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이야기
ID/PW 찾기 회원가입
전기차 회생제동 모드도 익숙해 지기 마련이네요
 
  2074
Updated at 2020-10-19 12:17:05

안녕하세요?

전기차 몬지가 1년이 넘었네요. 물론 저도 다른 사람같이 기분나쁜 회생제동 모드를 싫어해서 끄고 다녔습니다. 평소에 저는 엔진차 몰떄도 최대한 급출발 없고 에너지 절약하기 위해 브레이크도 안쓰기 위해서 일찌감치 신호등 멀리서 탄력으로 다니곤 했거든요. 그래서 전기차의 회생제동 모드가 선천적으로 거부반응을 가지고 있었죠. 내가 더 엑셀을 조절하면 회생제동없이도 최소한의 에너지로 갈수 있는데 언덕길 내려갈떄 에너지 세이브 할떄만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아마 저같이 운전하시는분들 있으실텐데 이러한 운전습관의 최대 약점이 있죠. 그것은 바로 뒷차가 있으면 못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몇달전부터 생각을 바꿔서 회생제동 모드를 사용해 봤는데 의외로 시내에서 쓸만하더군요. 빨간불이나 감속을 더 강하게 하니깐 뒤차눈치 없이 브레이크 같은 느낌으로 사용되네요.  물론 회생제동 느낌은 기분이 별로지만 재빨리 감속하면서 브레이크 안쓰는게 맘에 듭니다.  결국 브레이크 안쓰면 메인테넨스가 적어지는게 저의 목표중의 하나니깐요. 

 다른 전기차 유저분들도 회생제동 많이 쓰시는지요.? '

님의 서명
디자인 원리 저자입니다. 교뷰문고 리뷰는 이곳에서 https://tinyurl.com/y2c6b6jx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isendesign/posts/2843165135965447
12
Comments
2020-10-19 13:51:14

하이브리드인데 가끔 브레이크 밟기 싫을때 한번씩 씁니다. 나쁘지 않아요 ㅎㅎ

2020-10-19 13:59:43

지금 전기차 예약해놓고 그 이질감이 어떨지 걱정반 설렘반입니다. 

근데 언제 나오련지 ㅠㅠ

2020-10-19 14:12:35

일부 테슬라 오너들은 왜 더 강하게 회생제동 해주지 않는가에 대한 불만이 있습니다.

코나ev 탈때도 항상 3단계(가장 강한 회생제동)로 설정하고 다닙니다.

Updated at 2020-10-19 14:34:19

테슬라 모델3 인데 생각보다 이질감 없어요. 저는 끄고 운행해 본 적이 없어서 그런가 ^^

저는 브레이크 거의 사용안하고 다니게 되더군요.

2020-10-19 15:28:35

코나ev 회생제동 3단계로 늘 놓고 다닙니다. 

 

이질감은 첫날 빼곤 못느꼈고, 전비운전은 덤 입니다. 

2020-10-19 23:38:55

니로ev 최근까지 회생제동 2단계로 운행중이었다가 1단계로 낮추었습니다.
저는 편도 45km중 대략 35km가 고속도로입니다.
간혹 주행하다보면 앞차가 답답해서 추월할때가 있는데요.
가끔씩 차량들이 미친듯이 제 차량을 쫒아올때가 있습니다. 그중 어떤 차량들은 미친듯이 쫒아와서 창문을 내리며 고함을 지르더군요.
왜 그러지? 생각해보았데 아무래도 회생제동 때문일거란 생각을 했습니다.
앞 차량 추월후 속도가 높아져서 악셀에서 발을 떼면 회생제동이 작동하는데 그러면 브레이크 등이 점등이 되겠죠.
그런데 추월 차량 앞에서 저의 차량에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며 속도가 줄어드니 추월 당한 차량 입장에서는 제가 일부러 장난치는걸로 오해를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회생제동 1단계 또는 고속도로에서는 회생제동을 오토에 두고 0단계로 운행합니다.
회생제동으로 운행시 후방의 차량이 제 차량의 뒤를 벗어나는걸 자주 목격하게되어 처음에는 나의 운전에 문제가 있나? 차량에 문제가 있나? 많이 생각하게되네요.
제가 운전을 과격하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정속주행은 아니라서 그런건지 가끔은 다른 차량에게 미안해질때가 많습니다.

WR
2020-10-20 07:16:39

아마 그럴수 있을거 같네요. 저도 고속도로에서는 회생제동 없이 다니구요. 시내에서만 회생제동 합니다.

2020-10-20 15:39:55

역시 고속도로 회생제동없이 주행이 답이군요. 최근에야 깨닫게 되었어요.ㅎㅎ

Updated at 2020-10-20 11:45:05

전기차 회생모드가 그런 좋은 잇점이 있군요. 제차는 일반 6기통 가솔린 엔진이지만 저속 주행시 3-4기통으로 자동 조절을 해주니 나름 브레이크 싫어하는 저같은 부류에겐 최고인듯 하더군요.

2020-10-20 11:45:13

저도 담달이면 1년인데 회생제동과 홀드모드 사용하니 원페달 운전이 너무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여전히 새것같아요. 초반에 울렁거림만 잘 버티면 금방 익숙해지네요.

2020-10-26 22:00:47

모델3와 1세대 아이오닉 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만 탈때는 회생제동 2단계로 탔었는데, 모델3를 받고 보니 회생제동을 보통으로 해도 강력하게 반응하더군요.

요즘은 아이오닉도 3단계로 올려서 타고 있습니다.

시내에서 주행거리가 더 늘어난 느낌이 듭니다.

아이오닉을 만 4년 가까이 타다보니 회생제동 없는 차량은 오히려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착각을 하게 되네요.

2020-10-29 09:32:24

회생제동 익숙해지면 브레이크 밟을일이 별로 없더라고요.

 
20-11-24
2
2473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