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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넥쏘 거의 일년타고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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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6-24 12:40:59

비도 오고 오전중에 시간 여유가 있어 넥쏘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랜저 LPG를 11년탔는데 잔고장이 빈번해지면서 차량변경욕구가 생기더군요. 또 제가 직장이 가까워지면서 주로 마눌님이 몰고 다녔는데.. 차량 곳곳에 상처가 생깁니다. 결정적으로 장거리갈 일이 많아졌는데... 크루즈 기능이 없습니다. 미국에서 맛봤던 크루즈기능은 신세계였거던요.

 

차량변경을 결심하고 검색을 해보니 이제는 전기차가 대세임을 실감하게 되더군요.

지름을 위한 검색과 고민은 참 즐거습니다.

 

먼저 전기차의 충전과 수소충전 중 어느 것이 불편할 것인가 고민을 했습니다. 

저희아파트에도 충전시설이 있지만 늘어나는 전기차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까 의문이기도 하고 충전시간이 스트레스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소충전은 충전시설이 적고 압을 올리기 위해서 대기시간이 길다는 불편함이 있더군요. 


전기차엔 배터리문제가 있듯이 수소차엔 스택문제가 있는데 이런 건 기술적인 문제라 제 고민의 영역을 벗어나서 그냥 그러려니 했어요.

또한 안전문제도 마찬가지더군요. 수소가 폭발하는가와 배터리가 터지는 걸 걱정하지만 이전 차량이 LPG라 그냥 넘어가게 되더군요. 안전에 100%는 없는거니까요?

보조금은 넥쏘가 훨씬 많더군요. 그만큼 베타테스터란 소리겠지요. 

그런 번민의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데...

차량영업하는 동서가 넥쏘와 아이오닉5 중 택일을 하라고 해서 빨리 나오는 걸 기준으로 넥쏘로 정했습니다. 21년 초에 넥쏘로 결정하고 나서부터 차량인도를 8월에 했으니 예정보다 두달 밀려서 5개월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아반떼는 작년 9월에 사려고 하니 5개월 대기하라고 하더니 딱 5개월만에 나오더군요.

 

차를 타면서 느낀 점.. 

1. 첫느낌은 좁다고 느껴지더군요. 운전석 중간에 항공기버튼같은 것이 잔뜩있는데.. 처음엔 어수선하게 보이더니.. 지금은 적응을 했는지 그게 좋더군요. 폰 놓기도 편하고..

2. 참 조용합니다. 차량진동이 거의 없어요. 앞으로 스스로 연료차량으로 돌아갈 일은 없을 것 같아요.

3. 주행 보조기능이 참 좋더군요. 크루즈가 속도만 되는 줄 알았는데.. 핸들과 차선까지 조정하더군요. 직선구간에는 위화감이 없는데... 회전구간은 저는 회전방향으로 더 붙여서 운전을 하는데 자율주행기능은 차선중앙을 지키니 외려 반대방향으로 붙은 느낌이라 좀 불안하더군요. 제가 핸들을 약간 조정을 합니다. 그외 안전거리와 차선유지 기능도 좋고요. 

4. 충전은 불편한데 저는 괜찮군요. 부산엔 충전소가 세군데 있는데... 도심인 사상에 있는 걸 제외하곤 둘다 시외각이라 다 멉니다. 그 두곳은 가본적이 없습니다. 이전차량이 LPG이라 그런지 저는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참 많이 걱정한 대기시간도 다행히도 지금까지 최대기다려 본 게 한 10분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만충까지 보통 5분정도 되는 것 같아요. 충전시 차량에서 내려야 하기때문에 화장실다녀오면 끝나더군요. 

5.  충전요금은 부산은 1kg당 8800원이고 울산은 7000원입니다. 대체로 1kg당 120km정도 운행을 합니다. 한번주행시 거의 600km정도는 운행을 하는 것 같아요. 보통 100km더 남아있을때 충전을 하니까 얼마까지 달릴수 있는지 모르지만 동호회에 보니 서울부산을 왕복했다는 분이 있더군요.

 6. 이제 차 가속을 즐길 나이는 지난 것 같은데요. 가속해야 할 때는 이 차가 전기차라는 걸 실감합니다. 물론 이전차량 덕분일수도 있습니다. LPG의 가속력은 꽝이거던요.

