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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4륜 SUV 타이어를 앞타이어만 교환해도 될런지요?

 
  3805
2021-10-28 17:46:41

안녕하세요 

 

4륜 SUV 차량 구매한지는 3년정도 지났고, 지금 3만 키로 조금 넘게 타고 있습니다

아침에 타이어를 살펴 보니  앞쪽 타이어 두짝 모두 뒤쪽에 비해서 타이어가 좀더 마모된 것 같습니다

(상시 사륜은 항상 전륜이 먼저 타이어가 많이 마모되는지도 궁금하네요?)

 

하여간 이번 겨울 전에 타이어를 교체할가 하는데

1. 앞쪽 타이어만 새 것으로 두짝 교환한다

2.  뒤쪽 타이어를 앞쪽으로 보낸 후 뒤쪽 타이어를 교환한다 -  왜 그렇게 해야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3. 4개의 타이어를 그냥 전체 다 교환한다

-> 어떤 방법이 좋을 지요 (뒤쪽 타이어는 아직도 타이어 홈이 잘 살아 있습니다)

 

* 추가로 상시 사륜은 원래 잔방 타이어가 먼저 마모되는지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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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10-28 17:50:26

제가 들었던 내용은
새 타이어의 그립력이 아무래도 더 좋기 때문에 뒤로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내용이었는데
전륜 그립이 떨어지면 언더스티어가 날 수 있지만 이것은 스티어링으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고
후륜그립이 떨어지면 피쉬테일이 날 수 있는데 이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위험하다
맞는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리 있어 보여서 전 새 타이어를 뒤로 보냅니다.
맑은날이야 상관없지만 눈비 오는날이 문제니깐요

WR
2021-10-28 17:55:14

그런 이유(피쉬테일)군요

 

설명 감사합니다

1
Updated at 2021-10-28 17:55:11

차종이 뭔지 알아야 정확한 답이 나올 지도....

뭐 아시겠지만 AWD가 당연히 항상 50:50을 분배하는 건 아닙니다. 

대부분이 전륜기반이라 고속주행시에는 전륜이 빨리 닳습니다.

후륜기반이라도 전륜이 빨리 닳는 경우도 많고요...

 

후륜에 새타이어를 꼽아라는 말은 후륜이 미끄러지면 조향에 답이 없어서 그런거고...

타이어 빨리 바꾸시는 편이고 나중에 4개다 한꺼번에 바꾸시면 전륜만 바꾸셔도 됩니다.

단 후륜이 너무 마모된 상태로 다니시지만 않으면 

WR
Updated at 2021-10-28 17:57:16

생각보다 눈으로 봐도 앞쪽이 좀더 마모가 되고, 상대적으로 뒤쪽은 교환할 생각이 안들정도로 마모가 적습니다.

 

예전부터 전 주로 4개의 타이어를 동시에 교환했었는데 이번 차량은 앞쪽과 뒤쪽의 타이어 마모 속도가 많이 차이나서 조언 요청글 적어 보았습니다 ^^*

Updated at 2021-10-28 18:00:08

일반적으로 3~4만키로에 앞뒤교환만 해주죠. 그리고 7~8만때 4짝 균등히 마모되었을때 4짝 모두 교체.

WR
2021-10-28 18:11:31

그렇게 되면 많이(?) 마모된 앞타이어가 뒤로 가야 하는데 괜찬을 런지요?

Updated at 2021-10-28 18:33:39

당연히 괜찮지요. 타이어라는게 "마모 한계선"까지 사용할 수 있는건데요.

3만키로면 타이어 트레드 최소 50~60% 정도 남아있습니다.

물론 새 걸로 교환하면 제일 좋습니다만. 돈이 남아나는것도 아니고.

2021-10-28 18:51:53

여담이지만, 보통 타이어를 7만이나 탈수있나요? ㅎㅎ
제 차는 워낙 극한의 스포츠타이어를 순정으로 쓰는데, 많이 써야 3만이라서요 ㅎ
네짝 정가가 280만원인데 제가 생각해도 좀 심하다싶어요.

Updated at 2021-10-28 19:37:34

와우! 스포츠타이어는 3만km 정도밖에 못타는군요.

2021-10-28 19:48:23

타이어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쓰는 미쉐린 컵2의 경우는 워낙 지우개라 ㅎㅎ

2021-10-28 22:22:34

앞 타이어는 주차 및 무거운 엔진때문에 먼저 닳아요

당연합니다


그런데 주행시 뒷 타이어가 새거여야 차가 덜아버리는 현상이 없어요.

