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블루레이‧DVD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감상기] 굿 셰퍼드(The Good Shepherd)

 
7
  1910
Updated at 2021-01-14 22:22:12
* 이하 스크린 샷은 클릭시 새창에서 표시되며, 다시 한 번 클릭하시면 1920x1080 으로 표시됩니다.



겨울이 되면 떠오르는 영화란 것은 아마 사람마다 모두 다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이 영화를 꼽습니다. 로버트 드 니로 씨가 메가폰을 잡고 맷 데이먼 씨가 주연한 '굿 셰퍼드' 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를 제가 기억하고 특히 지금 꼽고 있는 것은 특별히 재미있었다거나 굉장히 감동을 받았다거나 하는 이유에서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이 영화를 보게 된 동기부터가 '시간을 때워야겠는데, 마침 약속장소 근처 영화관에서 시간에 맞는 영화가 이거였다.'라는 것이었는데 러닝타임 내내 '이 불순한 동기에 영화의 신께서 벌이라도 내리신 게 아닐까?' 하는 심정으로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지루했어요. 제가 영화 보면서 시계를 들여다 본 영화는 손에 꼽는데 이 영화는 그 중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너무너무 지루해서 기억하고 있느냐? 하긴 Worst라도 극한에 이르면 기억에 남게 마련...아니, 근데 이것도 아닙니다. 사실 이 영화, 처음 영화관에서 볼 때는 그저 지루했지만 후에 DVD로, 그리고 블루레이로 다시 보다보면 여러가지 면에서 감탄하는 데가 있기도 합니다. 국내에 정발되지도 않은 블루레이를 굳이 사다 틀어보고 스크린 샷도 찍고 이렇게 소개하고 있는 것은 그때문으로, 이 영화는 마치 이 스크린 샷의 보틀 쉽 같은 영화입니다. 굉장히 진지하고 지루하고 섬세한 작업을 천천히 해야 하지만 끝나고 나면 남는 것이 있는.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아시는 것처럼 세상에는  첫인상의 법칙이란 것이 있습니다. 첫 인상이 면접 점수의 대부분을 좌우하는 것처럼, 영화와 그 타이틀의 구매도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처음 보았을 때 재미없다면 그것을 디스크 매체로까지 구해다 다시 본다는 건 거의 상상도 하기 어렵지요.

그런데 제가 이 영화를 기억하고 말씀드리게 된 건, 이 영화의 최후반부에 나오는 어떤 대사 때문이었습니다. 아래 인물은 이 영화가 다루고 있는 주요 소재인 미국의 정보기관 CIA에 새로운 국장으로 취임한 양반으로, 이 사람이 다음과 같은 대사를 합니다.

 
                                   * 이 샷은 따로 커지지 않습니다. 화질보다는 대사가 중요해서^^

"전에 어느 의원이 묻더군. 왜 CIA를 칭할 때 정관사(The)를 안 붙이냐고."

주인공이 잠자코 있는 사이, 이 신임 국장은 덧붙입니다.

"난 되물었지. '신(God)이란 단어 앞에 정관사를 붙이냐고."



...이 말이 실제로 그러한 것인지 아니면 영화를 위해 만든 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쨋든 이 대사 하나 때문에 이 영화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리고 국내에 DVD가 발매된다는 소식을 듣자 사서 다시 볼 마음도 생겼고 그렇게 다시금 보다보니 좀 더 귀한 점을 많이 찾아낼 수 있어서 이후엔 생각날 때면 보게 되었네요.

조금 과장을 보태서, 이 대사 전 2시간 20분 가까이 보여준 영화의 모든 내용들이 이 대사를 빛나게 하기 위해 존재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맷 데이먼 씨가 분한 주인공이 묵묵히 행한 모든 일들, 그리고 벌어진 일들, 앞으로 하게될 일들이 모두 감히 신을 끌어다 댈만한 조직을 위한 것이었으므로.



이 영화의 BD 화면 퀄리티는 좋은 편입니다. 세세한 디테일을 잘 살려놨고 차분한 컨트라스트 및 과장하지 않는 미덕을 가진 화면이 영화의 묵직한 내용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리마스터가 잘 된 BD를 보면 그러하듯이, 이 영화의 BD도 DVD와 비교하면 한눈에도 더 또렷함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다만 DVD의 그 '흐릿하고 잘 안 보이는' 것이 이 영화에 어쩌면 더 잘 어울리는 화면빨이 아닐까? 싶은 감상도 있긴 합니다. 어쨋든 깊은 곳을 들여다 볼 수 없는 정보기관과 그에 종사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보니 속속들이 잘 보이는 BD가 너무 '잘 보이는' 게 아닐까 싶다는 것. 오래전 이 영화를 감상했던 영화관 설비가 아주 별로여서 화면빨이 정말 안 좋았는데 그게 영화랑 매칭 한 번 좋다 하고 속으로 냉소했던 기억을 새삼 떠올리니 더 그렇습니다.

 

뭐 언제나 그렇듯이 시답잖은 제 감상이야 어쨋거나(^^;) 국내에도 이 영화의 BD가 발매되어 많은 분들이 한 번쯤 이 묵묵한 내용을, 좋은 퀄리티의 영상과 음성으로 즐기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앞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사실 상당히 '지루한' 타입의 영화입니다. 하지만 곱씹어 보시면 꽤 괜찮은 맛이 우러나기도 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DVD로든 아니면 어렵사리 BD로든, 한 번 접해보시면 어떠신가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본 영화의 BD는 유럽 5개국에 출시되어 있으며 개중 가장 접하기 쉬운 통로로는 북미 아마존의 네덜란드 수입반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아쉽게도 어느 국가의 출시반에서도 한글 자막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6
Comments
2012-12-22 11:27:20

로버트 드니로가 감독인 걸 이제 알았어요...ㅎ

잘 봤습니다...^^

WR
2012-12-22 20:07:12

네, 감사합니다. 로버트 옹(^^;)께선 감독보단 연기자인 쪽이 인지도나 활동에서나 훨씬 인상적인 분이지만 이리저리 은근 만드는 사람 입장으로 손 댄 작품도 많은 분이십니다.^^

2012-12-22 19:52:58

엇!! 정발 되었나봐요...
몰랐네요..
바로 카트에 담아 둬야 겠네요.
좋은 영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WR
2012-12-22 20:07:59

예, DVD는 정발된지 꽤 되었습니다. 서플이 좀 빈약하긴 합니다만 그럭저럭 DVD로서는 기본은 지키고 나왔으니 가격도 적당하고 만족하실 듯 합니다.

2012-12-24 13:51:40

HDDVD엔 한글자막이 있었는데..ㅜㅜ

WR
2012-12-24 19:18:05

아, 그거 아쉽습니다. BD 시대란 게 워낙 험해놔서...(;)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