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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치]  전기차배터리 점유율은 한 중일 팽팽팽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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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6 08:54:20

테슬라도 직접 전기차배터리 생산에 들어가네요

 

 

"누가 더 멀리 오래 달리나"..전기차 배터리 제패에 사활 건 韓中日

https://news.v.daum.net/v/20200706050035094

세계 전기차 1위인 테슬라가 배터리를 공급받는 데서 나아가 직접 생산에 뛰어들었다. 테슬라는 최근 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시가총액 1위를 올라서며 전기차 시장 흐름을 주도하고 있기에 더욱 눈길을 끄는 결정이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exciting) 날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배터리 데이’(Battery Day)가 열리는 9월, 테슬라는 캘리포니아주 새 배터리 공장 생산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다.

 

배터리 제조사 간 경쟁은 치열하다. 더욱이 제2 반도체로 불릴 만큼 성장성이 풍부하지만 아직 절대강자는 없는 상황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탑재량은 올해 1~5월 LG화학(051910)이 누적 1위를 달리곤 있지만 월별로 보면 일본 파나소닉과 중국 CATL이 번갈아 1위를 차지하는 등 순위가 계속 바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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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0-07-06 08:58:08

테슬라 전기차 시장 싹쓰리 할려고 아주 작정을 한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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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6 09:00:40

파나소닉은 테슬라와 결별하면서 서서히 줄어들 겁니다.

2020-07-06 09:51:00

그건 단언할 수 없죠.   애초에 테슬라랑 계약해서 단독 공급한 거였지 테슬라쪽에 공급 물량 줄어들면 다른 기존 차량 업체들에 공급해야죠.

 

우리나라도 현대/삼성,엘지등 수장들끼리 모임 하고 하잖아요... 전세계 1위 차량 생산 국가가 일본인데..

2020-07-06 09:13:16

엘지화학과 슥이노베이션의 규모 차이가 이 정도 일줄은 몰랐네요~

Updated at 2020-07-06 09:30:57

포털댓글 보면 테슬라가 중국배터리 쓴다고 곧 터지니 마니 하는데...

중국 기술 얕보면 안됩니다.

전기차, 전동 킥보드, ESS 폭발 사고 나는 제품들 보면 거의 리튬 이온인데요, 많이 불안정하죠.

다들 무시하던 리튬 인산철, 중국이 몰빵하면서 발전시키고 있었는데, 폭발, 발화로 부터 안정적이고 충방전 사이클이 리튬이온에 비해 월등히 좋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게 유일한 단점이었으나, 이 단점을 거의 극복하면서 테슬라가 도입한 것이죠.

 

중국 배터리 기술 무시하면 안됩니다. 한국에서는 LG, 삼성이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지만 그 전에 리튬 인산철이 시장을 많이 뺏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0-07-06 09:38:49

동의합니다. 테슬라가 중국출시 모델3에 인산철을 적용해서 판매예정인데... 

인산철은 단점이 많지만 안전성만큼은 거의 만점에 가깝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를 배터리 팩 구조 간결화와 셀간 공간최소로 하는 블레이드타입으로 만들어서 배터리 어셈블리 크기를 줄여서 기존 배터리와 같은 용량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성공적이라면 인산철쪽으로 배터리는 쉬프트할 겁니다.

인산철이라고 하니까 저렴해 보이지만 실제 이것도 리튬전지 종류중 하나 입니다. 절대 무시못합니다.

2020-07-06 09:56:07

게다가 전기차 처럼 충방전 싸이클이 중요한 곳에는 최적이죠. 전기차로 내연기관 수명을 뛰어넘을 수 있으니까요.

2020-07-06 11:20:35

근데 중국 배터리 쓰는 테슬라는 중국 내수용에만 한정 아닌가요?

중국측에서 아마 상하이 공장 허가해주면서 요구한 것 같은데,

2020-07-06 11:24:51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942

테슬라가 160만km 수명의 배터리를 개발중이라죠.

현재 기술로 이게 가능한 배터리가 리튬인산철 밖에 없습니다.

처음엔 중국 내수용이지만 이 리튬인산철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적용해나가겠죠.

2020-07-06 11:29:43

그러면 중국 내수용은 어떤 면에서 안전성 테스트용이네요. 

 

 근데 전고채 배터리도 수명이 80만 Km 라는데, 

 양쪽 간의 경쟁이 어떻게 될 지?  일단 수치상으로는 인산철이 2배이지만

 전고체도 계속 기술을 발전시킬테니..

2020-07-06 11:32:04

참고로 국내에 돌아다니는 전기버스에는 대부분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버스 자체가 크니 에너지밀도에서 자유로우니 당연한 일이지요.

 

객관적으로 볼 때 버스가 아닌 소형전기차인 테슬라가 리튬 인산철을 적용시키는 이 시점에선 이미 이 에너지밀도라는 단점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고 봐야겠지요.

2020-07-06 09:38:31

제 2의 석유라서 선점 독점이 중요하죠

엘지가 힘 좀냈으면 좋겠어요

2020-07-06 10:04:31

기술적인건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 일본을 이겼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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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7-06 10:51:22

2차전지의 기술력이나 시장점유율이 우리나라가 세계 원탑임에는 분명합니다만 가격결정위 칼자루가 갈수록 완성차 업체로 넘어가기 때문에 앞으로 2차전지 셀메이커들 앞날이 밝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2차전지 시장이 엄청 커지겠지만 가격경쟁도 치열하고 완성차업체에서 가격을 쥐고 업체를 선택한다면 결코 셀메이커에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LG 디스플레이의 재판이 되지 않을까 예상하는데요. 투자는 계속 거액으로 들어가야하는데 수익은 안나는 상황... (이번 분기에 LG 화학이 전지 영업이익 난다고는 하는데 글세~~) 그리고 투자도 국내투자는 없기에 국내 고용효과도 미미한 산업이죠.( 대부분의 국내제조업의 현실이기도 합니다만) Lg 92%, 삼성 72%, Sk 79%를 현재 해외에서 생산하며 그나마도 5년후엔 95%이상 해외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삼성은 85%) 이상 시장의 주류 의견과는 다른 소수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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