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UHD]  UHD-BD 리뷰 소개 - 블랙 팬서

 
15
  2710
Updated at 2018-06-20 11:54:05

블랙 팬서(원제 Black Panther)는, <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를 통해 강렬한 데뷔를 보여 준 트찰라(채드윅 보즈먼 분) 씨의 인생역정을 그린 솔로 히어로 무비입니다. 필요한 만큼은 이야기했으니, 이 이상은 이야기하지 않겠... 다가 아니라 바로 디스크 탐구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 카탈로그 스펙

 

UHD-BD 듀얼 레이어(66G), 2160/24P(HEVC), 화면비 2.39:1, HDR10 & 돌비 비전

최고 품질 사운드: 돌비 앳모스 (영어)

* 북미판 UBD에 한국어 자막 수록


- 영상 퀄리티 평가


블랙 팬서는 AA XT 플러스 + 아나몰픽 렌즈 조합으로 찍은 3.4K 소스를 4K DI화 하여 UBD에 수록했습니다. 평균 비트레이트는 44.3Mbps(+ DV용 3.4Mbps).

 

일단 해상도면에서는 동 작품의 BD에 비해 큰 선명도 향상은 없는 상태. 한마디로 대단한 디테일 전달력 증가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일부 근접 신에서 피부나 의상, 배경의 디테일이 좀 더 잘 보인다는 장점 정도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이 UBD에서 기대하는 BD와의 차별성을 쉽게 캐치하기는 어렵습니다.

(= 열심히 뜯어보면 찾을 수도 있는데, 리뷰어 수준으로 보지 않는 한 그다지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이는 BD의 해상감도 뛰어나기 때문이기도 하며, 애초에 3.4K라는 애매한 촬영 해상도 탓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촬영 해상도 + DI 조합인 시카리오 UBD가 BD에 비해 보여 주었던 개선감을 떠올려도, 블랙 팬서 UBD쪽은 개선감이 좀 더 둔하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CG 장면 위화감을 줄이기 위해 업컨버트 시의 해상력 관련 패러미터 값을 적당히 억제한 것으로 보이며, 더하여 좀 낮은 평균 비트레이트가 hevc 인코딩 특성과 맞물려 잡아먹은 디테일도 있는 것으로 의심됩니다.

 

그대신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표현력은 제법 좋은 편. 다이나믹스 확장의 주안점이 주로 암부에 있는 편이라, 암부 표현력의 개선은 HDR10 화면이나 돌비 비전 화면이나 BD에 비해서도 확실히 괜찮습니다. 그래도 HDR10에서는 암부의 계조와 디테일이 좀 묻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돌비 비전 감상을 권하며, 특히 DV 지원 OLED에서 감상해 보면 흑표범 씨 슈트의 윤기 흐르는 질감이라든가 질감이라든가 질감이라든가가 굉장히 멋지게 나옵니다.(HDR10에선 윤기는 나는데 질감 디테일이 약간씩 묻히는 편.)

 

대신 명부에서는 일부 광원/ 반사면이 반짝이는 정도라든가 암부와의 대비가 극명한 신에서나 그 확장성을 알아보는 정도라는 건 좀 아쉬운 대목. 이러다보니 OLED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부 표현력이 유리한 LCD 패널 TV의 HDR에서는, 명암의 대비폭에 따라 느껴지는 그림의 입체감이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아마 블랙 팬서 UBD의 그림을 보고 다소 실망하신 분들은 대부분 LCD 패널 TV에서 감상하신 분들이리라 짐작되며, DV까지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면 더 그럴 공산이 크다 판단됩니다.

