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얼라인먼트 명의를 만나다 (타이어프로 킨텍스 점)

 
2
  5327
Updated at 2017-04-10 22:27:06

안녕하세요.

보통 하체 작업을 하면 무조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 (특히 서스나 스프링 쪽) 차의 무게와 운전스타일에

적응이 된 후에 얼라이를 한번 씩 꼭 봐야하는데요, 지난번 서스, 브레이크 작업후에 한번 얼라이를 봤다가

얼마전에 스테빌라이저를 교체후 핸들이 왼쪽으로 틀리는 느낌이 강해서 벼르고 벼르던

얼라이 명의(?)라는 "타이어프로 킨텍스점"을 들르게 되었습니다.

회사가 일산 백석쪽이라 10km도 안되는 가까운 곳이기는 하지만 출퇴근 하는 반대 방향이기도 하고

퇴근 후 외에는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라.. 6시 땡치자마자 바로 출발해서 6시 30분 조금 넘어서 도착했습니다. 

사실은 튜닝을 하거나 차를 좀 아는 분이라면 워낙 추천이 많은 장인급 업체라 타이어, 얼라이쪽은

많은 좋은 평가를 들어서 꼭 들르고 싶었는데 시간도 괜찮게 맞아서 다행이었습니다.

다만 사장님께 너무 시간이 촉박하게 오시면 제대로 못보는 경우가 있다고 약간의 푸념을 듣기도.. ^^;;

 깔끔한 매장의 외부와 내부에도 넓은 작업장에 리프트까지 깔끔하네요.

인증 명패(?)가 달인의 집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헌터사의 얼라이 머신을 사용중이신데 현지에 연수까지 다녀오셨다고 하시네요.

장비가 워낙 비싼 터라 일반 동네 센타급에는 절대 보기 힘든 기종이기도 하구요.

 벌써 센서 장착완료하고 현상태 파악에 들어갑니다.

핸들을 중앙으로 할때 확실히 왼쪽으로 쏠리는걸 보면 얼라이가 오른쪽으로 틀어진다는 의미니까요.

 얼핏 나오신 호리호리하고 안경쓰신분이 사장님이신데 꼼꼼하게 잘 봐주시네요.

좀 시크하시기도 합니다. ㅎㅎ

 일단 현상태입니다.

핸들을 정가운데 놨을때 엄청나게 틀어져있네요 -_-

당연히 쏠릴만 합니다.. 지금 보니까 특히나 뒷바퀴가 더 많이 틀어졌네요..

 요런 머신과 각종 센서로 작업을 시작한지 40~50여분이 지났습니다.

결과값: 깔끔합니다. 

실 주행시 바로 느껴질 정도로 그냥 핸들이 정확하게 중앙에 두면 차가 직진합니다.

(물론 이게 정상입니다. ㅎㅎ)

 

아마 뒷바퀴는 접지를 위해 토우값을 살짝 주신듯하구요.

앞바퀴는 차의 정직한 코너링을 위해 0으로 잡으신걸로 보이네요.

 

특히나 작업전에 PASM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장착 차량인지 확인하시는 꼼꼼함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차량의 특성에 따라 맞는 세팅값도 적절히 넣어주시구요.

 

저는 이곳과 전혀 상관이 없고 오늘 처음 가본 집인데요.

역시나 명불허전이라고 할까..

 

일산쪽계시는 분들은 다른 대안없이 이쪽이 최선일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

당연히 국산/수입 타이어 모두 취급하고 가격도 최저가는 아니어도 이정도로 케어해준다면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잘 나옵니다. 800여개가 넘는 리뷰가 멋지네요.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5356960

 

P.S: 가격도 일반적인 곳보다는 비싼편이지만 튜닝샵쪽에서 제가 받아오던 곳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저는 8만원 정도 비용 지불했습니다.

 

 

21
Comments
2017-04-10 22:10:59

오호 정말 대단하군요...
저도 다음에 타이어 교체하고 한번 가봐야겠네요

WR
1
Updated at 2017-04-10 22:19:49

네 보통 타이어 교체하면서는 얼라이를 볼필요는 없는데 하체 튜닝을 하셨거나 긴시간 얼라이 작업없이운행해서 편마모나 핸들 쏠림이 있을때 방문하시면 특효(?) 일듯합니다. ㅎㅎ

2017-04-10 22:52:5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중 꼭 가봐야겠네요.

WR
2017-04-11 10:40:11

네 차를 좋아하면서 몇군데 다녀보게 되는데요.

각 부분마다 잘하는 집은 꼭 있더라구요.

얼라이쪽은 정말 소문난 집같네요 ^^

2017-04-11 00:19:25

오작교가 사장님의 축적된 노하우의 산실이라면, 이곳은 테크놀러지의 산실인듯 합니다.

WR
2017-04-11 10:40:47

아, 오작교에도 유명한 장인분이 계시죠 ㅎㅎ

예전부터 수입차 정비로 대단하시다고 들었습니다.

2017-04-11 10:20:27

 저도 며칠 전에 가봤지요~

 

사진에 얼마전 뵌 얼굴들이 나오니 반갑~

WR
2017-04-11 10:41:06

사장님이 시크하시다가도 마무리하면서 입소문 많이 내달라고 하셔서 입소문 내봤습니다. ^^

2017-04-11 12:28:38
비밀글입니다.
WR
Updated at 2017-04-11 12:56:32

네 그런일이 있으셨군요.

작업자에 따라 문제가 된것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만..

얼라이 자체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얼라이 보기전에 원하는 공기압으로 맞춰드릴까 물어보고,

TPMS 켜봐도 깔끔하게 공기압 맞습니다.