 7. 스마트시대라는 걸 실감합니다. 폰으로 시동을 걸고 미리 냉방시켜놓을 수 있더군요. 특히 배출되는 게 물뿐이라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아서 정말 행복하고 좋습니다. 

8. 불편한점이 있는데요. 사실 제가 몰랐던 것일수 있는거지만... HUD가 없고요. 아반떼에도 있는 메모리시트기능.. 썬글라스함도 없어요. 빗물감지센서도 없다고 합니다. 운전석옆 컵홀더도 한개 있어요. 보조석옆에 하나더 있는데 좀 불편해보여요.

9. 골프백이 가로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각으로 넣어야 하죠. 그만큼 자체가 좁습니다. 투싼과 차체가 같다고 합니다... 한개는 괜찮지만 두개넣으면 불편합니다. 세개는 불가능하더군요.

10. 스택보증기한이 10년 16km라 많이 아쉽습니다. 이 기간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교체를 해주지만 그 이후에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이게 무지막지하게 비싸다고 합니다..... 베타테스트중이면 좀 더 소비자를 위한 배려가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차량운행이 적은 저는 걱정을 덜하는데 동호회분들중에는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1. 차량구입가격은 판매가 7500정도인데.. 정부보조금을 제하고 나면 4000정도 듭니다. 차량보험은 7500에 맞춰내고요. 친환경차니까 당연히 고속도로나 공공주차장 요금은 반값입니다. 공항주차장이용하고 행복을 느꼈습니다. 부산의 유료도로중 광안대교는 무료이지만 나머진 다 돈을 내야 합니다. 할인따위는 없습니다. 

 

제가 느낀 점이니 혹시 사실과 다른 점이 있더라도 양해바랍니다.

님의 서명
관찰보다는 애정이,
애정보다는 실천적 연대가,
실천적 연대보다는 입장의 동일함이 더욱 중요합니다.
입장의 동일함 그것은 관계의 최고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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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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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6-24 11:17:05

9000원에 120km 주행이니,
요즘 휘발류 가격으로 보면
4.5리터로 120km 를 가는거네요.
연비가 리터당 26km인 셈.
충전에 불편함이 없는 환경은 부럽습니다.

WR
2022-06-24 11:54:05

아마 배터리 전기차가 연비는 더 좋을 겁니다. 

8800원인데 부산지역화폐인 동백전을 이용할 수 있으니.. 거의 8000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충전스트레스는 부산이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화물차노조 파업했을때 위쪽 지방의 대기줄은 좀 심각하더군요.

1
2022-06-24 11:46:34

아이오닉5 계약하고 대기 하던 중에 넥쏘를 사면 얼마 깍아준다고 꼬시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충전 문제가 전기차 하고는 또 다른 문제라 단칼에 됬다고 하고 기다리다가 이트론으로 넘어왔네요.

제가 만약에 넥소를 샀으면 아마도 쓰신 내용에 백퍼 공감할듯 합니다.

보조금 많이 주긴 하네요.  전기차도 밧테리는 10년 보증입니다. 그런데 과연 10년을 탈지가 관건이죠. ^ ^

WR
1
Updated at 2022-06-24 12:00:09

동서가 아이오닉5가 빨리 나온다고 했으면 그쪽으로 갔을 것 같아요.

전기차 배터리의 내구성은 거의 검증된 거라.. 신뢰감이 있는 데 스택은 아직 검증이 진행중이니 과연 어떨지...

10년은 탈듯한데.. 그때가서 고민해보려고요. 

1
2022-06-24 11:48:19

LPG 타시던 분들은 일부러 충전소 찾아가는 고생이
당연한 과정이라 불편함이 없겠네요

사실 울산은 출퇴근길에 여기저기 수소가 좀 있어서
그게 넥소를 사람들이 많이 타는 이유긴 해요.
울산이 현대시티이기도 하지만...
뭐 수소충전수도 현대꺼긴 하네요 ㅋㅋ

우와. 근데 시도에 따라 수소 가격이 저렇게 심하게 차이가 나는군요.

WR
2022-06-24 11:59:25

옛날에 어디 여행가면 LPG충전소 미리 확인해뒀죠. 지금처럼 폰으로 되던 시절이 아니니...

그런 고생을 하니 지금 수소충전소문제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저도 울산갈 일이 있음 꼭 충전합니다. 

울산은 충전소도 많거던요.

가까운 거리인데.. 가격이 너무 차이나요. 진짜..