 

컬러면에서는 UBD 광색역을 적극 활용하여, 나무나 초원의 푸른 빛/ 붉은 색 의상의 강렬함/ 푸른 하늘 모두가 BD보다 더 진하면서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DCI 광색역이 충실히 지원되는 HDR UHD 디스플레이에서 블랙 팬서 UBD를 보다가 동 작품의 BD로 바꿔 걸면, 물이 많이 빠진 느낌이 되면서 좀 실망스러워질 정도. 지나치게 싸구려틱한 느낌까지는 아슬아슬하게 가지 않으면서 화려한 모양새를 내주는 이 그림은 확실히 제법 인상적입니다. 이 UBD의 화질적 어필도는 거의 컬러가 책임진다고 봐도 될 듯.

 

종합하면 해상감 별 3.5/ HDR 별 4(DV면 별 4.5)/ 컬러 별 4.5 뭐 이런 모양새. 대충 2016년도 디스플레이를 가진 분이라면 BD로만 봐도 크게 아깝지는 않고, 그 이후라면 UBD 그림으로 봐도 크게 돈 낭비스럽지는 않다- 뭐 이런 셈입니다.(단, 2016년도라도 LG OLED 6시리즈는 괜찮습니다. DV 지원 덕도 있거니와, HDR 그레이딩도 암부에 집중해서 OLED에 많이 유리한 덕.)


- 음성 퀄리티 평가
 

문제는 소리야, 이 바보야! 가 맞습니다. 그림에서는 다소 애매하지만 권장할 미덕도 있다고 판단되는 이 UBD는, 소리에선 영 아니올시다 수준으로 전락합니다. DCP엔 돌비 앳모스/ DTS:X/ Auro 3D 3대 믹스를 다 갖추었고, UBD(돌비 앳모스 수록)는 동 작품 BD(DTS-HD MA 7.1ch)와 포맷 차별까지 해가며 수록했는데도.

 

일단 블랙 팬서도 요새 디즈니 타이틀이 모두 그러듯 (상대적으로)볼륨이 낮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평가는 일반적인 다른 제작사 타이틀에 비해 볼륨을 제법 더 올리고(데논 리시버- 감상에 사용한 건 8500H- 기준으로 볼륨 게인을 8.5 정도는 더 올리는 걸 권장 합니다. 이건 BD도 마찬가지.) 들어봐야 하는데, 근본적인 문제는 이래도 여전하다는 것이 진짜 문제점.

 

이 UBD 앳모스 트랙의 진짜 문제는, 앳모스의 장점들을 도통 인지하기 어려운 거세된 사운드 느낌이란 것입니다. 비슷하게 소리의 뻗어나감이 부족해서 밋밋한 청감은 들지언정 순수한 음질 요소면에선 평가할만했던 < 라스트 제다이 > UBD의 앳모스 트랙과 달리, 블랙 팬서 UBD의 앳모스 트랙은 이 순 음질 측면에서도 크게 평가할만한 구석이 없습니다. 잘 다듬어진 고역도 아니고, 깊고 풍부한 저역도 아니고, 그렇다고 역동성이 느껴질만큼 오버 헤드 채널을 적극 이용한 핀 포인트 방향성에 주목한 것도 아니고. 

 

그나마 좋은 게 좋다고 찾아보자면 부드럽게 감싸는 공간감이나 제법 선명한 대사 전달력 정도는 있는데, 말보다는 아무래도 액션이 더 중요할 이 영화에서 그 액션신 사운드의 전달력이 부족한 건 좀 치명적입니다. 액션 신의 각종 소음이 명확하고 날카롭게 구별되며 어필하지를 않으니, 덩달아 영상도 힘을 잃습니다. BD의 DTS-HD MA라고 크게 나은 건 아니지만, 그나마 여긴 (음량 레벨은 빵빵한) 한국어 DD 5.1ch가 있어서... (UBD에는 한국어 더빙 음성이 없습니다.)

 

요약하면, 볼륨을 키워도 애매한 사운드. 이걸 앳모스 데모라고 틀었다간, 앳모스 리시버 장사 망합니다.

