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HTPC]  [궁 금] 방음지가 효과가 있을까요?

 
  996
2008-05-23 09:24:00
안녕하십니까?

현재 PC를 거실에 놓고 사용중인데 은근히 소음이 거슬립니다.다수분들의 소음방지 대책글을 읽어보기도 했는데 제실력에 부품에 손을 대기는 좀 그렇더군요..

그래서 생각한것이 케이스 내부에 스펀지로 된 계란판 아시지요?

오디오시설 방음할때 쓰는것말입니다.

후면이 접착제로 되어있어 잘라서 붙이기만하면되고 작업도 용이할것같더군요.

과연 어느정도의 체감효과가 있을런지 좋은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
2
Comments
2008-05-23 14:04:17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방음방지는 내부에서나오는 소리를 막는 것 같은데
대부분의 컴퓨터소음은 팬 회전으로 인한 케이스 진동이나 그런것 아닐까요?
별로 효과 없을 듯 합니다.
비슷한 비교일지는 모르지만 하도 시끄러워서 담요를 컴퓨터 위에 덮어놓은 적이 있습니다만
큰 효과 못 느꼈습니다.
역시 소음 방지에는 쿨러 rpm을 손봐주거나 아니면 쿨러를 사제로 교체(사제쿨러가 조용한 이유가
rpm이 낮아서 그렇습니다. 더 큰 선풍기를달면서 낮은 rpm)하시는 방법이 제일인것 같습니다.

2008-05-23 22:28:41

일명 계란판은 음의 난반사를 막아서 소리를 정갈하게 만드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 방음효과와는 무관합니다..
가구라던지 아무것도 없는 빈방에서 소리를 지르면 메아리가 울리지요..
보통 전용 리스닝룸을 꾸미게 되면 주로 오디오 기기와 스피커등으로만 채우게 되어 빈공간이 많게 되기 때문에 음악소리가 벽에 튕기면서 반사 되어 음이 정갈하게 들리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계란판처럼 굴곡이 있는 패널을 벽에 설치하여 반사되는 소리를 흡수하려는 목적으로 계란판이나 음향판등을 설치 하는거구요..
방음을 하시려면 벽 허물고 방음재를 넣고 시공하셔야 제대로 방음이 되지요..

질문하시는 PC에서의 소음은 주로 CPU,VGA,파워,시스템 팬이나 하드의 공진 소음,컴부품내에서의 고주파 음이 주 원인이구요..
일단 어디서 소음이 나는지 확인해 보시고 VGA나 CPU쪽이면 팬을 저소음팬으로 교체 해보시거나 시스템 팬이라면 팬콘트롤러를 다시던지 저항을 사다가 다시면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하드진동 소음이라면 하드진동 잡는데 신경쓴 케이스로 바꾸시거나 고주파 음이라면 해당 부품을 교체하셔야 하구요..저도 제 세컨PC에 팬소음이 있는지라(케이스를 너무 싸구려로 했더니..-_-)오늘 용산에 들려서 그래픽카드 새로 구입하면서 겸사겸사 저항 몇개 사왔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