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TV‧모니터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아이나비 최신형 블랙박스 QXD7000 커넥티드및 전용 보조배터리 사용기

 
26
  4527
Updated at 2021-09-29 06:50:54

 안녕하십니까!! 심심해♥ 입니다.

GIF 최적화 ON 
186K    30K

 

평소 TV/모니터 계시판이나 여러 커뮤니티에서 IT관련 리뷰는 자주 해왔지만 차량관련 기기 사용기는 오랜만에 해봅니다.^^

 

오늘은 아이나비 최신형 블랙박스 QXD7000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 패키지와 전용 보조배터리 아이볼트 BAB-115Q(Q에디션)의 사용기를 올려보려 합니다.  

 


※ 단 1%의 지원도 전혀 없는 순수한 내돈내산 사용기 임을 분명하게 밝힙니다.

제품 설명이나 메뉴 등의 안내는 이미 많은 글들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실 사용을 목적으로 한 테스트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데일리로 카마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회사 야외 주차장에서 물피도주가 있었습니다.

차가 크게 흔들렸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가 전혀 반응하지 못하였고 건물 CCTV까지 동원해서 조사하였지만 결국 범인은 잡지 못하였습니다.

 

블랙박스가 오래되었기도 했고 이름모를 회사의 제품을 영업사원이 서비스용으로 달아 주었기 때문에 이번 일로 인해 유명 브랜드 최신형으로 바꾸면서 실시간 감시까지 가능한 커넥티드도 함께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이나비에서 블랙박스가 새로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고 여러 후기와 기능 등을 살펴본 후에 고민 없이 바로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 한가위 빅세일과 스마일 클럽 할인 등으로 조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 QXD7000 사진


본체입니다.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 동글과 유심칩 입니다. 


그동안 다른 아이나비, 파인뷰 등등 여러 모델을 사용해 보았지만 지금까지 봐온 블랙박스 중 가장 첫인상이 강렬하였습니다.


커넥티드용 동글과 후방카메라 입니다.



카마로는 뒷자리가 매우 좁고 퓨즈박스와 배터리가 트렁크 쪽에 있기 때문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데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록 거리가 조금 멀지만 아이나비 전문 장착점인 인천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에 일정을 예약하고 방문하여 장착을 하였습니다.



● 블랙박스 장착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 전경입니다.

큰길 옆에 있어서 찾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스토어 내부 모습니다. 

가격표와 함께 QXD7000 모델도 진열되어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건 QXD7000 블랙박스가 출시한지 얼마 안 된 인기 제품이다 보니 장착비 지원 같은 이벤트가 없어 기존 블랙박스 탈거비 포함 공임비가 추가로 발생하였습니다.


참고로 기존 몇가지 모델은 장착비지원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대략적인 설명과 동의서를 작성하고 바로 설치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설치장면 촬영도 흔쾌히 허락해 주셨습니다.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뒷바퀴가 헛돌아 차를 올리는데 고생을 좀 했습니다^^;; 


기존 제품과 배선 등등을 전부 탈거 합니다. 

 

 

 

 

새로운 배선 작업과 함께 QXD7000을 연결합니다. 


퓨즈박스를 열어 상시 전원 등등을 아주 꼼꼼하게 연결해 주셨습니다.


설치하기 전 여러 커뮤니티에서 많은 분들이 전면 카메라 설치 시 센터가 안 맞거나 죄우 높이를 못 맞추는 등의 사례가 많다며 꼭 주의 깊게 살피라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니 웃으시면서 부담백배라고 하시더군요ㅎ


부담 백배라며 측정장비까지 동원하여 센터를 맞춰 주셨습니다.

덕분에 ADAS도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좌측은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 동글이고 오른쪽은 기존에 붙어있던 하이패스 단말기입니다.


블랙박스가 전면 시아를 방해하지 않도록 미러 뒤편에 완전히 숨기거나 보조석 쪽으로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저는 블랙박스 화면이 보여야 안심이 되고 ADAS 기능도 활용하기 위해 전면 시아는 최대한 가리지 않으면서 블랙박스 화면이 다 보이는 위치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몇번씩 위치를 다시잡고 센터도 다시 잡고...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전면카메라 장착모습 

 

후방 카메라 장착모습



블랙박스 설치를 완료한 후 여러가지 영상을 찍어 봤습니다.



