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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벨로스터 n 에 시퀀셜 변속기를 넣어 보면 재미날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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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8 06:35:12

https://blog.naver.com/everhard/221039752700

 

시퀀셜 변속기가 자동화 수동변속기라서 출발 정지시 및 변속시에 클러치 패달을 밟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링크의 설명을 보니 다르네요.

 

출발과 정지시에는 클러치를 사용하지만 변속시에는 클러치 패달을 밟지 않고 변속하고 풀 악셀 상태에서도 변속이 가능하다는 잇점이 있네요.

 

시퀄션 변속기가 평기어 사용으로 인한 소음으로 데일리카에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달릴려고 사용하는 차량에서는 소음은 감수할만 하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출발과 정지시에만 클러치를 사용하고 출발한 이후에는 클러치 조작없이 변속이 이루어진다면 나름 재미있는 드라이빙이 될것 같네요.

 

거기에 시퀄션 변속기가 보통 경주용 차량에만 장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 시퀀셜 변속기를 사용해 보고싶은 세미 드라이버들에게는 로망같은 것으로 보여지네요.

 

미션 소음만 감수한다면 데일리 카에 사용해도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동은 수동인데 일반적인 수동보다는 편리한 수동 변속기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대신 내구성이 얼마나 되는지는 미지수네요.

 

 

님의 서명
나 농사져~~~ 묻지마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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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9-12-08 06:52:32

대신 DCT와 CVT가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는듯 싶습니다
그리고 평기어에 의한 소음은 수동변속기 후진할때 나는 소리라고 오래전에 들었습니다 확실히 헬리컬기어 보다는 싸겠지만 대부분의 변속기가 헬리컬기어를 사용하고있고 또 기어제작도 거의 자동화 되어있기에 평기어를 사용하는 메리트도 줄어들지 않을까 싶네요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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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8 06:55:37

dct 와 cvt 는 변속 시점을 사용자의 의도대로 변속은 불가능 합니다.미션 컴퓨터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말입니다.

 

dct 가 그나마 비슷하기는 한데 dct 를 풀악셀로 오버런을 아슬 아슬하게 피해가면서 가속하기는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영역이 다르다는 생각입니다.

 

데일리카용으로 나온것이 dct 이고 시퀄션은 거의 경주용 차량으로 나온 것인데 벨로스터 n 이 달리기에 집중해서 나왔기 때문에 해보는 얘기입니다. 

2019-12-08 09:14:25

 내구성은 킹왕짱 아닌가요?

WR
2019-12-08 09:21:07

ㅠㅠ

 

시퀄션 변속기를 구경도 못해 봤으니....알수가 없지요....

2019-12-08 09:29:58

레이싱에서 대부분 시퀄셜 기어를 사용하죠..

듀얼클러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수동 빼고는 내구성 속도 끝판왕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은 단수를 점프 못한다는건데 머 레이싱에선 별

문제가 안되죠.. 워낙 프로들이고 쉬프트다운을 수시로 사용하니까요

WR
2019-12-08 09:48:10

요즘은 패들 쉬프트 라고 버튼 눌러서 변속하다 보니 순식간에 기어가 내려가니 단수 점프는 별다른 단점도 안될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19-12-08 10:01:37

그게 또 그렇지가 않은게요 레이싱이야 오로지 달리기 위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의도적인 쉬프트다운이 반필수요소이고 속도를 줄일때 무조건 쉬프트 다운을

이용해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속도를 줄일때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지만

상용차에는 그럴일이 많지가 않거든요

예를 들어서 언급하신 벨엔도 하루죙일 레드존 근처에서 놀것도 아니고

2000~3000에서 놀면 쉬프트다운을 강제로 할 이유가 거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단수점프는 실생활에서는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3단으로 가다가 정지할때 바로 1단으로 자동변속)

비록 운전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더라두요

만약에 이 상황에서 2단거쳐서 1단으로 가면 머 승차감도 좀 그렇게 되고

합니다(쉬퀀셜은 무조건 2단 거쳐야 합니다)

 

WR
2019-12-08 12:12:18

클러치 엑추에이터로 당기거나 클러치 밟고 다운 쉬프트 하면 문제가 안될것 같은데요.

2019-12-08 10:03:15

제가 알기로 단수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드라이버가 속도와 알피엠에
맞추는 것으로 압니다
(같은 말인 것 같으면서도 좀 다른 느낌)

당연히 무리하게 기어를 바꾸면
기어가 안들어가거나 부하가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고요
그렇기에 알피엠은 유지하면서
단수만 내리기 위해 또 다른
보호장치(?)가 되어 있고요

WR
Updated at 2019-12-08 12:14:14

요즘은 미션 컴퓨터가 엔진 rpm 까지 조정하면서 변속하고 무리한 변속 시도를 하면 아예 미션 컴퓨터가 막죠.

기아 파손을 막으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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