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UHD]  UHD-BD 리뷰 소개 -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18
  3448
Updated at 2018-05-09 11:40:47

빰빠라 빠라바라바라 빰빠바바바 빰바바밤. 바바바밤~ 바바바밤~ 바바바밤~ 빰빰빠밤... 아니, 이게 아니지.

빰- 빰- 빰빰빰 빠밤 빰빰빰 빠밤 바라바밤(x2) A short short time ago, 부터 시작된 UHD-BD(이하 UBD) 리뷰 소개 시리즈, 그 서른 아홉 번째를 장식하는 것은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원제: Star Wars: The Last Jedi).

 

그럼 이제 언제나처럼 짧지만 장황한 설명이 이어져야하지만, 저는 이 영화에 대한 그 어떤 논쟁에도 끼고 싶지 않으므로, 바로 디스크에 대한 감상으로 넘어갑니다.


- 카탈로그 스펙


UHD-BD 듀얼 레이어(66G), 2160/24P(HEVC), 화면비 2.39:1, HDR10 & 돌비 비전

최고 품질 사운드: 돌비 앳모스(영어)

 

- 영상 퀄리티 평가

 

블루레이 닷컴 : 5/5 

High-Def Digest : 4/5 

 

파나비전/ 파나플렉스 밀레니엄, IMAX MKIV/ MSM 65mm, 슈퍼 35mm 촬영 및 AA65/ 미니(VFX 파트 한정) 등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를 동원하였고 여기서 얻은 6.5K/ 3.4K/ 2.8K 디지털 소스 데이터와 필름 파트 4K 스캔 버전을 합쳐 4K로 DI한 마스터를 쓴 라스트 제다이 UBD. 그 결과는 BD보다는 UBD에서 더 잘 드러나는 편입니다.

 

우선 해상감과 디테일 표현력이, 동 BD(+ 업스케일)보다 명확하게 뛰어난 부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비록 아이맥스 촬영분까지 일괄적으로 시네마 스코프 화면비로 트리밍한 건 아쉽지만, 영상의 질적 우위 자체는 최신 상태의 필름답게 짱짱하게 드러나 줍니다. 너무 예시가 많아 일일이 들긴 시간낭비고, 가장 쉽게 체감이 되는 건... 근접샷에서 보여주는 배우들의 얼굴 피부에서 정말 모공 하나/ 머리카락이나 수염 한 올까지도 선명하게 체현되는 점? 말그대로 BD로 보면 아쉬운 5% 정도의 예리함까지 속속들이 잡아넣어진 모양새를 보여줍니다.

 

HDR10의 완성도도 상당히 훌륭한 편. 본래 우주 장면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HDR은 스타워즈 같은 SF 영화와의 궁합이 애초부터 뛰어나지만, 대기권 내의 일상적인(= 지구인에게 익숙한) 명암과 색감으로 표현되는 장면들 역시 명암 대비가 딱 튀지 않는 한도 안에서 훌륭하게 드러나고 & 덩달아 색감의 싱싱함도 더해주는 인상입니다. 특히 녹/ 청도 괜찮지만 적색 계통의 표현이 BD SDR에 비해 확실히 인상적으로 살아나면서, 각종 전투 신이나 몇몇 중요한 신들의 생동감과 입체감을 살려주는 수준.

 

HDR10이 상당히 그럴싸해서 상대적으로 돌비 비전의 인상이 크게 다가오지 않을 정도인데, 돌비 비전 그레이딩에서는 HDR10에서 묻히는 마지막 2% 가량의 암부 디테일과 계조까지 살려넣은 상태. 그냥 HDR10 상태에서 보면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갈만한데, 돌비 비전으로 보고난 뒤에 HDR10으로 돌리면 엇, 이게 아니지- 하는 정도의, 경미하지만 눈에는 띄는 차이들이 (색상의 밀도를 포함해서)제법 있습니다. 덤으로 HDR10보다 몇몇 백색이나 광원 표현도 돌비 비전에서 좀 더 인상적인데, 이건 시청에 사용한 OLED(LG B7) 특유의 휘도 제한 탓도 있으니 휘도가 더 올라가는 TV들로 볼 때의 인상은 좀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그림인데 Hi-def 공식 리뷰의 별점은 왜 4/5에 머물렀느냐... 그건 제일 먼저 서술한 그 좋다는 디테일 표현력에 문제가 있는 부분들도 제법 있기 때문입니다. 전술한대로 다양한 카메라를 쓰면서 한데 뭉뚱그렸으면 그냥 좀 모자란 건 모자란 대로 놔둬도 되었을텐데, 쓸데없이 샤픈을 많이 먹인 부분들은 앨리어싱이 튀거나/ (특히 화면 패닝 시에)디지털 노이즈가 지저분하게 나타나는 역효과를 보여줍니다. 거기다 이게 일관적이지도 않아서 또 어떤 장면은 포커싱이 나간 듯 멍해지는 부분들까지 끼어들다보니까, 결국 좋은 것도 잘 보이고 나쁜 것도 잘 보이는 이런 상태. 