● 시큐리티 작동모습


대기상태



충격 및 모션감지 



좌우이동





● 도로주행

※주의 : 안내맨트 음량이 큽니다.


전방 주행 영상(오전)



전방 주행 영상(초저녁) 



후방 주행 영상(초저녁) 



야간 주행 영상 




● 주행 보조기능(ADAS) 테스트 


신호 대기 중 신호가 푸른색으로 바뀌면 바로 안내음이 울립니다.

차선변경시 차선이탈 경보음이 울립니다.



시운전을 마치고 집에 도착한 후 과연 주차모드에서 블랙박스가 몇 시간 정도 버티는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며칠 동안 테스트해본 결과 블랙박스 전원 차단 전압을 12.0V로 해놓아도 평균 5시간이면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


데일리 운전이다 보니 보조배터리를 설치하지는 않고 운영을 해보려 했으나 5시간밖에 녹화를 못한다면 블랙박스를 교체한 의미가 없을 것 같아 결국 QXD7000 전용 보조배터리인 아이볼트 BAB-115Q 를 추가 구매하여 장착하였습니다.





● 초 저전력 주차모드


보조배터리 장착에 앞서 체크해보고 싶은 기능이 있었습니다.

QXD7000 블랙박스의 초 저전력 주차 모드 입니다.


초 저전력 주차모드는 수십시간을 배터리 방전 걱정 없이 영상을 녹화할 수 있고 전용 보조배터리 아이볼트 BAB-115Q와 함께 사용 시 1305시간을 견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광고에서도 이점을 많이 부각시키고 있죠.


 그리하여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보조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 주말 내내 초 저전력 모드로 주차를 해봤습니다.




토요일 부터 월요일 출근 직전까지 40시간이 지나도록 블랙박스는 꺼지지 않고 잘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일반 주차모드로는 5시간밖에 버티지 못하던 블랙박스가 아주 오랫동안 작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아 광고가 과장은 아니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가장 중요한 사고 순간을 찍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시큐리티나 모션센서 카메라 등 모든 기능을 차단시키고 있다가 차에 충격이 가해지면 그때 블랙박스에 전원이 들어오고 카메라가 영상을 찍기 시작합니다.


과연 사고 시점에서부터 몇 초가 지난 후 영상이 녹화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초저전력 주차모드 상태에서 차에 충격을 줌과 동시에 폰의 스톱워치를 작동 시켰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3초정도(총 10번시도 2.8초~3.5초) 지나고 나서 영상이 촬영됩니다.

이는 절대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지나가던 차가 접촉하고 도주할 경우 사고 장면이나 차량을 전혀 찍을 수 없을 정도의 시간입니다.


또 한가지 운좋게 상대 차량이 찍히거나 상대방이 사고를 인식하고 내려서 살펴보는 등의 이유로 사고 정황이 카메라에 촬영이 되었더라고 사고 순간이 제대로 찍히지 않으면 증거로 채택되기도 어렵습니다.


블랙박스 옆에 레이더를 장착하면 사고 전후 모션을 감지하여 촬영이 가능하나 굳이 이렇게까지 덕지덕지 뭔가를 또 붙이고 추가금을 들여서 사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주차모드 자체를 저전력 모드로 두고 사용하시는 건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그나마 이 초 저전력 모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전용 보조배터리 와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 아이볼트 BAB-115Q(Q에디션) 보조배터리

 




아이볼트 BAB-115Q 보조배터리와 함께 사용할 경우 평소에는 일반 모션감지 녹화로 주차모드를 진행하다가 배터리 용량이 20%쯤 남았을 때 초저전력 모드로 자동 전환되어 장기간 주차모드를 이어갑니다.


블랙박스 설치 당시 보조배터리도 동시에 작업을 했으면 좋았겠으나 이런 상황이 올 줄을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습니다.


