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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웃기면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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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콘솔이 화면을 연출하는 꼼수(?)에 관한 영상(일본어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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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5-10 12:20:46

레트로 콘솔들이 화면을 연출하기 위해 구사했던 꼼수(?)들을 알 수 있는 영상들을 모아봤습니다.

단 일본의 니코니코 동화라서 일본어가 필요하고 기술적인 면을 주로 다루는 관계로 이쪽에 관심이 없으신 분께는 노잼입니다.


레트로 콘솔들의 스펙과 기본적인 동작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알면 알수록 많은 것이 보이는 영상입니다.


레트로 콘솔의 기본적인 그래픽 스펙은 이렇습니다.

참고로 스크롤이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객체는 스프라이트와 BG뿐입니다.

MSX는 이 스크롤 기능이 없어서 고정 화면으로 디자인하거나 화면 각부의 타일을 스와핑하는 방법으로 스크롤을 흉내내는 방식을 썼습니다만 무척이나 뚝뚝 끊겼죠.

레트로 콘솔에서 스크롤 기능은 상당한 고급 기능이죠.

당시에는 컴퓨터에서도 스프라이트나 BG를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지 못 해서 콘솔 같은 슈팅이나 액션 게임 보다는 시뮬레이션이나 어드벤쳐 같은 정적인 게임이 주류였습져.

 

패미컴

스프라이트 : 8x8(64도트) 64개까지 표시 가능

BG(스크롤 가능한 큰 객체) : 1장

색 : 전체 54색 중 스프라이트 용 4팔레트, BG용 4팔레트 사용 가능. 각 팔레트는 4색(투명색 1색)


PC엔진

스프라이트 : 최대 32x64(2048도트) 사이즈를 64개까지 표시 가능

BG(스크롤 가능한 큰 객체) : 1장

색 : 전체 512색 중 타일별로 16색(투명색 1색) 팔레트를 개별 지정 가능(사실상 512색 전부 사용 가능)


메가드라이브

스프라이트 : 최대 32x32(1024도트) 사이즈를 80개까지 표시 가능

BG(스크롤 가능한 큰 객체) : 2장

색 : 전체 512색 중 16색 팔레트(투명색 1색)를 4장 지정해서 사용 가능

윈도우 표시 기능(스크롤 하지 않는 고정 표시 영역, 투명색으로 지정한 영역은 BG1과는 겹쳐서 표시하지 못 하는 것으로 보임(BG2는 가능))

 

슈퍼 패미컴

스프라이트 : 최대 64x64(4096도트) 사이즈를 128개까지 표시 가능

BG(스크롤 가능한 큰 객체) : 4장, BG는 확대 축소 회전 가능

색 : 전체 32768색 중 BG용 8팔레트(256색은 2까지 나머지는 16색 혹은 4색), 스프라이트용 8팔레트(16색). 반투명 가능

 

영상 제작자부터가 이쪽에 상당히 정통한 개발자로 보입니다.

영상들도 소스가 공개되어 있는 에뮬레이터를 개조해서 촬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영상이 다 흥미롭습니다만 배경(BG) 달랑 1장으로 다중 스크롤을 구현하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한 PC엔진이 가장 흥미롭습니다.(아랑전설의 쥬베이 스테이지 구현이나 초고가 레어 게임 매지컬 체이스의 다중 스크롤 구현은 정말 엄청나다고 밖에는...ㄷㄷㄷ)

슈퍼 패미컴은 우월한 그래픽 성능을 CPU가 발목을 잡아서 이런저런 꼼수를 쓴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CPU 성능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대로 굉장히 여유롭게 기능을 사용한다는 느낌이지만요.

실제로 슈퍼 패미컴은 CPU가 끔찍하게 느려서 그 우월한 스프라이트도 전부 표시하지 못 했습니다. 128개 전부 표시했다가는 CPU가 처리를 감당하지 못 해서 느려졌거든요.

 

패미컴편
 | https://www.nicovideo.jp/…

PC엔진 1편



메가드라이브 1편
 | https://www.nicovideo.jp/…

슈퍼 패미컴 1편


PC엔진 2편


메가드라이브 2편


새턴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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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05-10 06:22:41

이런거 좋습니다

2021-05-10 07: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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