1
2022-06-24 13:46:44

제가 울산 와 보고 넥소가 많은 것에 처음 놀랐어요. 조금 생각해 보니 현대차의 市인데다가 당연히 충전소도 여기저기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죠.  부산도 충전소가 많네요.

WR
2022-06-24 14:14:49

부산충전소가 3군데입니다.

하나는 강서구 어딘가에 쳐박혀 있는데.. 

넥쏘운전자들도 잘 모르더군요.

울산은 정말 많습니다. 부럽지요.

1
2022-06-24 14:00:24

삼척에 놀러갔었는데 서울보다 넥소가 많더군요 ㅎㅎ

인근에 충전소가 있다고 ㅎㅎ

WR
2022-06-24 14:16:08

충전소가 바로 옆이면 정말 괜찮은 선택입니다. 

일단 싸니까요.

 

1
2022-06-24 15:11:27

수소전기차가 넥쏘밖에 없는게 너무 아쉽네요.

세단형이 있다면 배터리전기차와 좀 더 직접적인 비교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WR
2022-06-24 15:20:19

세단형은 일본 도요타의 미라이가 있고요. 현대 제네시스가 제작연기되었다는 소식있네요.

현재 우리나라 전기료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배터리전기차가 훨씬 유리한걸 나와 있습니다. 

수소전지차가 다양하게 출시되면 좋겠어요.

1
2022-06-25 10:43:19

열차는 왜 수소전지차를 안 쓰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벌써 운행중이라던데.

WR
2022-06-25 21:13:24

KTX는 전동차 아닌가요? 

비유가 맞는지 모르지만 유선전기차인거 같은데 그렇담 굳이 다른 에너지원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요.

옛날 디젤기관차가 끄는 거라면 고려해볼만 할 거 같긴 합니다. 

 

2022-06-26 10:54:53

옛날 디젤기관차가 끄는 구간이 꽤 있다고 들었습니다.

정확히는 디젤엔진으로 만든 전기로 달리는 기관차라고 하더군요.

WR
2022-06-26 11:01:37

디젤엔진으로 만든 전기라면 수소로 만든 전기로 대체가 가능하겠군요.

기차길 전체를 전차로 대체할순 없을테니까요.

수소생산이 진정한 친환경인지는 정확히 모르나 운행은 확실히 친환경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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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6-27 09:54:15

저도 6개월전, 집근처에 충전소가 생겨 고민끝에 질렀는데 만족합니다. 스택 고장문제가 제일 신경쓰이는데 동호회에서 고장 게시글 줄어든거 보면 어느정도 안정화는 된듯합니다. 요즘 기름값 오르는거 보면 바꾸길 잘했다며 위안삼습니다. 충전소만 조금더 신설된다면 정말 좋겠네요.모두 안운하세요!

WR
2022-06-27 11:39:11

반갑습니다. 

충전소가 집근처라니 복받으셨네요.

스택문제는 동호회에서도 좀 조용해졌네요. 확실히 개선된 모양같습니다. 

딸애 차가 휘발유인데.. 기름넣을 때 실감했습니다. 잘 샀구나.. ㅎㅎㅎ

2022-06-27 13:27:41

수소차는 개념자체가 없어서 잘 몰라서 질문드리는데요,

스택문제가 어떤 이슈인가요?

Updated at 2022-06-27 15:08:38

스텍은 엔진에 해당하는데 수소와산소가 결합, 전기발전을 합니다. 운행중 스텍오류 메세지가 뜨면 운행이 불가하게 되는데 정확한 내용은 운전자는 모르지요. 지금도 스텍 내구한도가 16만km인데 현대가 그걸 정확히 밝히지않아 소유자들이 불만이 많습니다. 현재 16만 넘게 운행한 수소차가 없다고봐도 무방..제일 오래타던 동호회 회원분이 15만 좀 넘기고 타시다 오류 떠서 교체하셨다고.. 문제는 스텍가격이 4천만원쯤 한다고..ㅜㅜ 뭐 오류 뜬다고 무조건 교체하는건 아닙니다만..걱정이 마이 되죠. 참 현대가 이 이슈때문에 바이백 프로그램으로 소유자가 원할시 운행거리에 따라 되 사가는 프로그램은 있으나 헐값이죠..

WR
2022-06-27 15:15:43

댓글을 달았는데.. 

윤아빠님이 정확하게 말씀해주셔서..

제 글은 삭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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