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오포 UDP-205의 HDMI ARC ?

 
  1056
Updated at 2021-06-01 10:54:01

[구성환경] 

* 플레이어 : 오포 UDP-205

* 리시버 : 데논 AVC-A110

* 스피커 : 7.1.6CH

* 프로젝터 : 소니 VW790ES

* 무선헤드폰 : JVC XP-EXT1

 

 

 

  

전용룸을 구성하면서 물리적인 스피커 7.1.6CH은 낮동안의 영화감상시에 Main으로 사용하고..

가끔 저녁시간 영화감상 또는 넷플릭스 대화면 감상용으로 JVC XP-EXT1 무선 해드폰을 구입해두었습니다.  (각 기기 동작은 만족!!)


XP-EXT1 기기로 HDMI 오디오 신호를 주기가 마땅치 않던차에 오포 UDP-205 플레이어 후면을 보니

HDMI OUT단자(AUDIO ONLY)이 있길래 ARC와 같은 역활이라 생각하고 XP-EXT1 무선 헤드폰을 연결하니 동작이 잘 되었습니다. 원하던 바였다~! 생각하고 그림과 같이 연결해두고 철수했습니다.

 

그이후, 첫째 녀셕이 영화본다고 리시버 및 플레이어 등을 가동시켰는데..스피커로 소리가 안나온다는 신고가 접수... @@ (이전까지 영화감상 잘 했는데..)

 - 프로젝터로 화면은 잘 나옵니다. (오포에서 HDMI 출력자체는 이상이 없다고 생각)

 

이리저리 각 메뉴별 구성/설정은 다 확인했고.. 최종적으로..

1) XP-EXT1 본체에 있는 ON/OFF 스위치를 OFF 시킴 

    --> 그래도 리시버에 있는 스피커로 소리 출력 안됨.

2) 오포 UDP-205 [AUDIO ONLY] HDMI에 연결한 HDMI 케이블 분리 

    --> 리시버에 물려있는 스피커로 소리가 출력

 

상기 내용을 최종 확인한 상태입니다.

 

일단 주용도가 7.1.6CH 스피커 사용이니 XP-EXT1 로 연결된  HDMI 케이블은 빼둔 상태인데요..

원래 연결한 오포 205 후면단자가 ARC 기능으로 본다면 상시 연결되어 있어도 괜찮아야 하지 않은지 문의드립니다. 

 

항상 HDMI 케이블 2개를 다 물려두고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XP-EXT1 전원 스위치 ON/OFF 정도로 전환이 될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것도 안되니..)

 

** 제 경우처럼 저렇게 HDMI 케이블을 두 단자모두 연결하면

   화면과 오디오가 각각 분리되어 MAIN에는 화면만 송출되고 AUDIO ONLY에는 오디오만 출력되는게 맞을까요?

  (제가 원하는것은 MAIN HDMI 단자로는 원래처럼 화면+오디오가 같이 송출되고..

  두번째 AUDIO ONLY HDMI 단자는 오디오만.. 최종적으로 HDMI 2개에 동시 송출되는것을 기대했었습니다.)

 

 

7
Comments
Updated at 2021-06-01 10:59:17

1.

오포 205에는 ARC 기능이 없습니다. (애초에 ARC 기능은 사운드 기기와 디스플레이 연결 시에, 디스플레이에서 사운드 신호를 뽑는 제한적인 방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 AUDIO Only 단자는 말 그대로 오디오 신호만 출력하는 단자란 의미지 ARC 기능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ARC 기능은 ARC 인증 칩셋이 있는 단자끼리만 작동하며, 참고로 이 기능을 넣은 '플레이어'는 2021년 5월 현재 애플 TV 4K 2세대 딱 한 기기 뿐입니다.

 

2.

MAIN 단자로는 원래처럼 화면+오디오가 같이 송출되고 & AUDIO ONLY 단자는 오디오만 동시 송출되는 걸 기대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건 205에선 불가능합니다. HDMI 출력 지정 옵션이 있는 게 아니고, 해당 단자에 HDMI 케이블이 꽂히면 자동으로 대응(HDMI 1에만 케이블이 꽂혀 있으면 영상+음성을 1로만 보낸다 or HDMI 1, 2에 둘 다 케이블이 꽂혀 있으면 1에는 영상만/ 2에는 음성만 보낸다)하도록 짜여 있으니까요.

 

즉 본문의 그 연결 방식에서 A110으로 소리를 듣고 싶으시면, (본문에 경험하신대로) 오포의 HDMI 2번에 연결한 케이블을 물리적으로 잡아 빼버려야만 됩니다. 오포는 연결 기기의 유무나 온오프를 인식하는 게 아니라, 오직 해당 단자에 '꽂혀있는' 케이블 유무를 따져서 작동합니다.

 

3.

지금 그 상황에서 HDMI 케이블을 뽑지 않고 더 편하게 두 사운드 기기를 다 운용하고 싶으시면

 

205 -(HDMI1)- EXT1 -(HDMI, A110의 스탠바이 패스쓰루 지원 단자)- A110 - 프로젝터

 

이 순서로 연결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EXT1에 전원을 넣으면 소리가 EXT1에서 재생되고 & A110은 스탠바이 상태로 둬도 영상은 프로젝터로 갑니다.(물론 A110의 스탠바이 패스쓰루 지원 단자에 연결하고 & 해당 기능을 켜놔야 이렇게 됩니다.)

 

만약 A110으로 소리를 듣고 싶으면 EXT1을 스탠바이 상태(오토 스탠바이 모드)로 하면 되고요.(이때도 영상은 프로젝터로 전송) EXT1이 HDR10+/ DV 패스쓰루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프로젝터도 HDR10+/ DV를 지원하지 않으니 이걸 추천합니다.