아이나비 프리미엄 스토어에 다시 예약을 하고 장착을 하려 하였지만 추석 전으로 예약이 거의 다 차있고 회사일 때문에 시간 내기도 쉽지 않아 평소 자주 가던 회사 근처의 튜닝샵에서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블랙박스 구입당시 아이나비몰에서만 사용 가능한 5만원짜리 쿠폰을 받았지만 장착비포함 튜닝샵에서 구매하여 장착하는게 좀더 저렴하여 쿠폰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사용할데가 없습니다......ㅠㅠ)

 

 


 제가 회사에 있었다 보니 영상은 튜닝샵에서 직접 촬영해 주셨습니다^^ 

 


 선을 다시 탈거하여 배터리 전용 케이블과 함께 다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보조배터리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블랙박스 작업할 때 되도록 같이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ㅠ) 





보조배터리를 어디에 장착할지가 고민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조석 밑에 숨겨 놓으신다는데 저는 차량 배터리와 퓨즈박스 등이 트렁크에 있어 이곳에 되도록 넣어놓고 신경 쓰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정말 기가 막히게 딱 맞는 곳을 발견하였습니다.

 

 

살짝 힘을 줘야 들어갈 정도로 양옆의 기둥들이 딱 잡아주어서 흔들리지도 않고 뭐 더 이상 좋을 수가 없네요.

'원래 이곳에 장착하는 거야'라고 말하고 있는 거 같았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이제 보조배터리 성능을 확인해 보려고 집으로 서둘러 이동합니다.


먼저 2시간정도 주차 후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봤습니다.


밑에는 아이나비 블랙박스앱과 아이나비 보조배터리 전용 아이볼트 앱입니다.

아이볼트 앱은 보조배터리와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배터리 상태및 앞으로 남은 블랙박스 가동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전압이 표시되던 곳에 배터리 잔량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12시간 이후 다음날 아침 입니다.



 12시간이 지난 후에도 앞으로 28시간이 더 가능하다고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충전량이 20% 정도 남을 시 초 저전력 모드로 알아서 바꿔주니 저처럼 데일리로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바랄 게 없을 거 같습니다.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는 이미 많은 리뷰가 있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충격감지 알람이 바로바로 오고 그 상황을 3프레임의 사진으로 보여주니 어떤 상황인지 금방 파악할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그 당시 영상을 차에 타는 즉시 바로 보여주는 건 제가 가장 필요했던 기능이었습니다..



●사용기를 마치며...


그동안 해야지 하고 마음만 먹었던 것들을 한꺼번에 마무리하고 보니 이제야 좀 마음이 놓이고 만족감도 큰 거 같습니다.


비록 언제나 그렇듯 생각보다 많은 지출이 있었지만....

기존 블랙박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출퇴근 길이 항상 불안했고 주차를 해놔도 언제나 걱정스럽기만 하던 하루하루를 이제는 벗어날 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오래전 왕복 6차선에서 무단횡단을 하던 자전거와 큰 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20대 초반이었으니 벌써 20년도 더 지난 일이네요.


60이 넘으신 어르신이셨는데 불행 중 다행히 사망사고는 아니였지만 어르신이 다리를 크게 다쳤습니다.

목격자도 있었고 제가 피해자라는 판결도 났지만 과실은 7 대 3으로 제가 7이였습니다.

블랙박스는 그 당시 최신형 유명 메이커 제품이었는데 그나마 영상은 아주 잘 찍혀 있었기에 경찰서에서 여러 명의 형사분들과 함께 영상을 봤습니다.


사고 나는 순간 전부 탄성을 내며 저보고 운이 없었다고(똥밟았다고) 그래도 영상이라도 있었으니 망정이지 아니였으면 가해자로 100% 제가 뒤집어썼을 거라고 하더군요..

(영상은 지금도 폰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많은 커뮤니티나 한 변호사님과 같은 곳이 없었기에 하소연할 데도 없었지만 지금은 그래도 그때보다는 증거만 확실하다면 억울한 상황에서 좀 더 기회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만큼 블랙박스는 이제 필수품이 되었고 될 수 있으면 믿을 수 있고 성능이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명절이 다가옵니다. 장거리 운행 모두 안전운전하시고 힘든 시기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QXD7000 블랙박스 사용기를 마칩니다.





