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일상]  미국 회사 초보 - 68 (코로나 전후 바뀐 사무실 풍경)

 
22
  2109
2023-11-29 12:03:03

작년 2월 이후에 정말 오랜만에 회사 이야기를 써 봅니다.

 

최근에 프차 복귀 신고를 하면서 살짝 언급을 했지만, 3년반의 재택 근무를 끝내고 9월부터 일주일에 3번씩 사무실에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중에 영구 재택 근무로 분류가 되었다가 회사의 방침이 바뀌면서, 9월부터 새로운 일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오랜만에 출근을 하다보니 어색했는데 이제는 꽤나 익숙해졌고, 코로나 전과 후에 여러가지 바뀐 사무실 풍경이 보여서 글로 남겨 봅니다. 

 

일단 3년반만에 출근을 해서 건물로 들어가려고 했더니, 제 아이디가 동작을 하지 않더군요. 저도 모르게 잘렸나 싶었는데, 신분증 유효 기간이 지났더군요. 저만 그런게 아니고 많은 동료들이 비슷한 경험을 했었고 예전에는 이전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게 해주더니, 이번에는 새로운 사진을 업로드하라고 해서 급하게 사진을 한장 찍어서 사용중입니다.

 

오랜만에 동료들을 만났는데, 그동안 해고된 동료들과 은퇴한 동료들은 인사도 제대로 못했는데 더 이상 볼수가 없어서 아쉬웠고, 다른 팀에서 옮겨온 동료들과 그동안 입사한 동료들도 있었는데 드디어 첨으로 얼굴을 보고 인사를 했는데 목소리와 다른 이미지의 동료들도 있더라구요. 

3년반의 시간이 흐르다보니 그동안 많이들 변했는데, 일단 다들 더 늙었고, 머리숱도 줄었네요. 스타일이 확 바뀐 동료들도 있구요. ^^

 

3일 출근을 각자 자유에 맡기다보니, 출근하는 요일들이 각자 다릅니다. 

몸 컨디션, 날씨에 따라 출근 여부를 정하기도 하고, 운전 시간이 긴 동료들은 교통량에 따라서 출근을 하다보니 교통량이 가장 적은 금요일을 꼭 출근하기도 하고, 집에 초중고딩이 있고, 아이들 라이더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각 학교별로 Early Release라고 반나절 수업만 하는 날은 주로 집에서 일을 하기도 하는 등등...

저 같은 경우는, 매주 해외 축구 중계 일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무실에서는 중계를 볼수가 없지만, 집에서는 볼수가 있으니 이건 참 좋네요. ^^

이번 주에는 미국 시간 월요일에 황희찬 중계, 화요일에 이강인 중계가 있어 어제 오늘 재택 근무를 하고, 내일부터 3일 연속 출근을 해야 합니다. 몇주 전에는 수요일에는 김민재 경기 중계가, 금요일에는 손흥민 중계가 있어서 월/화/목에 출근을 했네요.

3일만 출근하면 되고 사정에 따라 다르게 선택을 할수가 있으니, 재택 근무때보다는 자유가 확 줄었지만 예전 5일 출근할때보다 자유가 더 주어진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코로나 직전에도 자율 좌석제를 시작했지만 당시에는 각팀이 거의 같은 층에 비슷한 구역에 앉았었고 자리의 여유도 있어서 거의 지정석 처럼 사용을 했더랬습니다. 

그렇다보니 저도 사무실에서 입는 가디건이나 자켓등은 의자에 걸어 두고 다녔구요. 참고로 워낙 에어콘을 세게 틀어서 여름에도 실내에서 입는 옷이 필요한곳이 미국입니다. 물론 피부 자체가 다른 미국애들은 다르지만요.

 

그런데 코로나 기간동안 대부분 재택 근무를 하다보니, 사용하던 건물을 줄이고 층까지 줄이면서 자리가 확 줄어서 진정한 자율 좌석제가 되었고, 먼저 오는 사람들이 원하는 자리에 앉다보니 매일 같은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일찍 출근을 해야 합니다.

저는 아시안 업체 몇곳과도 일을 하다보니, 시차때문에 새벽 일찍 컨퍼런스 콜을 하는 날이 일주일에 3일이 있고 주로 집에서 콜을 한후에 출근을 하다보니 빠른 출근이 어려워 거의 매일 자리가 바뀝니다.

 

매번 다른 자리에 앉다보니 좋은 점도 있네요. 예전보다 다른 팀 사람들을 더 많이 알게 되었고, 덕분에 다른 팀에서 근무하는 한국 분들도 예전에는 이름만 알고 있었는데 이제는 얼굴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몇달이 지나니 누가 목소리가 크고 전화를 자주 하는지도 대략 파악이 되면서 사무실에 도착했을때 그 사람들 주변에서는 피해서 앉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복걸복이라 비어있는 자리에 목소리가 과하게 큰 동료들이 오면 도루묵이 되긴 합니다.