 

- 첨언 

 

블랙 팬서라는 영화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을 솔직하게 말하라면, 다들 러닝 타임 내내 양복 빼입고 정치/ 권익에 대한 다큐물로 만들었으면 더 긍정했겠다 싶습니다. 혼자 웃었던 점은 아마 이런 내용이었다면 (제 입장에선 상당히)혹평한 UBD 사운드도, 좀 더 비브라늄 실드 칠 근거가 생기기도 했겠다 싶었다는 점입니다. 대사 선명성은 괜찮으니까요.

 

문제는 이 영화가 엎어치나 메치나 결국은 [ 솔로 (액션)'히어로' ] 무비라는 점, 그러니 (질은 그렇다치고)액션이 빠지지 않았다는 점, 분명 흥행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래서 홈 매체 퀄리티도 기대되었다는 점이겠습니다. 그걸 감안할 때 일단 UBD의 그림은 그래도 긍정할만한 구석이 없지는 않으나... 소리는 그게 참...

 

더 문제는 블랙 팬서라는 영화가 마음에 드시는 분이, 결국 현재 가장 나은 퀄리티의 가정 감상 방법을 찾는다면, 이 UBD를 권해드릴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유비, 조조, 손권 다 죽고 정작 중국 삼국 시대를 마무리한 통일 왕조의 황제가 사마염인 것처럼, 디즈니가 냠냠한 마블 영화의 물리 매체는 앞으로도 계속 서진 꼬락서니 정도로 만족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PS:

그나마 우리나라 팬들에겐, 잘 더빙된 한국어 음성이 있는 블랙 팬서 BD의 가치가 좀 높아진 게 다행.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8
Comments
2018-06-20 11:55:58

ㅋㅋ 영화를 보고싶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건 그냥 장식용으로 쓸렵니다 ㅋㅋㅋㅋㅋ uhd 도 기대가 안되서 볼 이유조차 안생기네요 ㅋㅋㅋㅋㅋㅋ 앞으로 마블 영화는 그냥 장식용 인테리어 용으로 구매하렵니다 ㅎㅎㅎㅎ

Updated at 2018-06-20 12:46:29

디즈니가 그냥 디즈니 한 건 데, 이젠 놀랍지가 않네요.

인피니티 워도 극장에서 보는데 아니나 다를까 사운드 처참하더군요. 임팩트라곤 죽어도 찾아볼 수 없는 간이 하나도 안 된 맹탕 사운드 그 자체.

2018-06-20 13:54:11

MCU가 디즈니로 넘어온 이후는 정말 계속 이따위인 것 같습니다...ㅠ.ㅠ

여러모로 안타깝네요.....

2018-06-20 13:58:30

리시버에 디즈니 전용 음장모드 하나 만들어주면 좋겠네요.ㅋㅋㅋ

2018-06-20 13:58:49

항상 리뷰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랙팬서도 역시나 이전작품들처럼 사운드가 정말 형편없어서 대체 언제까지 이따위로
마블시리즈를 사운드 고자?로 발매할건지 궁금해졌습니다...
영화는 절반은 사운드인데 마블시리즈 타이틀은 언제나 반쪽짜리네요 ㅜㅜ

2018-06-20 14:55:49

어벤저스2 도 초반 좀 보다가  사운드 때문에 꺼버리고...지금까지 장식용으로만 있는데..

돈주니 앞으로 계속 이런식으로 나오면  반쪽짜리 블루레이를 구입해야 하나 참 고민이 많네요

2018-06-20 23:38:58

4K 영상만으로 충분하다고 여겨 한국어 자막 있는 북미판만 구입하고 말았는데,

그나마 음성 퀄리티에 다소 둔감한 상태라 그럭저럭 넘어가게 되네요.

디즈니에서 사골을 위해 저퀄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오늘도 냉정한 분석적 리뷰 잘 보았습니다.^^ 

 

2018-06-21 10:17:46

 hi def에서 영상퀄리티에 만점을 주었을 때 굉징히 기대를 많이 했는데 과장된 평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