점으로 보입니다.
최근 모회원님이 jbl 스피커 6개를 천장에 날일자로 용감하게 배치하시는 것을 보고 다른 대안을 제시해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자세한 것은 최신 메뉴얼을 참조하시고 펌웨어도 최신으로 다운 업데이트하세요.
저희 집사람과 저는 애트모스와 auro3d 비교 시험시 auro3d가 더 좋아 라디오고 TV고 영화고 모두 auro3d로 설정해서 듣고 있습니다.


11
Comments
2
Updated at 2024-04-20 20:35:52

보신 대로 일부 AV앰프에선 어느 쪽 권장 위치로 설치하건 양쪽 다 그럴싸하게 나오도록 일종의 조정 호환 모드를 제공하지만, 실제 체감은 역시나 해당 포맷의 스피커 권장 정위치에 배치한 것보다 떨어지는 편이긴 합니다.

 

아울러 본문에 언급하신 분께서 쓰신 흑색 스피커들은 거실 기준으론 Auro식의 하이트 배치를 해도 솔직히 튀는 건 마찬가지라(^^;), 개인적으론 애트모스 감상을 위해서는 위치는 오버헤드로 두되 a. 두께가 더 얇고 백색인(혹은 밝은색 계통인) 스피커를 쓰거나 or b. (오버헤드 퀄리티 저하는 어쩔 수 없지만)천장 매립형 스피커 사용을 더 권하고 싶긴 하네요.

Updated at 2024-04-20 21:06:07

천정 배치의 다른 대안을 제안하시는것은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에 조시마님꼐서 언급하셨다싶이...

애트모스의 권장위치에 배치한것보다는 다소 떨어진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천정 배치가 여의치 않을경우, 말그대로.. 또다른 대안으로 사용될수는 있겠지만요.

오로3D는  회사자체가 이미 사라진걸로 알고있습니다. 

애트모스대비 차후 타이틀이나 음원의 부재 등으로 기대치가 없기떄문에

정말 천정스피커 배치가 어려운게 아닌다음에는 메인으로 선택하기는 애매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한국 가정 천정도 낮은데... 커다란 스피커를 천정에 메다느니..

오로3D 배치 쪽이 보기에는 훠얼씬 낫긴 하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ㅡ.ㅡ;

2
Updated at 2024-04-20 22:20:42

오로랑 애트모스랑 개념 자체가 다릅니다. 따라서 스피커 배치 또한 완전히 다릅니다.
제가 이 문제 때문에 스피커 배치 갖고 1년을 씨름했는데 결론은 권장대로 가는게 제일 좋더군요.

중간이라는 건 없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든 하나를 포기하든 해야해요.
어중간하게 중간을 선택할 바에야, 요새 애트모스가 대세니까 스피커 배치는 애트모스 기준으로 하시는게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 배치를 오로로 했을때 애트모스 소스 재생시 머리 위에서 들려야 될 소리가 앞쪽 위 어딘가에서 들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2024-04-20 22:27:32

천장 6채널을 할 경우 오로3d와 돌비애트모스가 위치상으로 호환되는 지점이 생기긴 합니다. 그 겹치는 범위가 좁긴하지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포멧간의 차이는 천장채널 토인 객도에서 차이가 좀 납니다. 돌비애트모스는 기본적으로 청자를 향하게 되어 있고, 오로는 청자의 머리 위쪽 지점을 향해서 토인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스피커의 지향성에 따라 영향도가ㅜ다르고, 실제로 대부분의 분들이 천장채널 토인하시는 분 많이 보진 못했어서 한 포멧이라도 제대로 맞춰서 실사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 싶긴합니다.

Updated at 2024-04-20 22:54:11

그 최근 모회원 입니다^^

계속 가지고 있는 고장난 온쿄리시버 2대 ,사용하지 않는 옛날 오디오기기들, 홈씨어터시스템, 잉크젯 복합기 등을 한 달 이내에 정리하는 조건으로 우선 그대로 달아 두기로 허락을 받았습니다 ㅎㅎ

뜻하지 않게 최근 DP에서의 상당히 쇼킹한 사건이 되어버렸습니다.

스피커에 피스를 박아서 구멍을 내지 않기 위한 고육책으로 기초작업한 합판+벨크로 조합으로 하다보니 극악의 미관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달아 놓고 보니 제가 보아도 너무 만족도가 떨어지네요.

다시 알리에서 후크형 금속브라켓 암수를 주문했습니다.  

기초작업 합판과 벨크로를 제거하고 스피커에 피스를 쳐서 조금더 밀착해서 부착해보려 합니다.

위치는 그대로 하려합니다. 뾰족한 대안의 위치를 만들어 낼 공간도 없구요.

며칠 이용해보니 소리는 좋은 것 같고, 모양도 그냥 견딜만 하네요 

가족들도 더 이상은 뭐라 하진 않구요. ㅎㅎ

2024-04-20 22:52:38

가족들이 익숙해졌다면...

버티십시오..ㅡ.ㅡ;

2024-04-20 23:57:51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고 하니 기족분들도 적응해나가는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피스로 때려박았습니다. 스피커유닛을 제거후 피스박고 다시 유닛채결 가장 깔끔한 방밥이더라고요

WR
Updated at 2024-04-21 00:57:53

댓글중에 주장하시는 내용의 사실 확인의 수고를 마다시는 분이 계셔서 댓글 추가합니다.
Auro3d는 최신 AV 라시버에도 탑재도 나오므로 망해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그중에 제일 소리가 좋아 제가 좋아하는 auro3d가 망하면 않되요.
Auro3d는 마린츠 데논 기준으로 중급기 이상의 리시버에만 탑재되어 나오죠.
애트모스는 7채널의 초급 입문급에도 탑재되어 있구요.
여기까진 사실이고 아래는 단지 제 생각일 뿐입니다.
이는 애트모스가 auro3d에 비해 기술사용료가 싸기 때문일거란 추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리시버 제조사들이 구매하는 기술료이니 일반소비자가 구매하는 패턴보다는 합리적 구매, 즉 기술적 가치만큼 합당한 지불이 제공되었을 것이라 보는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WR
2024-04-21 00:50:50
2024-04-22 07:06:51

댓글에도 있지만
오로와 애트모스 둘다 커버하는
스피커위치가 있습니다
거기에 설치하시면 되긴 됩니다

저또한 업믹싱은
오로를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가벼운 경우는 저 브라켓이 감당하겠으나
개인적으론
구멍이 뚫린
벽걸이용 스피커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Es10, 혹은 달리 on wall제품같은)

브라켓 쓰려면 고가이긴 하지만
K&M제품 추천합니다
아마존에 사이즈별로 있습니다

제가 알리발 스탠드 샀다가
해먹어서...

WR
Updated at 2024-04-25 14:32:37





Youtube에 "Atmos Auro DTX unified placement" 검색하면 음장 모드간 호환 가능 스피커 위치에 대한 여러 정보가 있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