2017-04-11 12:43:42

캠버나 캐스터값은 변화가 거의 없이 토만 잡으신건가요? 

캠버값도 기준치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는 것 같은데요. 

WR
Updated at 2017-04-11 13:19:22

혹시나 해서 다른곳에 알아봤습니다.

후륜의 캠버값은 코너링시 타이어가 횡으로 눌리면서 접지가 떨어지는데, 그때를 대비하여 보통 저정도 마이너스로 준다고 합니다.

오히려 후륜차를 후륜 캠버를 0으로 잡으면 편마모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하고요,

얼라이 수치 자체는 아주 잘 나온것인듯합니다.

제 차가 순정이 아닌 서스펜션, 스프링이 모두 교체된 것이라 순정과는 좀 다른 세팅이 필요해요.

Updated at 2017-04-11 14:53:29

그 뜻이 아니라, 조절후라고 올리시 수치를 보니, 전륜캠버값은 전혀 변화가 없는데다가 좌우편차가 20%이상이 나고 있는데, 수정된거 같지 않아서요. 차종별로 기준수치가 해당기기에 저장되어 있는데 그 정상범위에 들어가는 수준에서의 변화나, 오너의 요구에 의한 변화라면 편차를 최소화해서 캠버값을 맞춰야 하는데, 이 건 그냥 토만 잡아준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말씀드린겁니다. 마지막 사진을 보면 토만 정상범위이지 나머지 값은 다 정상범위 바깥이라서요.

 

헌터사에서 제공하는 CAYMAN S의 권장얼라인먼트수치값입니다. 

http://www.hunterkorea.com/front/contents/support/spec03.asp?pknum=3243

WR
2017-04-11 14:59:16

조언 감사합니다.

어제 저한테 PASM 장착된 차종이냐고 묻더라구요.

제차는 PASM이 없는 일반 모델을 X73 이라는 포르쉐 스포츠 서스가 작업되어 있는

상태라 저 권장값은 제 차와 딱 맞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2017-04-11 15:27:58

PASM없는차량도 캠버값은 동일합니다. 프런트 -0.3 리어 -1.3 

얼라인먼트조절하실때 프런트후드를 안열고 하셨다면, 캠버를 손댈생각자체를 안한겁니다. 

 

piwis에서 제공하는 기본 얼라인먼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Here are the 981 alignment specs from PIWIS:

Measured with full fuel tank/fluid reservoirs, vehicle with tools, but without driver or additional weights.

Standard:
front toe total +2' +/- 5'
rear toe per wheel +8' +/- 5'
front camber -20' +/- 15'
rear camber -1° 20' +/- 15'

PASM:
front toe total +2' +/- 5'
rear toe per wheel +8' +/- 5'
front camber -30' +/- 15'
rear camber -1° 30' +/- 15'

X73:
front toe total +2' +/- 5'
rear toe per wheel +8' +/- 5'
front camber -50' +/- 15'
rear camber -1° 40' +/- 15'

WR
Updated at 2017-04-11 15:44:55

오.. 좋은 정보입니다. 링크혹시 있을까요? 

(구글링해서 발견한 planet-9.com)외에 공식적인 링크가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ㅠㅠ)

데이터를 근거로 재 세팅 부탁할까 합니다. 

그리고 댓글의 단위중에서 각도는 알겠는데 '는 mm인가요?

전륜 7mm, 후륜의 15mm 스페이서가 달려있어서 해당 부분도 얼라이 값에

영향이 있을까요?

2017-04-11 15:47:19

http://www.planet-9.com/981-cayman-and-boxster-service-and-tech/95248-heres-factory-alignment-spec-cs-981-a.html

 

얼라인먼트는 각도라서 스페이서와는 하등상관이 없습니다. 

토값은 0.02 0.08도 라는 뜻이고, 헌터사에서는 해당값을 mm로 변환해서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건 그집에서 알아서 바꿔서 하겠죠. 카이맨R과 비슷한 값을 쓰면 될겁니다. 

WR
2017-04-11 16:02:01

네 그럼 결국 X73가 들어간 제차의 경우

프런트 토우: 0.2mm +- 0.5mm (0.1mm이므로 좌우 OK)

리어 토우: 0.8mm +- 0.5mm (1.5/1.6mm 이므로 기준값에서 최대 0.4mm초과)

프런트 캠버: -0.50도+- 0.15도 (0.66/0.84 도 이므로 기준값에서 최대 0.2도 초과)

리어 캠버: -1.4도 +-0.15도 (-1.99, -2.12 도 이므로 기준값에서 최대 0.57도 초과)

 

가 되는데 단위가 헷갈려서 잘 모르겠네요 ㅠㅠ 맞나요?

2017-04-11 16:17:51

토값은 0.08도를 1.0mm로 변환하는 거 같습니다.

프런트는 전체토값이 기준치이고 리어는 휠별 토값이니 잘 계산하시면 되구요. 

캠버는 조절을 하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트랙타실게 아니라면

 

 

WR
Updated at 2017-04-11 16:50:17

네 리어캠버는 0.5도 정도는 조절해야할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다만 해당 업체가 아닌 다른쪽의 미캐닉분 말을 들어보니 캠버볼트 자체는

차체를 낮추게 되면 어느이상 캠버 볼트를 조일수 없는 한계가 온다고 하네요.

WR
Updated at 2017-04-11 20:50:22

오늘 캠버값에 대해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캠버볼트를 최대한 줄여서 양쪽 밸런스를 맞춘것이 -2.0도 정도라고 하며

제차의 성향상 오차범위내에서 전혀 문제없는 세팅이라고 합니다.

트랙에서는 -2.5~3도 이상도 준다고 하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