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 얼라인먼트 명의를 만나다 (타이어프로 킨텍스 점)
안녕하세요.
보통 하체 작업을 하면 무조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 (특히 서스나 스프링 쪽) 차의 무게와 운전스타일에
적응이 된 후에 얼라이를 한번 씩 꼭 봐야하는데요, 지난번 서스, 브레이크 작업후에 한번 얼라이를 봤다가
얼마전에 스테빌라이저를 교체후 핸들이 왼쪽으로 틀리는 느낌이 강해서 벼르고 벼르던
얼라이 명의(?)라는 "타이어프로 킨텍스점"을 들르게 되었습니다.
회사가 일산 백석쪽이라 10km도 안되는 가까운 곳이기는 하지만 출퇴근 하는 반대 방향이기도 하고
퇴근 후 외에는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라.. 6시 땡치자마자 바로 출발해서 6시 30분 조금 넘어서 도착했습니다.
사실은 튜닝을 하거나 차를 좀 아는 분이라면 워낙 추천이 많은 장인급 업체라 타이어, 얼라이쪽은
많은 좋은 평가를 들어서 꼭 들르고 싶었는데 시간도 괜찮게 맞아서 다행이었습니다.
다만 사장님께 너무 시간이 촉박하게 오시면 제대로 못보는 경우가 있다고 약간의 푸념을 듣기도.. ^^;;
깔끔한 매장의 외부와 내부에도 넓은 작업장에 리프트까지 깔끔하네요.
인증 명패(?)가 달인의 집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헌터사의 얼라이 머신을 사용중이신데 현지에 연수까지 다녀오셨다고 하시네요.
장비가 워낙 비싼 터라 일반 동네 센타급에는 절대 보기 힘든 기종이기도 하구요.
벌써 센서 장착완료하고 현상태 파악에 들어갑니다.
핸들을 중앙으로 할때 확실히 왼쪽으로 쏠리는걸 보면 얼라이가 오른쪽으로 틀어진다는 의미니까요.
얼핏 나오신 호리호리하고 안경쓰신분이 사장님이신데 꼼꼼하게 잘 봐주시네요.
좀 시크하시기도 합니다. ㅎㅎ
일단 현상태입니다.
핸들을 정가운데 놨을때 엄청나게 틀어져있네요 -_-
당연히 쏠릴만 합니다.. 지금 보니까 특히나 뒷바퀴가 더 많이 틀어졌네요..
요런 머신과 각종 센서로 작업을 시작한지 40~50여분이 지났습니다.
실 주행시 바로 느껴질 정도로 그냥 핸들이 정확하게 중앙에 두면 차가 직진합니다.
(물론 이게 정상입니다. ㅎㅎ)
아마 뒷바퀴는 접지를 위해 토우값을 살짝 주신듯하구요.
앞바퀴는 차의 정직한 코너링을 위해 0으로 잡으신걸로 보이네요.
특히나 작업전에 PASM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장착 차량인지 확인하시는 꼼꼼함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차량의 특성에 따라 맞는 세팅값도 적절히 넣어주시구요.
저는 이곳과 전혀 상관이 없고 오늘 처음 가본 집인데요.
역시나 명불허전이라고 할까..
일산쪽계시는 분들은 다른 대안없이 이쪽이 최선일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
당연히 국산/수입 타이어 모두 취급하고 가격도 최저가는 아니어도 이정도로 케어해준다면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잘 나옵니다. 800여개가 넘는 리뷰가 멋지네요.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35356960
P.S: 가격도 일반적인 곳보다는 비싼편이지만 튜닝샵쪽에서 제가 받아오던 곳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저는 8만원 정도 비용 지불했습니다.
2017-04-11 00:19:25
오작교가 사장님의 축적된 노하우의 산실이라면, 이곳은 테크놀러지의 산실인듯 합니다.
2017-04-11 12:28:38
비밀글입니다.
2017-04-11 12:43:42
캠버나 캐스터값은 변화가 거의 없이 토만 잡으신건가요? 캠버값도 기준치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는 것 같은데요.
Updated at 2017-04-11 14:53:29
그 뜻이 아니라, 조절후라고 올리시 수치를 보니, 전륜캠버값은 전혀 변화가 없는데다가 좌우편차가 20%이상이 나고 있는데, 수정된거 같지 않아서요. 차종별로 기준수치가 해당기기에 저장되어 있는데 그 정상범위에 들어가는 수준에서의 변화나, 오너의 요구에 의한 변화라면 편차를 최소화해서 캠버값을 맞춰야 하는데, 이 건 그냥 토만 잡아준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말씀드린겁니다. 마지막 사진을 보면 토만 정상범위이지 나머지 값은 다 정상범위 바깥이라서요.
헌터사에서 제공하는 CAYMAN S의 권장얼라인먼트수치값입니다. http://www.hunterkorea.com/front/contents/support/spec03.asp?pknum=3243
2017-04-11 15:27:58
PASM없는차량도 캠버값은 동일합니다. 프런트 -0.3 리어 -1.3 얼라인먼트조절하실때 프런트후드를 안열고 하셨다면, 캠버를 손댈생각자체를 안한겁니다.
piwis에서 제공하는 기본 얼라인먼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Here are the 981 alignment specs from PIWIS:
2017-04-11 15:47:19
http://www.planet-9.com/981-cayman-and-boxster-service-and-tech/95248-heres-factory-alignment-spec-cs-981-a.html
얼라인먼트는 각도라서 스페이서와는 하등상관이 없습니다. 토값은 0.02 0.08도 라는 뜻이고, 헌터사에서는 해당값을 mm로 변환해서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건 그집에서 알아서 바꿔서 하겠죠. 카이맨R과 비슷한 값을 쓰면 될겁니다.
2017-04-11 16:17:51
토값은 0.08도를 1.0mm로 변환하는 거 같습니다. 프런트는 전체토값이 기준치이고 리어는 휠별 토값이니 잘 계산하시면 되구요. 캠버는 조절을 하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트랙타실게 아니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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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정말 대단하군요...
저도 다음에 타이어 교체하고 한번 가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