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벤큐 TK700STi 리뷰 | 무선 네트워크 더해진 240Hz 지원 게이밍 프로젝터

 
4
  4495
Updated at 2021-04-29 12:12:51
 

 
글 : DP 컨텐츠팀 (park@dvdprime.com)
 

무선 네트워크 더해진 240Hz 지원 게이밍 프로젝터

벤큐 TK700STi는 기본적으로 4K / HDR 지원하는 DLP 프로젝터지만
가장 큰 특징은 240Hz 화면갱신율 / 4.16ms 인풋랙이라는 게이밍 특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 마디로 4K 게이밍 프로젝터다.
 
벤큐 TK700STi는 240Hz 지원 프로젝터로서 DP에서 세번째로 진행하는 리뷰다.
거의 한 달 사이 대표적인 게이밍 프로젝터 3개 모델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다 보니 기본 스펙에 있어서 중첩되는 부분들도 있겠으나, 
TK700STi 역시 TK700STi 만의 차별화된 개성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다.
 
  • QS1을 통한 스마트 기능 지원
  • 100인치@1.99m 단초점 렌즈 탑재

▲ 벤큐 QS1
 
가장 큰 특징은 본체 내부에 안드로이드 TV OS를 지원하는
QS1이라는 무선 동글을 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240Hz 지원 게이밍 프로젝터 중 유일하게 본체 내부에 스마트 개념을 도입한 제품이다.
(후면에 QS1 장착 가능 - 아래 디자인 > 동영상 참조)
 
또한 16:9 화면비의 100인치 영상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거리가 2m 밖에 되지 않는 
단초점 프로젝터라는 특징을 겸비하고 있다.
만약 설치 공간이 충분히 넓지 않아 투사 거리가 중요한 포인트라면 벤큐 TK700STi는 최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 하는 게이밍 프로젝터다.
 
이 밖에도
'Wireless Projection'이라는 메인 메뉴를 통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PC, 맥OS 등 외부 기기의 무선 미러링이 손쉽게 가능하며,
3D 재생 지원, eARC 지원, 구글 음성 검색 지원, LumiExpert라는 능동형 밝기 조정 기능 지원, Familand라는 키즈 전용앱 지원, 예상보다 훨씬 뛰어난 스피커 성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벤큐라는 제조사가 늘 강조하고 추구하는 '높은 컬러 정확도'라는 특성까지 더해져 있기 때문에 
올 상반기 출시된 240Hz 지원 프로젝터 중에서도 확실한 차별성을 띄고 있다.
 
스마트 기능 내장과 단초점 이라는 핵심적 특징 외에 어떤 기능들이 숨어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디자인

전체적으로 화이트 컬러에 전면은 짙은 회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세련된 느낌을 준다.
후면에 돌출된 수납부가 있는데 여기에 무선 동글인 QS1을 설치하면 된다.
 
▼ 언박싱 및 전체 디자인과 QS1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동영상 참조
 

 

화이트와 짙은 블랙 컬러가 잘 대비되어 있는 리모콘 디자인도 본체와 잘 어울린다. 
 
버튼 배경 조명이 기능이 빠진 것은 다쉬운 부분이지만,
프로젝터 본체와 함께 QS1 무선 동글을 리모콘 하나로 통합하여 콘트롤할 수 있다는 점은 편리하다.
(제품에 따라서는 무선 동글을 제어하는 리모콘이 별도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리모콘 우측 맨 하단에 있는 'MENU' 버튼이 프로젝터 본체 제어를 담당하고
바로 위에 있는 설정 아이콘이 QS1 메뉴를 담당하는 버튼이다.
     

스펙을 통해 주요 특징 알아보기

 

투사 광학계

TK700STi은 XPR 방식으로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DLP 프로젝터다.
컬러휠은 고광량 DLP 프로젝터들이 대부분 채택하고 있는 RGBWRGBW 8분할휠이다.
 
