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  ZIDOO Z9X PRO 주용도가 무엇인지.... --

 
  1487
2024-03-24 00:21:11

좀 웃긴 질문이라 죄송합니다만  이 기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로 일단 이번 행사때 주문을 해봤습니다. --

 

아니 영상 파일 재생용 기기라는건 아는데요... 

게시판에서도 종종 언급이 될정도로, 뭔가 이 기기의 특장점? 이라고 할만한 포인트가 무엇인지요?

 

1. 단순히 영상파일 재생뿐 아니라, ISO화 시킨 블루레이 원본을 디스크 재생시키듯이 볼수있다

2. 3D나 4K 타이틀 역시 ISO로 만들어서 재생 가능하다. (리핑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3.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나스나 기타 서버에서 파일을 불러올수도 있다.

4. 화질이나 음질은 일반적인 보급형 4K-BD 플레이어 수준은 된다.   

 

...정도라고 한다면 그냥 BD플레이어로 디스크 재생해서 보는것과 차이없는거 아닌가요 ;;

렌즈를 아낄수있다? 그런 용도인지... 

 

 

제가 원래는 나중에 블루레이 라이터를 이용해서 

한글자막(더빙)이 없는 타이틀을 리핑하고, SUP 자막을 만들어서 낑겨넣고(기존 자막 트랙을 대체) 

다시 디스크로 구워서 한글화 타이틀을 만들수있을까 생각했었는데

Z9X 같은 기기를 사용하면 굳이 디스크로 굽지 않아도 되니까 

그런면에서 의의가 있는 기기라고 보면될까요?   

 

해외판 3D타이틀은... 아마 3D 깊이 데이터가 적용된 SUP(PGS) 자막 파일을 만들기가 어려우므로.... 이용이 힘들지않을까 싶고요. 

 

구입하신 분들은 어떤 용도로 주로 사용하시나요?

4
Comments
Updated at 2024-03-24 00:31:46

Pro 이전 모델 사용 중인데 언급하신 1~4번 모두 해당 됩니다.
저는 한글 자막 없는 해외타이틀 외장 하드에 저장하고 자막 파일 같이 저장해서 봅니다.
Sup 자막이 아닌 smi나 srt 같은 텍스트 기반 자막도 한글로 잘 나옵니다. 그외 ass, sub 자막도 물론 지원하고요.

WR
2024-03-24 00:55:52

ISO형식으로 재생하는 와중에도 외부자막을 자유롭게 불러올수있는거 맞나요?

그래도 뭔가 그... 정발 블루레이를 보는 느낌으루다가 비슷한 폰트로 SUP 자막을 만들어서 보려고했거든요. ㅎㅎ

Updated at 2024-03-24 11:20:37

1-4 모두 가능하고, 덤으로 a. 픽업 소모가 없고 b. 디스크 내 데이터를 리핑 후 변조(예를 들면 자막 혹은 음성 트랙 추가 등)한 다음, 별도로 공 디스크에 라이팅할 필요 없이 재생 가능하며 c. 부팅이나 초기 로딩이 더 빠르고 접근성이 좋다(= 디스크를 매번 갈아끼울 필요가 없으므로)는 점이 선호 사유이기도 합니다.

(* 참고로 이래서 ISO 재생 중에 외부 자막을 불러오는 것보단, 그냥 본편 파일에 자막을 먹싱해서 넣는 게 훨씬 에러 가능성도 적고 정발 블루레이 보는 느낌도 더 편하게 낼 수 있습니다.)

 

대신 단점은 a. ISO나 BDMV 등 디스크용 메뉴(탑/ 팝업 모두 지칭) 포함 재생 시에, 디스크 재생일 때와 100% 동일 실행을 보장할 수는 없다는 점(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으며, 되더라도 이상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b. 원본 m2ts 파일을 그대로 재생하더라도, 정지 화면을 명목상 동화상으로 만든 타입(ex: 캘리브레이션 디스크나 서플리먼트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일러스트 갤러리 같은 것)의 재생은 에러가 걸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 c. 디스크를 재생하려면 반드시 리핑과 별도 저장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추가 비용 발생)는 것 그 자체입니다. 

WR
Updated at 2024-03-25 10:22:21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디스크로 그냥 봐도 될걸, 굳이 iso 재생기능 쓰자고 이런 기기를 사야하나 좀 그랬는데 비정발 디스크에 한글자막 음성 추가 관련 이리저리 갖고노는 재미가 있을것 같습니다.
시행착오나 라이팅 에러 같은거 생각해보면 각각 디스크에 구워서 보는게 아무래도 좀 부담스럽기도하고...

말씀하신 단점 a b 처럼 이게 만능이 아니라는게 좀 그렇긴한데, 뭐 어떻게든 잘 활용해봐야겠네요. ^^;
고용량 외장하드나 하나 구입해둬야...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