님의 서명
존버???
나의 시간과 행복과 즐거움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질러라!!
https://blog.naver.com/happyshyboy
20
Comments
1
2021-09-15 23:07:49

알찬 사용기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전 주말만 차를 사용해서. 차를 바꾼다면 블박을
보조배터리 달고 저전력 모드로 할지 아님 그냥 주행시 녹화만 할지 고민을 했거든요..

일단, 사용기를 보니 그냥 주행시 녹화 사용이 나을거 같기도 합니다.

WR
1
2021-09-15 23:39:27

감사합니다.

초 저전력 모드가 참 애매하긴 합니다. 정작 사고장면을 찍지를 못하니.. 

주말만 운영하시는거면 정말 고민이 크실거 같습니다^^ 

1
2021-09-16 08:33:59

커튼에어백이 없는 차량인가요?

 

배선을 천정쪽으로 뺐는데   커튼에어백이 없으면 상관없구요.

WR
2021-09-16 08:38:12

아하하하..... 없습니다.. ㅠㅠ

한국에 단일 옵션으로 들어온데다가 옵션자체가 많지가 않습니다.. ㅠㅠ 

1
2021-09-16 08:46:48

다행이네요.

 

후기 잘 봤습니다.

WR
2021-09-16 09:03:59

정말 감사합니다!!! 

1
2021-09-16 10:45:28

정성글엔 추천~~!!

WR
2021-09-16 11:40:37

정말 감사합니다!!!

1
2021-09-16 13:48:48

이정도 글이라면

아이나비에서 심심해 님에게 

차량 교체시마다 네비게이션 평생 무료 교체 지원

이런거 해 주셔도 될 거 같은데요

WR
2021-09-16 15:25:09

엌ㅋㅋ 아닙니다ㅎㅎ 

저는 중간중간 까는내용도 있어서 아마 싫어할지도 모르겠어요ㅋㅋㅋㅋ

감사합니다ㅎㅎ

1
2021-09-16 18:37:07

와, 저도 관심있어하던 제품이었는데 정성글에 추천드립니다.
블박에는 돈을 아끼지 말아야겠어요.
사고시 확실히 돈값을 하니까요.

WR
2021-09-16 18:44:15

감사합니다!!
맞는말씀 입니다^^

1
2021-09-16 20:52:08

 4K라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번호판 식별 범위에 큰 차이가 나질 않는군요 예상했던 에는 미치지 못하는군요. 안 그래도 요즘 스마트국민제보 신고하는데 번호판 식별이 잘 안되서 동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할려고 했는지 좀더 알아봐야 되겠습니다. 

WR
2021-09-16 21:07:26

이 모델은 4K가 아니고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QHD(2560*1440)입니다^^
이전 모델들도 그렇구요.

아이나비 4K모델은 따로 있습니다.

제가 인코딩하는 재주가 별로인지 파일을 직접 볼때랑은 조금 다르긴 하네요ㅠ

1
2021-09-16 21:40:46

앗 최신형이라고 해서 4K인줄 알았습니다. 4K모델 알아봐야겠네요

1
2021-09-17 08:33:15

커넥티드 명칭으로 대략 짐작하기를
휴대폰과 연결되어 무선 원격으로 녹화영상을 확인하고 설정을 바꾸는 등 조작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블랙박스도 나날이 발전하는데 워낙 예전 제품을 쓰고 있어서...

아 옥의 티 를 찾자면 강렬한 인상의 제품 옆면 사진에 은색 맥기 (예전 표현이죠. 조잡한 은색 금속 코팅 플라스틱 분위기..) 가 아쉽네요.

정성스런 글과 사진들 정말 잘 봤습니다. 바로 스크랩 했습니다

WR
2021-09-17 17:26:39

감사합니다!!!
커낵티드 프로가 요즘 연결이 잘 안된다는 글들도 있어서 조금 걱정되기도 합니다ㅎ

저 은색이 옥의 티군요!!ㅋ

1
2021-09-17 17:18:58

글 읽은 내내 블랙박스는 눈에 안들어오고 카마로만 보이더라는...... 

WR
Updated at 2021-09-17 17:28:26

헉!!! 죄송합니다!!ㅎ

1
2022-09-14 20:02:05

맞습니다. 주차중 사고 같은 경우 장시간 녹화가 되지 않으면 사실 의미가 없다고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