 

예전에는 없던 락커가 많이 생겼습니다. 아무래도 진정한 의미의 자율 좌석제가 되면서 물건을 놓고 다닐수가 없다보니 대신 락커를 제공하기로 한 모양입니다.

 

혼자 사용할수 있는 작은 룸과 여러명이 회의를 할수 있는 미팅룸도 조금 늘어난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예전보다 책상 사이가 좁아지면서 주변의 동료들의 목소리가 잘 들리고 간혹 이어폰을 타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럴때 사용하라고 미팅룸을 좀 더 만든것 같습니다.

 

사소하게 바뀐것들도 많습니다. 예전에는 모니터암에 작은 모니터 2개가 달려 있었는데, 큰 와이드 모니터 하나로 바꿨네요. 예전보다 해상도도 좋아져서 그런지 더 좋네요. 휴게실의 커피 머신도 바꿨네요. 

 

이렇게 운용을 하다가 또 미래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재택 근무를 할때보다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는게 제 개인적으로도 집중이 더 잘되는것 같습니다. 

지난 몇년간은 재택근무를 하긴 했지만 아이들하고 집에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서 오롯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워서 그랬다 싶었는데, 아이들로 인한 간섭이 없는 환경에서 재택을 해보니,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옆에 동료들이 있다보니 업무와 관계되지 않는 일을 적게 하게 되네요. 

당장 디피도 적게 하게 되고 ^^, 주식도 덜 확인을 하게 되고, 인터넷 검색도 줄어들었습니다. 식사 시간도 짧아졌구요. 

 

은근히 사무실 출근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집에 있다보니 음식에 손이 가기 쉬운데 출근을 하는 날이면 자리에서 안아서 일하면서 먹을수 있는 간단한 도시락을 챙겨가다보니 먹는 양도 좀 줄어드는것 같습니다. 사무실 근처 산책로에서 날씨가 허락하면 꼭 산책을 하는데 적은양이지만 운동도 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들어오면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는것 같기도 하구요.

19
Comments
2023-11-29 12:07:10

이제 초보가 아니시잖아요.

WR
2023-11-29 12:08:18

미국 회사 14년차가 되어가니 그렇긴 한데, 제목을 바꾸기도 그렇고 여전히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요 

2023-11-29 12:08:18

와 회사에서 그냥 알아서 모니터도 바꿔 주는군요.  

WR
2023-11-29 12:10:49

한국에서 회사를 다닐때 모니터를 바꿔줬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요즘은 바꿔주는 회사가 많아지지 않았을까 싶어요. ^^

2023-11-29 12:08:57

재택에서 출근으로 바뀐 환경이 좋네요.
특히 ‘매주 해외 축구 중계 일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즐겁고 활기찬 직장생활하시고 또 다른 재미있고 소소한 일상 부탁드립니다^^

WR
2023-11-29 12:11:56

저처럼 스포츠 중계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3일 출근이 딱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꾸 중계를 보니, 직관하고 싶은 욕망이 자꾸 생겨서 큰일입니다.

2023-11-29 12:16:37

이제 안식년에 ‘태어난 김에 코리안 리거 직관 일주’ 찍으시면 됩니다.

WR
2023-11-29 12:17:42

저도 꼭 그럴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는 쏘니가 전성기를 지나기전에 봐야 하는데 말이죠. ㅎㅎㅎ

2023-11-29 12:32:20

그쪽은 경기가 어떤가요? 제가 사는 OC 쪽은 만나는 사람들은 다들 죽겠다 하는데 (총포상 + 연습장 하시는 집은 집 2채 더 사셨음) 블프에 매출 기록 뚫었다는 기사 보면서 자괴감 느끼고 있습니다. 나도 뭘 좀 더 샀어야 하나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하네요.

 

전 올해랑 내년에 목돈만 깨질 일이 있어서 걱정이긴 하지만 불안 불안 합니다. 이미 계약했었던 솔라 패널 설치 오늘 시작했고요, 비즈니스도 내년에 시작할려고 자리도 거의 알아보고 시공업체 알아보고 있습니다.

 

경기 전망은 2년 정도 후에 빵 터질 수도 있다 (좋은 쪽과 나쁜 쪽 이야기가 반반 수준) 이라 가늠이 힘드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WR
2023-11-29 12:48:51

업종마다 사람마다 다 다른것 같아요.