WR
Updated at 2021-06-01 11:01:40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오포의 AUDIO 단자에 연결하는 순간 영상과 오디오가 무조건 각기 분리되어 송출되는군요. 

(그렇게 동작하길래 저도 추정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정말 그렇다니.. @@)

 

저도 3번이 유일한 (대안)연결방법이라 생각은 하고 있는데.. EXT1을 항상 거쳐서 보내려니 뭔가 신호 손실이 있지않을까 막연한 생각이 있어서 중계연결은 안했는데요..

말씀들어보니 해당 손실은 크게 게의치 않아도 되는것으로 인지되어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ㅎㅎ

 

전문가분의 답변 감사드립니다. ^^

2021-06-01 11:05:54

위 3번 연결은 사운드 신호 전송에 대한 하나의 대안 제시일 뿐입니다. 다만 DV/ HDR10+ 미지원에 따른 명시 기능 관련 손해가 없다는 것은 확실한 것이고요.

 

따라서 SDR/ HDR10 영상에서 > 스탠바이라도 패스쓰루 기기를 두 개 거칠 때 영상 신호 실제 손실 여부는 > 번거롭지 않으시면 직접 테스트해서 비교해 보시길 권합니다.(저도 EXT1과 A110을 거친 연결은 시험해 본 적이 없습니다.)

WR
Updated at 2021-06-01 11:15:18

네. 알겠습니다.

 

일단 오포의 후면 단자에 대한 역활을 확실하게 알았으니 최종 운영방법 결정은 한두가지 테스트후에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

 

ps : 헤드폰은 가끔 저녁에 사용하는 용도이니 케이블 분리/연결 하는 방법을 할것 같습니다..ㅎㅎ (퇴근해서 ext1 전원 코드 자체를 빼는 테스트도 해볼까 합니다. 만약 전원차단에 대한 역활이 된다면 멀티탭 EXT1 전원스위치만 ON/OFF 해볼까 하는 상상도..)

안될것 같기도 합니다만....ㅋ


Updated at 2021-06-01 13:00:02

동일한 문제로 오포203과 소니700DS 연결에서 해결한 방법이 있습니다.

hdmi min - 리시버 연결
hdmi audio - hdmi선택기 - 소니700DS 연결 (선택기 단자중 하나는 비워둠)

이렇게 하고 hdmi선택기에서
소니700DS 선택하면 헤드폰에서
빈단자 선택하면 리시버에서 각각 소리가 나옵니다.

선택기는 그냥 일반적인
베이스어스 HDMI 선택기 사용했습니다.

WR
2021-06-01 13:10:04

예전에도 분배기, 선택기 같은것도 간혹 사용했던터라 오포의 오디오out 단자를 보기전까지는 해당 방법과 유사하게 분배기를 사용해서 일단 오디오 신호도 추가로 내보내는 방법을 상상은 했었는데...  실제로는 빈단자 셀렉트 스위치의 아이디어를 보태셨네요. ^^

(제가 멀티탭 전원을 껐다 켰다 해보려고 한것과 약간 다른 차원인것 같기도 하고....

빈단자를 선택하면 케이블 단락이 된것과 같으니 유사할것 같습니다.)

 

집에 놀고 있는 HDMI(4K) 분배기도 있으니 이방법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

WR
Updated at 2021-06-02 12:08:19

 [테스트결과 - 상황정리]

 - 혹시 유사상황으로 참고하실분 계실까봐 테스트 결과 남겨드립니다.

 

* 오포 205 플레이어 후면의 Main 및 오디오 전용 HDMI 단자를 둘다 상시 연결 사용하는 방법 물색

  (오디오 전용 단자에 연결하는 순간 Main HDMI1에는 영상만,  오디오 output HDMI2에는 음성만 분리되어 출력되는 문제?!)

 

* 연결구성

  - 후면의 Main HDMI에는 리시버연결, 오디오 out HDMI에는 XP-EXT1 무선 헤드폰, 2개의 HDMI 상시연결

  - 무선헤드폰으로 들을때와 리시버 스피커를 들을때의 선택을 좀더 편하고 자유롭게. 구성하는 목적.

 

1) JVC XP-EXT1 입력 전원(220V) 차단시 리시버 스피커로 정상 출력 가능 (Main HDMI 정산가동)

    -> XP-EXT1 전원공급 단자앞에 스위치있는 멀티탭 하나 붙여서 전원 On/OFF로 간편 해결 가능

        (단, JVC XP-EXT1 수신기 본체 짧은 부팅시간 필요)

 

2) "스르르"님께서 정보 남겨주신것처럼 오포 205의 오디오 out HDMI 단자에 HDMI선택기를 물려서 무선헤드폰으로 신호를 연결해줄건지, 빈 HDMI포트를 선택해서 해당 신호를 차단할건지를 선택하게 함.

   -> 집에 있는  티이스마트(4K) HDMI 선택기로 테스트 : 수동으로 HDMI번호를 바꾸어도 자동으로 입력신호가 있는 포트(무선 헤드폰)에 계속 연결되어서 테스트 불가능, 

 하지만.. 1번의 사례와 같이 HDMI 연결신호 차단 역활만 하면되니 당연하게 가능할것으로 판단.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스르르"님과 같은 모델인 베이스어스 HDMI 선택기 를 주문해둠 (10.xx 달러)

 

즉, 1번과 2번의 경우와 같이 어떻게 되었던 오디오 output HDMI 신호를 끊어주면 원래 있던 MAIN HDMI 단자가 역활을 정상적으로 합니다. (둘중 아무 방법을 사용하셔도 됨)

 

조지마 님 및 스르르 님께 감사말씀 전합니다. ^^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