최대 밝기는 스펙상 3000안시루멘인데 실제 영상을 보면 굉장히 밝고 선명하게 느껴진다.
명암비도 10,000:1 정도로 표시하고 있는데, 
벤큐가 자사의 프로젝터 스펙을 비교적 겸손(?)하게 표시하고 있다.
(명암비 스펙은 공인 스펙이 아니라 각사 별로 자체 테스트 결과값을 표시하고 있는데, 마케팅 목적으로 그 값이 과장되는 경우가 꽤 있다. 수만대일과 수십만대일의 명암비 스펙을 가진 프로젝터를 1:1로 비교할 때 확연한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광원은 수은 램프(CCFL)이며 수명은 밝기 모드에 따라 4000~15000시간이다.
 

영상 모드

SDR
색역이 Rec. 709인 SDR에서는 일반적인 프로젝터와 마찬가지로
밝게 / 리빙룸 / 게임 / 스포츠 / 시네마 / 유저 모드를 제공한다.
 
특이한 점은 TK700STi에서 아예 게임 장르별로 별도의 3가지 영상 모드 - RPG/SPG/FPS - 가 존재한다.
예컨대 RPG 즉 롤플레잉 게임에서는 시네마틱한 화질을 중시하여 영상/오디오 모두 시네마 모드로 자동 변경된다.
FPS 1인칭 슈팅 게임에서는 영상의 감마값을 조정하여 적이 숨어 있을 수 있는 암부가 더 잘 보이도록 변경하는 식으로 게임 장르에 영상과 사운드를 최적화했다.
 
HDR
TK700STi는 HDR 10과 HLG를 지원한다.
HDR 신호를 감지하면 색역이 BT. 2020으로 자동적으로 변경되며
HDR 10 / HLG에 더해 HDR Game이라는 별도의 영상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게임 특화 기능

TK700STi의 핵심 정체성은 '게이밍 프로젝터'다.
1080p에서 최대 240Hz의 화면갱신율을 지원하며, 게임 설정 > 신속 모드를 통해 4.16ms의 인풋랙을 지원한다. 
240Hz의 화면갱신율이란, PC 게임이 240fps 즉 초당 240장의 이미지를 생성해도 TK700STi는 이 모든 이미지를 화면에 뿌려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래픽이 화려한 게임의 경우 1080p에서 100fps 안팎의 재생율을 나타내는데
게임 영상이 30fps나 60fps에 비해 훨씬 부드럽게 재생되기 때문에 게임 끊기는 느낌이 없고 어지러움증도 훨씬 덜 느껴진다. 
 
또한 바로 위 영상 모드에서 보았듯이 
HDR에서도 별도의 HDR 게임 모드가 있고 
기본 영상 모드 외 RPG / SPG / FPS 게임 장르 별로 특화된 게임 모드까지 별도로 지원하고 있어 
TK700STi는 게이밍 프로젝터라는 정체성에 가장 부합하는 모델로 평가된다.
 
참고로 게임 모드에서는 모든 키스톤 조정값이 초기화된다. 
(TK700STi 뿐만 아니라 모든 게이밍 프로젝터들의 공통 사항)
따라서 게임 플레이가 주목적인 게이머들은 프로젝터를 설치할 때 키스톤 사용을 최소화하여 설치해야 
사용상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투사 거리 - 단초점 프로젝터

TK700STi는 1.2배율의 줌 기능이 있는 단초점 렌즈를 채용하고 있다. (투사 비율 0.9~1.08)
16:9 화면비의 100인치 영상을 구현하는데 최소 1.99m만 필요하다. 
아래는 영상 크기별 주요 투사 거리다.
 
