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질문] SLC250 빠른 속도 감소, 이게 차량 특성일까요? 아님 뭔가 문제일까요?

 
2
  1670
2022-01-04 00:44:44
이제까지 운전해 본 차들은 다들 보급형 전륜 세단뿐이었습니다. 어쩌다보니 이번에 SLC250을 운전하게 되었는데, 후륜도 처음이고 컨버터블도 처음인데 특히 많이 차이가 난다고 느껴지는 것 중 하나가 저것이라서요.
제가 조금 멀리서 신호대기 걸리거나 걸릴 거 같아서 악셀을 뗐을 때 전에 타던 차들에 비해서 속도가 금방 떨어지는게 체감이 많이 됩니다. 차를 많이 타본 것은 아니지만 렌터카 포함해서 열댓 가지는 타본 것 같은데 다들 비슷비슷한 정도의 느낌인데 이 차가 유독 차이가 커서요.
혹시 후륜차라서, 아니면 스포츠카 타입 모델이 원래 이런 특성이 있는 것인가 궁금합니다.
10
Comments
1
Updated at 2022-01-04 09:50:05

고 배기량 차의 특성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S쿠페 AMG 몇번 몰아 보았는데 엑셀을 깊히 밟으면 잘 나가지만

엑셀에서 발을 떼면 속도가 순식간에 떨어지더군요.

마치 전기차 회생제동 브레이크처럼.

연비가 최악 입니다. (고급 휘발류 사용)

시내 주행에서는 연비가 3km도 안 나옵니다.

WR
Updated at 2022-01-04 12:48:30

감사합니다. 확실히 용도가 다른 차라서 그런지 특성 차이가 나는 것 같긴 하네요. 엑셀도 잘 나가는 것과는 별개로 압력 자체는 묵직하고요. 이 차도 고급휘발유 기준 세팅이라고 해서 기름값은 감수해야죠.

2
2022-01-04 09:28:24

제 생각에 기어비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스포츠카 특성상 속도가 좀 떨어지면 관성 탄력주행보단 언제든 악셀 전개시 바로 치고 나가기위해

다운쉬프팅을 해서 그런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WR
2022-01-04 12:47:15

감사합니다. 다운쉬프팅... 새 용어 공부도 해 보겠습니다.

1
2022-01-04 11:16:32

스포츠카 성향이라 그렇습니다.
바로 위에 잘 설명해주셨네요.
퓨어 스포츠카의 경우
악셀을 밟지 않으면
거의 브레이크가 들어가는 느낌이에요.
그래서 외려 편합니다.
브레이크 밟지 않고 악셀 위에 발 올려둔 채로
웬만한 가감속 컨트롤이 가능하거든요. ^^

WR
2022-01-04 12:48:17

감사합니다. 이제는 몸이 적응을 해야겠네요.

1
Updated at 2022-01-04 13:19:54

스포츠카의 경우 엑셀 오프시 연비모드 (글라이딩) 보다 

속도가 떨어져도 최대 토크를 뽑을수있게 적극적으로 다운쉬프트를 합니다. 

그러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린것과 같은 효과가 나오겠죠.

WR
2022-01-04 13:19:15

감사합니다. 새로운 것을 알아갑니다.

1
Updated at 2022-01-05 15:26:37

RPM을 기본 3000 이상 쓰는가보네요?

일반적인 차량은 RPM을 최소로 써야 연비가 좋기때매 1500~2500 정도 사이에서 대부분 왔다갔따해서

엔진브레이크가 크게 안걸리는데

스포츠모드로 바꾸거나 스포츠주행의 컨셉의 차량이면 반대로 빨리 치고나가기위해서

고RPM(3~5000 ?) 을 유지하기때문에 엔진브레이크가 세게 걸릴거같네요

WR
2022-01-05 15:29:56

아직은 길들이기 좀 하라고해서 2500을 안 넘기고 있습니다. 제 운전습관대로 해도 3000 넘어갈 일이 없을 것 같은데, 스포츠카 베이스라서 그런지 특성이 있나 봅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