 

아울러 평균 영상 비트레이트 수치도 45.9Mbps(+ 돌비 비전 데이터용 0.73M 추가) 정도에 머무르는 통에, 결국 언제나의 디즈니처럼 '이게 진짜 최선을 다한 것입니까?' 하는 의문 부호가 붙는 것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수학(하이 다이나믹스 표현력) 98점, 국어(해상력) 89점 이런 상태의 성적표를 보는 느낌이니 저 역시도 Hi-def의 평에 동의하고 싶네요.

 

- 음성 퀄리티 평가

블루레이 닷컴 : 5/5 

High-Def Digest : 4/5

 

특히나 마블 시리즈를 필두로 '디즈니의 사운드는 뭔가 먹먹'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그 디즈니지만, 일단 라스트 제다이 UBD의 돌비 앳모스 사운드는 최소한 먹먹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대신 동 BD의 사운드를 DTS-HD MA 7.1ch로 수록한 건, 보는 분들의 생각에 맡기기로 하고요.(참고로 이 영화의 DCP는 DTS:X와 돌비 앳모스 양쪽 모두를 채용했습니다.)

 

일단 가장 귀에 띄는 부분은 S/N이 상당히 좋고, 덕택에 아주 섬세하게 재생되는 음질 그 자체입니다. SE와 대사의 깔끔한 투명감은 물론, BG 스코어의 정교하게 펼쳐지는 무대감도 상당히 훌륭한 상태. 역시 디즈니도 하면 되는 아이란 것을, 이 UBD에서 잘 들려줍니다. 그럼 깨어난 포스 (현 시점엔 BD only 발매)에선 왜 그랬어요? 왜 그렇게 (남들 다 멋지게 수록하는 DTS-HD MA 7.1ch 였음에도)해상감이 좀 밋밋했어요? 라고 묻고 싶지만, 그야 UBD 발매를 기약하며 일시 무릎을 꿇은 것이다 라고 말할 것 같으니 패스.(한술 더 떠서 깨포 정발 BD는 DTS-HD HR. 이렇게 슬픈 기억이 또 살아납니다.)

 

문제는 앳모스 본연의 효과인데... 분명 몇몇 신- 예를 들면 동굴 내라든가- 의 음향 에코를 오버 헤드 스피커로 살려낸 안배는 좋았다고 인정하지만, 이런 인상적인 부분이 많지 않다보니 특히 SF 영화에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오버 헤드 채널 사용 빈도와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즉, 몰입감이나 3D를 방불케하는 입체감이 있는 신도 있지만/ 좀 성의없는 다 채널에 그치는 신도 많다는 것이 문제. 덤으로 서브 우퍼 활용면에서도 좋은 데는 좋지만 많은 부분을 놀고 있어서, 이건 마치 적시타 한 방 딱 치고 4타수 1안타로 퇴근하는 타자를 보는 모양새입니다.

 

그래도 4.58Mbps에 달하는 사운드 비트레이트 덕에 앳모스 코어인 돌비트루HD 7.1ch로 들어도 BD의 DTS-HD MA보다 생생함이나 (DTS-HD의 장기인)타격력마저 우위로 들리기도 해서, 어떤 시스템 상태이건 일단 멀티 채널을 갖추셨다면 라스트 제다이는 UBD 감상을 더 권하고 싶을 정도긴 합니다. 아무튼 디즈니의 향후 홈시네마 타이틀 사운드가 딱 이 정도만 해줘도, 충분히 칭송받을 컨텐츠를 대량으로 갖추고 있는 게 디즈니입니다. 디즈니가 좋건싫건 이건 인정할 수밖에 없는 듯.

