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급발진에 대한 미국 논의를 살펴보니....

 
6
  1759
Updated at 2024-04-26 11:22:57

그냥 잠시 검색해본 건데요. 댓글들 보면 많은 분들이 급발진이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줄 아시던데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그 양상이나 대응도 비슷하고, 심지어 그 역사가 유구하네요.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논쟁이 불붙었었네요.

 

기계, 전기적 결함으로 엔진이 이상 작동하는 일은 엔진에 대한 전자 제어가 도입되기 이전부터 있었다는 건 널리 인정되어 온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엔진과 함께 브레이크가 같이 문제가 생겨야 흔히 말하는 급발진 사고가 일어나는데 이러한 일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밝혀진 사례가 없다는 겁니다. 

 

도대체 어떻게 운전자가 페달을 오인할 수 있냐고 이해 못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던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이런 사고가 한 해에 16000 건 일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주차 중에 페달 오인사고가 많이 일어난다는 것은 이미 1960년대부터 알려진 사실인데 2010년대 들어서 도로 주행 중 급발진 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의구심도 있었던 모양입니다. 예전과 달리 모든 것이 전자, 전기적으로 통제되는 것과 관련이 있지 않냐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나오는 의문이지요.

 

근데 한 논문에 따르면 1980-90년대 페달 오인 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그 당시에도 도로 주행 중 급발진 사고가 많이 있었다고 하네요.

 

또 한 논문은 2010년 이후 페달 오인으로 보기 힘든 사고 사례들을 모아 분석해보니 발매트 끼임과 같은 페달의 물리적 오작동 때문이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네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는 급발진 사고 별로도 자세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는데 현대차 사례를 비롯하여 사망 사고 몇 개 읽어보니 역시나 결론은 페달 오인이네요.

 

이렇게 정부의 공식적 조사나 학술 논문은 페달 오인과 물리적 오작동 이외 엔진과 브레이크의 동시 문제 발생은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 여러 블로그나 이런 곳에서는 결함 발생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도 우리나라 상황과 같네요.

 

미국은 워낙 자동 변속기의 나라다보니 수동 변속기에 대해서는 아예 아무 말도 없습니다만, 상식적으로 수동 변속기에서는 페달 오인사고가 일어날 수 없겠죠. 브레이크를 밞을 때는 클러치를 같이 밟으니까요.

 

제 생각엔 그렇게 페달 오인 사고가 많이 나고, 때로는 치명적 사고도 발생한다면 급발진 대처법으로 일단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라는 지침을 적극 홍보하고, 페달 오인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를 연구, 의무화 하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도요타 발매트 사건과 같이 실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도 주로 페달의 물리적 오작동을 제거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네요.

12
Comments
1
2024-04-26 11:27:21

대다수가 페달 오인이라는것에 다들 동의할겁니다.

하지만 1퍼센트라도 전자적 결함이 있을수 있죠.

그런 동영상도 유튜브에 많이 나오니까요.

그래서 테슬라, 토요타처럼 킬스위치를 도입하라는겁니다.

요새 EPB를 킬스위치처럼 적용시키는것 같은데 좋은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WR
2024-04-26 11:34:30

저는 자동차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어서 전자적 결함이 있다 없다는 얘기는 할 생각이 없습니다. 다만 댓글 보다보면 우리나라만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길래 미국 상황도 우리나라와 똑 같다는 취지에서 쓴 글입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급발진 사고는 종종 일어나고 그 결과가 치명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어떤 식이든 안전 장치 강화가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24-04-26 11:45:44

십수년전쯤 이곳 프차에 제가 올렸던 nasa 과학자들이 참여한 결과가 유야무야 새로운게 없던걸로 압니다. 글올릴때 드림팀이 이제 급발진을 밝히겠구나 기대를 모왔는데 아쉬었던… 아직까지는 국가연합으로 국제기구급 참여가 없이는 소비자측에서 밝히는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제가 대통령이라면 소비자 대표 5인 + 생산자 대표 5인 해서 급발진 원인분석기구체를 대통령 직속으로 만들어 국고 투자지원과 함께 데이타화를 기반으로 원인을 밝혀내고 결론을 마무리 할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어설픈 연구발표는 신뢰성이 약해 공염불이 되는건 자명하다고 봅니다.

저만의 급발진 발생방지 팁 : 시동시
1차 스위치on => 2차스위치on 때 차량 각부위 장치들이 부팅이 되는데 2~3초, 네비는 5초정도 걸립니다. 그때를 순수히 지켜주는거죠. 절때 부팅도중 엔진시동의 3차 스위치 on을 하지 않는게 저의 철칙입니다. 부트업이 안된 상태에서 앤진가동을 하면 뒤늦은 부트업이 아무래도 전자장치들이 불안전하게 만들지 않을까 하는 의심 때문입니다.

WR
2024-04-26 11:49:45

원인분석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2024-04-26 11:47:09

 참고로 미국 운전자 교육에서 급발진이 의심(?) 되는 경우 페달을 떼는게 아니라 양쪽발로 페달을 누르라고 교육을 합니다. 그이유는 그 어떤 차도 브레이크와 엑셀을 동시에 누르면 브레이크만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양발 사용시 브레이크를 안밟을 수가 없다고 하네요. 사람들은 위기상황에서 무언가 힘을 주고 하려고 하는 경향도 있고요.

 
WR
2024-04-26 11:49:17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말씀이시군요.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2024-04-26 11:59:36

오 자동은 그런가요? 후륜수동 힐앤토우처럼 드래그주행이 가능하지 않단 말이군요. 처음 알았네요^^;

2024-04-26 12:59:19

수동 후륜구동 차량에서 힐&토 하는것도 변속 구간동안 엔진회전수를 유지시키기 위한 것과 드리프트를 위해 전후륜의 동력배분을 조절하기 위함 등등의 목적이라죠
제동력으로 본다면 당연히 구동력보다 크게 설계되어 있고 간혹 고출력의 차량의 경우 타이어가 슬립 해버립니다
결국 차량에서 최후의 보루는 브레이크인 것이죠

2024-04-26 12:02:24

미국에도 SUA라는 단어 많이 씁니다 의도치 않은 급가속이라고 해야할까요 특정 브랜드 차량에 대한 언급도 많은데 유럽차 등 수입차 사고에 대한 언급이 많이 보여요
그런데 일본 사람들은 급발진이라는 말을 모른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진짜인지는 모르겠어요

WR
Updated at 2024-04-26 12:03:54

네. 제가 영문 구글에서 그 SUA로 검색해서 쭉 홅어본 겁니다. 제가 일본말은 몰라서 일본말로는 검색을 못해보겠네요.

2024-04-26 13:07:40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극성맞아 보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그동안 국가에서도 기업체 편 만 들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소비자들도 의심을 먼저 하게 마련이지요
저도 자동차 관련 업종의 극히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지만 요즘은 안전관련 법규가 얼마 전까지의 환경관련 법 보다 더 쎈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전기차로 가면서 아직은 기술적으로 불명확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그런 면에서 소비자나 생산자나 모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지요

2024-04-26 17:21:03

 저도 급발진 사고는 오인사고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는 사람입니다.

제가 본 사례들만 보아도 특정 나이대와 성별에 많이 발생한다고 보거든요....

다이얼 식 후진 기어를 넣고 전진하는 운전자도 있을 정도니까요.

 

"급발진 대처법으로 일단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라" .....

이거 절대 안 됩니다.....당황한 운전자가 오조작을 한건데 .. 그 상황에서  발을 떼게 될까요 ?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