저같은 봉급쟁이야 주식시장이 1년반만에 최고치를 찍다보니 은퇴구좌의 금액이 늘어나서 좋긴 하지만 여전히 해고를 하는 회사들이 많아서 불안불안합니다.

부동산은 2022년 중반에 최고치를 찍었을때와 비교하면 20%정도 내려온 가격에서 적은 폭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것 같구요.

준비하고 계신일 잘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2023-11-29 14:47:44

잘 읽었습니다.

저희 부서도 자율좌석제(여기선 프리 어드레스라고 하는데, 일본제 영어인가요?^^;)를 하는데, 말씀처럼 자기 물건을 놔두고 다니질 못하니 그건 좀 아쉬운 느낌이 들더군요. 소소하게 물건 놔둬서 장식하는 것도 재미였는데 말입니다... <-

 

미국사람들은 아무래도 자기 주장이 강하다보니, 통화하거나 하면 더 목소리가 클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원체 사람들이 말을 안하다보니...^^;; 자율 좌석해도 딱히 이야기할 거리도 없고 그렇네요. 그저 조용히 앉았다가 팀원간에 회의 있으면 하고, 조용히 사라지는... 드라이(!)한 출근생활을 주 1회 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주변 산책 좋지요! 저도 11월에 오피스가 이전하기 전에는 오후시간에 루팡짓 겸 15분정도 산책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아키하바라는 그럴 곳이 없어서 좀 안좋기도 합니다. <- 정확히는 산책하면 유혹이 너무 많은 탓이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역근처이긴 해도, 조용한 주택가와 초등학교가 있는 곳에 회사가 있었거든요. 

 

늘 건강하세요!

WR
2023-11-29 23:26:23

맞아요. 예전에는 가족 사진을 가져다 놓기도 하고 장식도 하곤 했었는대 그런 재미는 없어졌습니다.

목소리는 정말 다들 큽니다. 그래서 자리에서 컨퍼런스 콜을 할때면 제가 이야기를 하지 않을때 뮤트를 해야 합니다. 

아키하바라가 근처에 있으면 산책하다가 유혹이 많이 생기겠네요. 

해외루리님도 늘 건강하세요.

2023-11-29 15:47:02

자동차 제조업계(공장)에 근무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재택근무 등 신세계에서 근무하는 분 같네요....ㅋ

그리고  자율좌석제가 저는 도통 이해가 안 갑니다.....너무 불편 할 듯 하기도 하고 회사입장에서 무슨

이득이 있을까요?

WR
2023-11-29 23:33:31

저희 회사도 직접 현장에 나가야지 업무가 가능한 동료들은 재택 근무를 하지 못하는데, 저는 100% 재택 근무를 할수 있는 업무를 하는지라 코로나 기간중에는 100% 재택 근무, 지금은 일주일에 2번 재택 근무가 가능합니다.

좌율좌석제는 직원들간의 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고, 회사 입장에서는 공간과 사무실 기기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듯 싶네요. 

예전에는 자기 자리에만 앉기 때문에 사무실 반대쪽에 있는 동료들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이젠 일찍 오지 않으면 자리가 매일 바뀌니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것 같아요.

공간과 사무실 기기 관련해서는 100명이 근무한다고 치면 예전에는 100자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제는 60% 출근만 하니, 60개 자리만 있어도 되는 셈이니, 회사입장에서는 이익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2023-11-30 12:53:40

그럼 60개 자리가 있는데  ...내가 출근을 해야 할 경우인데  자리가 다 차버리고 없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사전에 체크 후 출근하나요?

 

그리고 자기 비품들 보관하는 사물함이 따로 있다면 출근하면서 자기 사물 들고 자리로 가야하고...

한국식 일반적 근무행태로 보면 영~ 불편함이 먼저 다가옵니다....ㅋ

WR
1
2023-11-30 12:57:32

조금의 여분을 더 만들어 둬서 그런지 자리가 다 차버리는 경우는 아직 보질 못했습니다. 자리가 없으면 1인 회의실이나 미팅룸도 사용할수 있기도 하구요.

사물함도 각자에게 할당된 사물함이 있는게 아니고 낮시간에만 필요할때 사용하는 사물함입니다.

그렇다보니 노트북, 이어폰, 간단한 필기도구만 가지고들 출근을 합니다. 

2023-11-29 16:40:40

제가 꿈꾸던 자율출근제인데 이번생은 나이도 있고 글렀군요. 부럽습니다 ㅎ

WR
2023-11-29 23:35:50

최소 3일 출근이긴 하지만, 제가 날짜를 조절할수 있어 좋습니다. 출근 시간은 예전에도 각자의 사정에 따라서 조정 가능했었는데 좀 더 자유로와진것 같구요.

2023-11-30 15:21:38

그저 부럽입니다요 ㅋ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