 

- 첨언  

 

이제는 말할 수 있지만, 전 라스트 제다이를 제법 재미있게 봤습니다.(!) 서문에 언급하지 않은 건, (감히)라제를 재미있게 봤어? > 리뷰도 형편없겠군 이란 선입견을 드리지 않기 위한 제나름의 안배였고요. 아무튼 이 리뷰는 제 독단이 아니라 블닷컴과 Hi-def 공식 리뷰어의 견해와 함께 하는 것이니까, 적어도 디스크 판단력에는 별 문제가 없다는 점도 덧붙이고 싶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이 라스트 제다이 UBD는, 그 디즈니가 아무래도 UBD는 처음부터 깔끔하게 만들어 내놓을 생각이라는 걸 확신시켜주는 타이틀이라 봅니다. 가오갤2 UBD, 토르: 라그나로크 UBD도 꽤 괜찮았는데 라스트 제다이까지 이러하니... 삼인성호라고 이정도면 디즈니도 확실히 UBD는 제법 각을 잡고(= BD시절 고질적인 후속판본 마이너 업글 놀이 관두고) 만든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왜 확신할 수 있냐면, (정말 놀랍게도)라스트 제다이는 서플마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제법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코멘터리를 필두로, 메이킹이나 삭제 신 등등 모두 흥미롭고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그런 볼륨. 당연하지만 코멘터리 외의 모든 서플은 패키지에 동봉된 BD에(만. BD 단독판에도 동일하게 수록.) 들어있긴 해도, 그건 UBD 상례니까 넘어가기로 하고요.

 

결국 이 UBD의 유이한 문제는, 첫째 영화 자체의 호불호간 사이가 거의 나이아가라 폭포급으로 갈라져있다는 것/ 둘째 한국에는 정식 발매되지 않는다는 것이겠습니다. 아니, 뭐 어쨌든 저도 라스트 제다이에 두어 가지 실망한 부분은 있는데- 광선검끼리의 쌈질이 안 나오는 거하고, 겉멋은 정말 메가급인 슈프리머시가 보여 준 한심한 모습-, 그래도 UBD가 정식 발매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할만큼 이 UBD는 제법 그럴싸하게 나왔습니다. 그건 보증합니다.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30
Comments
2018-04-21 17:48:34

4k 팔려고 무진장 노력하네요 ㅎㅎㅎ 최신 사운드 포멧을 두개나 집어넣고 블루레이는 그냥 마스터 ㅋ 뭐 당연히 사운드 제대로 즐기려면 4k 로 가야겟지만
ㅋ 전 오늘 북미거 라제 삼디로 시청한후 4k 도 북미걸로 구매할지 결정하렵니다 일단 스타워즈는 그나마 그래도 마스터 사운드는 그럭저럭 들어줄만한지라
정발은 뭐 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 ㅋ
어쨋든 조지마님의 평 잘 읽엇습니다 구매시 잘 판단해야겟네요

WR
2018-04-21 17:53:44

네, 디즈니는 소니와 함께 상당히 노골적인 UBD 밀어주기에 동참하는 모양새입니다. 구입 선택은 개인의 자유지만, 어째 답정너 느낌도 있네요.

 

PS:

혹시나 노파심에 덧붙이는데 라제 UBD에는 돌비 앳모스만 들어 있습니다. DCP 사운드 믹스에 DTS:X 판본도 있기 때문에, 향후에 DTS:X / 돌비 앳모스 양립 디스크가 나올 수도 있지만, 아무튼 UBD 초판은 돌비 앳모스 뿐입니다.

2018-04-21 18:23:04

제가 말씀드린건 워너같은경우엔 블루레이에도 엣모스 넣어줍니다 그래서 얘기드린거구요 하다못해 원더우먼 블루레이에도 엣모스가 들어가니
4k 로 즐기던 블루레이로 즐기던 소비자가 엣모스로 즐기게끔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마스터가 아니구요
어쨋든 다즈니 와 소니의 저런걸 보면 그냥 답답하네요
그래도 조지마님의 평을 보면 나름 이번 라제는 잘나온것 같은데 그래서 고민좀 해봐야될것 같습니다

WR
2018-04-21 18:25:44

말씀하시고 싶으신 거야 UBD 패키지 내 BD도 리뷰차 늘 같이보니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단지 혹시 댓글을 잘못 이해하는 분이 계실 수도 있으니 부연설명을 덧붙였습니다.