  • 80인치 : 1.59 ~ 1.91m
  • 100인치 : 1.99 ~ 2.39m
  • 120인치 : 2.39 ~ 2.86m
  • 150인치 : 2.98 ~ 3.58m

설치 편의성

TK700STi는 좀 특이한 방식의 키스톤을 제공한다.
+-30도의 수직/수평 키스톤 외에 전체 영상을 Z축으로 회전(rotation)하는 이른바 3D 키스톤 기능을 제공한다.
(아래 스크린샷 > 설치 부분 참조)
 
실제 사용해 보니 나름대로 신선한 방식이기는 하지만 4코너 조정 즉, 각 사각 꼭지점을 직접 이동시키는 방식에 비해서는 편의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평가된다. 물론 게이밍 프로젝터를 표방하고 있는 이상 설치시 키스톤 사용을 최소화해야 게임 모드에서 불편이 최소화되지만, 스크린 모서리까지 칼같이 맞추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4코너 조정 기능에 비해서는 좀 더 공을 많이 들여야 완벽한 설치가 가능하다.
 

내장 스피커

프로젝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5W 출력의 평범한 내장 스피커라고 예상했으나 
TK700STi에 내장된 스피커의 사운드는 의외로 괜찮은 편이다.
 

본체 우측면에 설치되어 있으며 스피커 진동판을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 중고역이 선명하다. 
또한 공명 체임버의 크기를 최대한으로 늘려 중저음을 크게 개선했으며
프로젝터 내부의 고온을 고려하여 스피커 유닛에는 NdFeB 자석이 적용되어 있다.
 
음량 자체가 크지는 않지만 간편하게 컨텐츠를 즐기기에는 넘치는 수준의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카랑카랑한 중고음이 개인적으로 매우 마음에 든다.
 

작동 소음

대부분의 고광량 DLP 프로젝터와 마찬가지로 
램프에서 나오는 열을 외부로 발산시키기 위한 쿨링팬에서 발생하는 일정 수준의 팬소음은 감수해야 한다.
밝기 모드에 따라 29dB ~35dB 수준의 작동 소음이 발생한다.
 

스마트 기능 / 넷플릭스

본체와 함께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TV OS를 내장한 QS1이라는 전용 무선 동글을 제공한다.
후면 커버를 열면 USB 전원과 HDMI 단자가 있는데 여기에 설치하면 된다.
와이파이 내장형까지는 아니지만 최초 1회 설치하고 리모콘에 QS1 콘트롤 기능이 반영이 되어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스마트 프로젝터이기도 하다.
 
최근 프로젝터에 설치되거나 연결되는 안드로이드 TV OS에서는 넷플릭스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TK700STi 역시 넷플릭스는 지원하지 않는다. 
 
넷플릭스를 재생하려면 외부 재생기를 유선으로 HDMI로 연결하거나
메인에 있는 Wireless Projection 메뉴를 통해 PC (Chrome 브라우저)와 미러링해야 한다. 
 

후면 단자

후면에는 2개의 HDMI 2.0b (HDCP 2.2) 단자와 더불어 RS-232 직렬 포트, 오디오 아웃, USB 단자가 배치되어 있다.
QS1 무선 동글은 후면 커버를 열고 프로젝터 내에 설치한다.
(상단 디자인 > 언박싱 및 QS1 설치 영상 참조)
 
HDMI 단자 하나가 후면 커버에 숨겨져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TK700STi에는 3개의 HDMI 2.0 단자가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스크린샷

※ 본 리뷰에서 제공하는 스크린샷은 프로젝터 영상의 전반적인 경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지만,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DR 컨텐츠들의 정보는 디지털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색역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스크린샷 하단의 설명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촬영에는 1.3 게인값을 가진 화이트 스크린이 사용되었습니다.)
 

설치

 

 

TK700STi는 수직/수평 키스톤에 더해 '3D 키스톤'이라는 색다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수평/수직이 X, Y 축이라면 3D 키스톤은 전체 영상을 좌우 관계없이 Z축으로 회전을 시키는 방식이다.
 
프로젝터 하단의 3점 스탠드와 3D 키스톤을 함께 사용하면 웬만한 환경에서는 투사 영상을 스크린에 맞춰 설치할 수 있지만 설치 편의성은 아무래도 4코너 조정 기능만큼 직관적이지는 않다. 
 
