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블게]  퍼스트 슬램덩크, 개인 자막 제작 외 기타

 
23
  3312
Updated at 2024-03-17 23:33:02

이번 주말에는 [ 더 퍼스트 슬램덩크 ]의 (일본판)4K UltraHD Blu-ray 데이터에 한국어 음성을 추가하고, 개인 제작 자막으로 바꾸는 오소링 공사(?)를 해봤습니다.

 


1. 4K 디스크에 한국어 음성 트랙 추가는...

사실 4K 영상에 한국어 음성 추가는 리뷰용으로 비교도 쉽게 할 겸 (리뷰 작성하기도 이전에)미리 작업을 해두었더랬습니다. 마침 한국판 디스크 2에서 추출한 우리말 음성 트랙이, 별도 씽크 조정 없이도 일본판 4K 영상과 깔끔하게 타이밍이 맞아 들어가서 편하기도 했고요.


다만 일본어 애트모스는 당연히 넣어야 하지만 (일본판 4K 디스크에 원래 있는)일본어 PCM 스테레오에 음성해설 트랙까지 전부 놔 둔 상태에서 그냥 한국어 DTS-HD MA 5.1ch 트랙을 추가한 게 과욕- 재생 신호 중에 음성 트랙 할당 영역이 과다해지므로- 이었는지, BDXL 라이팅 후 디스크 플레이어 플레이에선 사운드 재생 에러가 나더군요.(메뉴 텍스트 수정까지 안 들어간 상태라서 다행입니다. 이것까지 다 해놨는데 에러 확인했음 때려치웠을 듯...)


대신 어차피 개인 재생용이니 원인을 확인할 필요까진 없고 해서, 그냥 PCM과 음성해설 트랙을 모두 빼고 단출하게 일본어 애트모스 & 한국어 DTS-HD 투 트랙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후엔 문제없이 4K/ HDR10 & DV 영상과 함께 한국어 음성을 즐길 수 있게되긴 했는데, (일본판 영상이니 당연히)영상 속 텍스트 수정 전혀 없는 상태에서 '레드 썬!' 하면서 한국어 음성으로 듣는 건 다소 아쉽긴 하네요.


2. 한국판 디스크 1(일본어 음성 + 한국어 자막 구성)의 한국어 자막은...

한국판 디스크 1의 한국어 자막은 극장용 (일본어 음성)개봉판에도 쓴 자막이라 그동안 여러 관객분들에 의해 계속 오탈자 테스트를 거친 셈이고, 물론 필자가 리뷰 작성 당시에 추가로 전체 체크를 했을 때도 따로 오탈자 문제는 없었습니다.

 

더불어 아주 결정적인 오역도 없고 오히려 만화책 당시 유명한 오역 두 가지를 제대로 수정한 것도 높게 살 만한데... 다만 슬램덩크 마니아층이 아니라 일반 관객들을 더 고려해서인지 몰라도 의역도가 제법 강한 편이며 & 존대 어미 사용 문제를 포함해서 각 캐릭터들 특유의 말투도, 개개인의 특징을 살리기보단 다소 밋밋하게 비슷비슷하게 다듬어 놓았긴 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호불호의 영역인데, 이런 문제는 딱히 심하게 따지지 않는 필자가 보기에도 좀 더 손봤으면 하는 부분들이 있긴 했네요. 그래서 필자의 시청각실을 찾아주시는 손님분들 서비스용으로만 만드는 개인 제작 자막에선, (필자 개인적으로 아쉽다 여기는)이런저런 점들을 손보면서 좀 더 원문을 살리는 쪽을 택해 봤습니다.

 

3. 공식 한국어 자막의 옥에 티 추가...

2항에서 언급한 대로 한국판 디스크 1에 든 정식 한국어 자막은, 결정적인 오역이나 오탈자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개인 제작 자막을 만들면서 공식 자막도 좀 더 꼼꼼하게 살펴 보다보니 한 군데, 개인적으로도 굳이 지적하고 싶은 옥에 티가 있긴 하더군요.

 

1시간 45분 52초 경에 산왕 벤치에서 나오는 이 대사는, 한 사람(도 감독 바로 옆에 선 친구)의 대사라서 자막도 '가라! 현필아!' < 이렇게 나와야 합니다.(실제로 음성은 물론이고, 일본판 디스크에 수록된 일본어SDH 자막에서도 한 사람분의 자막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한국판의 공식 자막은, 디스크 1(일본어 음성용 한국어 자막)이나 디스크 2(한국어 음성용 한국어 자막)나 저렇게 두 사람 대사인양 나눠진 자막으로 표시되네요.

 

재밌는 건 디스크 2의 한국어 음성 더빙에선 제대로 한 사람 음성으로 녹음해 놨다는 것이고, 그럼에도 (디스크 1이나 디스크 2나) 이 대사의 대응 자막은 두 사람분으로 나눠 놨다는 것이겠습니다. 이것으로 한국판 디스크 2 수록 자막의 아쉬운 부분도 두 군데(1시간 45분 32초 경에 나오는 '불쫓남자'와, 여기서 지적한 것)가 되었고요.

 


좋아하는 작품의 디스크에 대해 이런저런 아쉬운 점을 거론하는 건 필자도 썩 마음 편한 일은 아닙니다만, 오소링 센터를 운영하는 게 아닌 이상 이렇게라도 제작사에게 의견을 제기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향후에 혹시나 한국판 4K UltraHD Blu-ray가 나온다면 좀 더 제대로, 한국어 음성 트랙 퀄리티도 올리면 좋겠고 & 지적된 자막 오류도 전부 수정해서 나오면 좋겠습니다. 거기다 덤으로 4K도 2 디스크로 나눠 낼 거면 우리말 음성 전용 디스크는 그래픽 수정 100% 다 하면 좋겠는데, 이건 또 고해상도 영상 마스터에 손을 대야 해서 예산과 기술이 문제면- 뭐, 거기까진 필자가 언급할 영역이 아니겠네요.

 

그럼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사랑하는 분들께, 여흥같은 이야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5
Comments
2024-03-17 23:30:39

국내 정발 블루레이 사고 벌써 네번정도 본 듯하네요

봐도 봐도 재미있고 특히 일본어 디스크의 경우 사운드가 정말 좋아서 더 자주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국어 디스크는 한번 보고나서는 손이 잘 안가네요 아무래도 소리가 일어판에 비해 밋밋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ubd가 나와줄련지는 모르겠지만 정발이 된다면 정말 한국어 음향은 손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Updated at 2024-03-18 00:11:44

조지마 님 리뷰를 보며 ... 걱정 한가득 안고 정발판 구매했는데 오늘 보니 또 품절 상태네요. 이래저래 다행인 것 같기도 하고, 어떤 상황으로 흘러가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ㅎㅎㅎ 왜 또 품절인지 ... 흐음

Updated at 2024-03-18 01:18:36

와 추천꾹입니다!ㅠ
조지마님의 이러한 능력이 저는 정말 부럽네요!!
물론 환경도요! 슬램덩크 매니아로써 기회가 될지 모르겠지만 언젠가
나중에 기회가 온다면 꼭 관람해보고싶네요!

2024-03-18 08:58:48

 정말 애정하시는군요 ^^ 슬램덩크 추천~~~

2024-03-19 09:33:13

다음에 제작사가 슬램덩크 관련 물리 매체를 낸다면 "조져주마"님을 꼭 어드바이저나 리뷰어로 참가시켜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네요.. ㅎㅎㅎ   (근데 그 제작사가 DP를 볼 까 라는 의구심이 들긴 하지만)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