2018-04-21 18:13:52

저도 어제 4k 시청했습니다. 화질도 매우 좋았고 사운드 또한 디즈니 타이틀 답지 않게 좋더라구요.

 

WR
2018-04-21 18:23:42

향후엔 디즈니 타이틀 답지 않게란 수식어가 없어지게, 분발해보길 바랍니다. 돈즈니.

1
2018-04-21 18:27:50

디즈니는 기본적으로 잉부러 대충 만든다 싶을 정도로
마스터의 퀄러티에 비해서
이상하게 타이틀의 퀄리티는 늘 부족함이 보입니다

태생적인 한계로 그랬다면 몰라도
대충 만든 것 같아서 화가 나는거죠

돈즈니라고 욕하면서 사주는 사람을 우롱하는듯 해서요

WR
2018-04-21 20:08:13

확실히 그런 기색이 자주 보여서 곤란하긴 합니다. 그래도 UBD에선 그런 장난(?)은 치지 않는 방향인가 본데... 분명 좋긴 하지만 예상되는 역량에 비해선 아직 '완벽'에 가까운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있어서 이쪽도 이쪽대로 좀 거슬리긴 하네요.

1
2018-04-21 19:15:16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정발로 나왔으면 바로 구매했을텐데 아쉽습니다.

WR
2018-04-21 20:11:22

네, 아쉬운 일입니다. 

1
2018-04-21 19:38:50

아 4k로 갈아 타야 하나요.

WR
1
2018-04-21 20:15:48

아직까진 관련 장비도 과도기고 쓸만한 타이틀도 많지 않아서 굳이 강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더구나 쓸만한 타이틀 중에 정발된 건 또 한줌이라... 허헛, 참; 

1
2018-04-21 19:45:43

어제 감상했았는데 화음질 모두 좋았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WR
2018-04-21 20:16:21

네, 썩 잘 뽑힌 타이틀이라고 생각합니다.^^

1
2018-04-21 20:25:56

역시 님의 리뷰로 4k 타이틀에 대한 구매가 매우 유익하고 즐겁습니다. 스타워즈 당장 구매하고싶네요~~^^

WR
2018-04-21 20:38:41

하하, 네. 그러시다면 다행입니다.^^

Updated at 2018-04-21 20:45:58

디즈니가 유럽 아시아판에는 (아마도 다국어 정책이 무압축 원칙보다 앞선 모양인지) MA 대신 HR 압축 포맷으로 음향을 수록하고, 일반 BD에는 전세대 포맷만 넣는 등 여러 장난질을 하는 편이지만 스타워즈 사운드 믹스에 성의가 없다는 평에는 공감하지 않는 편입니다.

PG 등급의 디즈니 본편과 PG-13의 마블 스튜디오 필름은 어린이 관객의 청력을 의식한 듯 음압을 일부러(!) 절제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스타워즈 브랜드의 경우 현대 영화 음향사의 상징적인 존재기 때문에 믹스에 그런 제한을 두는 건 훨씬 적어보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하이 판타지에 가까운 프리퀄보다 리얼리즘의 영역에 더 다가간 이번 시퀄 3부작의 사운드 디자인이 더 공격적으로 느껴질 지경인데, 모회사의 성향 때문에 평가절하되는 것 같아 좀 아쉽긴 하네요.

WR
Updated at 2018-04-21 20:59:19

제가 들었을 때도 스타워즈 시퀄(아직 3부작이 다 나온 건 아니지만, 두 편만으로 볼 때)의 디스크 사운드 퀄은 평균보다 더 괜찮은 편입니다. 마블이나 PG 등급처럼 절제할 필요가 있는 것도 아니라 무슨 정책적 족쇄가 걸린 것도 아니고하니, 평가절하할 필요도 없고요.

 

다만 깨포의 HD 사운드는 절대적인 평가 기준으로 들을 땐 굉장히 뛰어나다 싶은 건 아니었습니다.(북미 DTS-HD MA 기준) 뭣보다 사운드 해상감이 좀 맹한 맛이 있어서, 뛰어난 HD 사운드 퀄을 자랑하는 타사 BD들에 비하면 한 발 물러서는 인상이니까요. 쉽게 말해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냥 잘 하는 정도에서 머물렀다.'겠지요. 그 부분을 사람에 따라선 성의가 없다(혹은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는 게 아닐런지? 저야 부족하지 않은가 정도로 해두고 싶습니다만.