다만 모든 게이밍 프로젝터에서는 
게임 모드에서 (인풋랙을 줄이기 위해) 키스톤이 초기화되므로 키스톤 사용을 최소화해 설치해야 게임 플레이시 사용이 편리하다. TK700STi는 여러모로 본격적인 게이밍 프로젝터이므로 키스톤 사용을 최소화할 것을 권장한다.
 

TK700STi는 밝게 / 리빙룸 / 게임 / 스포츠 / 시네마 등 총 5개의 이미지 모드와 함께 유저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암막에서는 시네마 모드가 가장 바람직하지만 
인간의 눈이 밝은 화면에 훨씬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영화 컨텐츠 외 두루두루 사용하기에는 '리빙룸' 모드가 바람직해 보인다.
 

TK700STi의 메뉴 > 정보에서는 해상도, 이미지 모드 및 현재 입력신호에 대해 상당히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SDR에서 HDR 신호 변경시 좌측 상단에 신호 변환 표시를 하는데 이를 깜박 놓쳤다면 
언제든 정보창에서 입력 신호가 SDR인지 HDR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TK700STi는 본격적인 게이밍 프로젝터를 추구하고 있는 모델이라 우선 게임과 관련하여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한다.
 

● PS5 ==> (HDMI) ==> TK700STi

 

 

 

PS5를 잠시 빌릴 기회를 얻어 콘솔 조작에 따른 화면 반응성 즉 인풋랙을 테스트해 보기로 했다.
 

 

 

인풋랙을 최소화하기 위해 PS5 본체 해상도를 1080p로 낮추고
HDR 게임 모드 ON / 신속 모드 '높음'으로 설정했다. 
 

일반 HDR 모드 (2160p / 신속 모드 '꺼짐')과 HDR Game 모드 (1080p / 신속 모드 '높음')을 번갈아가며
상하좌우로 미친 듯이 움직이며 총을 쏘았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큰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었으나 총을 연속으로 쏘는 과정에서
일반 HDR 모드에서는 연사가 가끔 실패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게임 HDR에서는 연사가 실패하는 경우가 없었다.
엄밀히 말해 인풋랙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오로지 감에 의존해 평가한 결과이므로 참고 정도만 하시기 바란다. 
 
● PC ==> (HDMI) ==> TK700STi
테스트에 사용한 PC 사양은 CPU 5900X / GPU RTX3080(10G) / RAM 16G / 윈도우10 이다.  
 

 

PC 해상도를 1920*1080으로 설정한 후 
testufo.com에 접속하여 240Hz 고주사율이 작동하는 것을 우선 확인했다.
 

 

 

 

 

이후 여러 게임을 1080p에 최대 화면갱신율(재생율)로 설정하여
TK700STi에서 게임 플레이 시 화면이 끊기지 않고 부드럽게 재생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게임 플레이는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QS1을 통한 안드로이드 TV 재생

QS1 무선 동글을 설치했다면 TK700STi의 처음 시동 화면은 안드로이드 TV가 된다.
기본 앱으로 '프라임 비디오', '유튜브', '왓챠', '웨이브'(호환)은 지원되지만 '넷플릭스', 'TVING'은 지원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유튜브 앱에서 4K / SDR 컨텐츠를 재생해 본다.

 

 

 

 

 

컨텐츠가 자체가 훌륭하기도 하지만 이를 제대로 재생해 내는 TK700STi의 실력도 상당하다.
해상도, 밝기, 색감, 계조 등 특별한 불만을 가질 이유가 없다.
지난 몇 년간 꾸준히 발전한 4K DLP 프로젝터들은 4K / SDR에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HDR 표현력

이제 4K HDR 영상을 보기로 하자. (안드로이드 유튜브 앱 + 엑스박스 원 넷플릭스 앱)
 

 

 

 

 

4K HDR 역시 컬러 톤매핑이 제대로 적용되어 있어 육안으로 SDR 영상과 구분하기가 불가능할 정도다.
 

메뉴 > 이미지 > 고급색 설정에서 HDR 밝기의 수준을 정할 수 있다.