그러니니까 앞 타이어보다 뒷 타이어가 새것이여야 하구요

앞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이고 수도권 및 경기 북부면 조심히 타시다 내년에 갈고,

중부지방 아래이고 전륜 사륜이면 더 타셔도 됩니다

마모한계선도 중요하고 지역도 중요하고 전륜, 후륜도 중요합니다

정보가 조금 부족하네요

WR
2021-10-29 16:32:43

수도권에 살고 있고 현재 앞타이어도 마모한계선은 많이 남아 있고 

단지 뒷타이어 대비 타이어 홈이 좀더 달아 있는 정도 입니다

 

하지만 겨울 전에 앞타이어를 교환해 볼까 하다가 이런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

2021-10-29 16:47:03

상시 사륜이신가요?

오토 하이 로우 있는 사륜인가요?

마모한계선 아니면 지금 교체하기엔 아깝네요

WR
2021-10-29 18:13:01

상시 사륜이에요

오토 하이로우를 제가 모르는 것으로 보아 그것은 없는 사륜인듯 합니다 ^^;

 

아내가 타는 차량이라서 이번 겨울전에 타이어 교체해보려 했는데...조금만 더 타보아야 겠습니다...(물론 초겨울이라도 미끄러지는 듯하면 교체 하려 합니다)

2021-10-29 18:26:10

사륜 윈터 > 사륜 전륜 > 사륜 후륜 > 전륜 > 후륜

순입니다

타이어 상태 좋고 상시사륜이면 충분합니다

한계선까지 사용하세요

1
Updated at 2021-10-29 01:19:56 (210.*.*.145)

 타이어는 제동, 가속시에 크게 마모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가속과 제동을 모두 전륜에서 담당하는 전륜 구동차의 앞타이어 마모가 제일 심하고 그나마 골고루 마모가 이루어지는게 후륜 또는 후륜기반 사륜차입니다. 제 경우 후룬인데도 앞타이어가 뒷타이어보다 좀 더 마모가 되었습니다.  

 

새타이어를 뒤로 보내라는 말은 특수한 경우에만 정답입니다. 앞, 뒤 타이어가 모두 메롱인 상태에서 2개만 교환이 가능한 경우라면 뒷쪽을 선택하라는거지요. 앞뒤 타이머 모두 마모선 안쪽이라면 새타이어를 마모가 심한 앞쪽으로 보내서 앞뒤 마모 정도를 맞추는게 맞습니다.  

 

저라면 먼저 1번 선택하고, 헌타이어 마모선에 가까워지면 추가로 나머지 2개를 추가로 구매할거 같습니다.

WR
2021-10-29 16:31:14

사실 과속을 거의 하지 않아서 과연 겨울을 제외하고는 뒤쪽이 많이 불안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2021-10-29 07:25:37

뒤가 털리는게 위험해서 뒤쪽 바퀴가 마모가 덜한게 나아요.

WR
2021-10-29 16:29:44

많은 분들이 뒤쪽이 못잡아주는것에 대해서 이야기 주시는 군요.

 

참고 하겠습니다

2021-10-29 12:10:34

과속 급가속 급제동 안하고 천천히 다니면 1번이죠.

WR
2021-10-29 16:28:57

주로 아내가 타고 다녀서 급가속 급제동 과속 안합니다

...좀더 타다가 1번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

2021-10-29 21:25:27

타이어 위치교환은 7천km 이내 하여야 합니다.

그 이상 주행후에 하면  얼라이가 정상이라도 어느정도 편마모가 발생 한 후라 주행질감이 

떨어집니다.

후륜 타이어는 그냥 두시고  전륜만  두개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를 5천~1만km마다 위치교환을 하라고 하는건  미세한 편마모가 발생하는 타이어 특성 상

골고르게 타이어를 마모시켜서  타이어 사용거리를 늘리려는 목적이 가장 큽니다.

 

타이어 마모는 차종마다 다르죠.

통상 전륜구동은  앞 타이어 마모가 빠릅니다. 그 이유는 구동 + 제동을 동시에 하기에

통상 후륜 차종은  후륜 마모가 더 빠릅니다....가속동력으로 인한 마모로 인해

사륜구동은 차종마다  전후륜 사용패턴이 다르므로  패스~~~

WR
2021-10-30 11:33:55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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