 

 

HDR 밝기 수준을 높이면 전체 영상의 밝기가 올라가 영상 전체가 눈에 쏙 들어오기는 하지만 
명부 계조가 사라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0~1 사이의 값을 권장한다.
 

위는 SDR / 아래는 HDR 영상이다. 차이가 많이 날수록 HDR 표현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좌측은 SDR / 우측은 HDR 영상이다. 차이가 많이 날수록 HDR 표현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V 수준에는 못미치지만 밝기에 대한 톤매핑도 HDR 영상을 즐기기에 충분한 수준이다.
 

 

 

벤큐는 컬러 정확도에 다소 집착(?)하는 프로젝터 제조사다.
TK700STi는 RGBRGB 6분할 컬러휠을 사용한 홈시네마용 프로젝터는 아니지만 
컬러 정확도에 신경을 쓴 모습이 역력하다.
 
예컨대 위 3장의 그림은 넷플릭스의 F1 다큐멘터리 시즌2의 초반 에피소드로 촬영 시 뭔가 문제가 있지 않았을까 의심이 들 정도로 피부 질감이 미묘하다. 때문에 디스플레이에서 HDR 컬러 톤매핑이 정교하지 않으면 피부가 주황빛을 띈 어색한 컬러로 보인다.
 
반면 TK700STi에서는 피부톤이 (거의 TV 수준으로) 자연스럽고 눈에 거슬리지 않게 표현되고 있다. TK700STi가 시네마틱 컬러를 추구하는 홈시네마 모델은 아니지만 TK700STi가 가진 표현력의 한도 내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무선 미러링

TK700STi는 메인 메뉴에서 'Wireless Projection(무선 투사)' 기능을 통해 미러링 기능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TV OS를 지원하는 무선 동글이라도 미러링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비슷한 제품을 선택할 때 미러링이 지원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PC 메뉴가 있으며 각 메뉴 하부에서 구체적인 미러링 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은 에어플레이로 번개 같이 연결된다.

대부분의 앱이 미러링되지만 '넷플릭스' 등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메뉴 화면까지는 미러링이 되지만 실제 재생 영상은 미러링되지 않는다.

 

● 넷플릭스 무선 미러링 방법

TK700STi는 외부 재생기와 HDMI를 통해 유선 연결을 하면 넷플릭스 재생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 무선 미러링은 조건이 다소 까다롭다. 애플 계열의 기기는 미러링이 지원되지 않는다.

 

  • 윈도우10 운영체제 PC
  • 크롬 브라우저 사용

위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넷플릭스 미러링이 가능하다. 

 

우선 TK700STi > 'Wireless Projection'에서 PC를 선택한 후에 크롬 브라우저에서 넷플릭슬 접속한다.

 

▲ PC 화면 캡쳐

 

PC > 크롬 브라우저 > 설정 > 전송에서 QS01을 선택한다.

(이때 TK700STi와 PC는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즉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QS01을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파란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미러링이 시작된다. 


▲ 미러링된 투사 화면의 스크린샷
 
오디오 싱크 문제는 없으나 미러링 해상도는 720p로 제한된다.
 
한 번만 연결에 성공하면 두 번째부터는 별 어려움 없이 무선 미러링을 즐길 수 있다.
간편하게 컨텐츠를 즐기고자 한다면 유선 연결보다는 무선 미러링이 편리할 것이다.
(만약 넷플릭스를 4K / HDR로 감상하고자 한다면 외부 재생기를 HDMI 단자를 통해 연결해야 한다.)
 
게이밍 프로젝터라 기본적으로 PC나 콘솔 게임기에 연결되어 있을 확률이 높을 것이므로
HDMI 단자로 연결되어 있다면 굳이 미러링할 필요까지는 없다.
 
모바일 기기에서 영상 컨텐츠 재생 외 일반 컨텐츠를 대화면으로 보고자할 때는 무선 미러링이 훨씬 간편한 방법이다. 
 

스마트 기능 더해진 본격적인 게이밍 프로젝터

TK700STi는 4K / HDR / DLP 프로젝터라는 기본 정체성 위에
240Hz 화면갱신율 / 4.16ms 인풋랙이라는 게임 특화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까지는 여타 게이밍 프로젝터와 다른 부분이 없으나
TK700STi는 게임 특화 기능에 더해 HDR 게임 모드, FPS/RPG/SPG와 같은 장르를 위한 별도의 게임 모드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리뷰한 게이밍 프로젝터들 중 게임과 관련한 설정이 가장 다양하기 때문에
TK700STi는 게이밍 프로젝터라는 정체성에 가장 부합하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더해 기본으로 제공하는 QS1 무선 동글을 통해 실질적인 스마트 프로젝터로서 작동하고 있으며
16:9 100인치@1.99m라는 단초점 렌즈를 채용한 제품이기도 하다.
 

고광량 프로젝터라 컬러 색역과 정확도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기는 하나
항상 높은 컬러 정확도를 추구하는 벤큐라는 제조사의 특성이 이 제품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어
TK700STi는 SDR 컬러 표현과 HDR 컬러 톤매핑도 훌륭하게 소화해고 있다.
 
단점을 하나 꼽으라면 3D 키스톤 기능이 실사용시 기대보다는 효율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게임 모드에서는 모든 키스톤 기능이 초기화되므로 TK700STi의 주용도가 게임 플레이라면 
설치할 때부터 키스톤 사용을 최대한 배제하는 게 좋다. 
 
TK700STi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다양한 설정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스마트 + 무선 미러링을 지원하는 개성 넘치는 프로젝터다.
 
또한 100인치 스크린을 기준으로 투사거리가 1.99m에 불과하다는 특성도 돋보인다.
넓지 않은 공간에서 초대형 화면으로 다양한 영상 관람과 더불어 특히 게임 플레이를 집중적으로 즐기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단초점 렌즈를 채용한 TK700STi가 유일한 선택지다. 
특히 2m 정도의 공간에서 대형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댓글 이벤트

위 리뷰를 읽고 벤큐 TK700STi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그 어떤 의견이라도 환영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총 1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각 한 장씩, 총 10장을 보내드립니다.


  • 기간 : 4월 28일 ~ 5월 9일
  • 발표 : 5월 10일 (본 게시판 하단)
  • 경품 발송 : 전체 발송 정보 취합 후 일주일 내  
8
Comments
2021-04-29 17:11:03

근데 이 제품은 검색을 해도 해외 배송 제품만 뜨네요.

공식 쇼핑몰에서만 파는 것 같습니다. 

2021-04-30 13:20:02

드디어 단초점 4k가 나왔네요. 

벤큐 1080st에서 드디어 업글 각이 나와서 좋아요. 


Updated at 2021-05-05 21:21:00

딱 제가 찾는 사양이네요..백만원대 단초점..ㅎ
네이버 쇼핑 쪽에 149만원에 올라와 있습니다..
구입 하실 분들 참고하세요~

2021-05-03 09:23:30

벤큐 이번 모델 스펙 대비 가격이 저렴하게 나와서 놀랐습니다.

 

2021-05-07 22:06:02

가격은 진짜 괜찮게 나온것 같네요. QS1의 성능도 관건이네요. LG 프로젝터 WEBOS는 느려서 별로인데.. 쉴드급을 바라진 않지만 얼추 비슷하면 좋겠네요.
그리고 단초점을 반기는 분들도 많으신데, 저는 단초점이라 좀 아쉽네요ㅜㅜ 단초점은 뭔가 좀 애매한 거리같이 느껴져서 구매하는데 망설여지네요.
대신 TK850i로 눈을 돌려보고 있는 중입니다.

2021-05-09 01:24:50

오 4K 프로젝터 고민 중에 선택지가 하나 늘었네요 ㅎㅎ 3D, 4K에 게임도 좋아하는지라 특화기능이 좋아보입니다

2021-08-17 21:47:34

안드로이드TV 스틱에서 넷플릭스 안되는거 빼고는 쓸만 해요.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