 

한편 여기서 다룬 라제의 경우 BD(의 DTS-HD MA 7.1ch)는 대충 깨포 수준인데, UBD(앳모스)에서는 그 퀄이 좀 더 진보하여 제법 괜찮은 점수를 줄 수 있겠다 싶긴 합니다. 

2018-04-21 22:33:12

늘 올려주시는 고퀄리티 리뷰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그놈의 정발병만 버리면 훨씬 자유롭고 편안한

블루레이 생활을 즐길 수 있을꺼 같은데

쉽지가 않네요^^;

WR
2018-04-21 22:48:42

기본적으로 정발이 잘 되는 게 국내 유저 누구에게나 좋은 일이겠지요. 여건이 따르지 않아 아쉬울 따름입니다.^^;

2018-04-21 22:42:15

최근에 4k작품 리뷰 달려주시니 개인적으로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4k를 모으다 보니 제가 보면서 느꼈던것과 전문 리뷰어느님께서 보신것에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개인적으로 비교해보면서 리뷰를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열일(?) 부탁드립니다~^^

WR
2018-04-21 22:49:43

하하, 네. 재밌게 보실 수 있다면 저도 기쁩니다.

1
2018-04-22 07:20:17

초딩 3학년때 아버지 손잡고 피카디리 가서 1시간 줄서서 본 스타워즈 이후 가장 재미있게 본 스타워즈. 얘도 4K는 한글판본 안나오는거죠?

WR
Updated at 2018-04-22 07:34:57

네, 전 세계 어느 판본에도 없습니다.

디즈니는 현 시점엔 마블 스튜디오(도 전부 다란 보증은 없고) 작품의 UBD에만 한국어 자막 수록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2018-04-22 07:39:00

디즈니월드를 그렇게 많이 놀러가줘도 한국인을 위한 배려는 눈꼽만치도 없는 회사 ㅠㅠ

1
2018-04-22 17:01:03

Dolby Vision! 완벽에 가깝도록 노력하는 믿음의 이름이네요

"쓸데없이 샤픈을 많이 먹인 부분들은 포커싱이 나간 듯 멍해지는" 자신 없으면 건드리지 말지 참~
ATMOS 해상도는
칭찬 해줄만 하지만, "오버 헤드 채널 사용 빈도와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하시니 ATMOS 존재의 이유에 의문을 들게하네요 깨.포때의 돈즈니 장난질로 인해 그때부터 이 취미를 가진 분들의 호주머니를 조금이라도 더 털려는 악질기업으로 밖에 안여겨지네요 영화시장을 독점했으면 거기에 걸맞은 기업으로서의 성품을 지녀야할텐데 삼인성호라해도 안 속을렵니다
리뷰 자알 읽었습니다 johjima님

WR
2018-04-22 18:02:04

뭐 4타수 1안타라도 적시타를 좋게 평할 수도 있고 2할 5푼밖에 안 된다고 할 수도 있긴합니다. 굳이 역성을 들자면 (앳모스라도)오버헤드 사용은 사운드 디자인의 선택영역이니, 태업이나 선악으로 말할 문제 같진 않고 취향영역에 가깝긴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론 라제 UBD 자체는 제법 뽑았으니, 돈즈니의 농간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시퀄 트릴로지 UBD 박스 발매를 기다리는 게 제일 현명한 것 같긴하네요.

Updated at 2018-05-08 18:41:55

<레버넌트> 리뷰 하실 때부터 기다렸던 스타워즈 신작 UDB리뷰였는데 뒤늦게 발견했네요.

디즈니가 4K 2차 판권 소스 욕심은 나름 냈는데 너무 많은 소스 종류를 온전히 관리하진 못한 것 같군요.

평창 올림픽에서 일본 NHK가 촬영을 총괄한 쇼트트랙, 피겨 직관할 때 예상대로 차세대 소스를 얻기위한 8K 장비로 도배되어 있었고 촬영과 동시에 4K, 1080i 송출까지 동시다발로 가능했는데 (아마도 일본 방송장비 기술시연과 시험방송용이겠죠) 정작 화질에 가장 민감해야 할 영화판이 아직 픽셀매칭도 애매한 6.5K를 주력으로 하는 까닭이 좀 이해가 안되긴 합니다. 특히 아이맥스 장비가 센서도 크고 해상도 높이기도 쉬울텐데 오히려 6.5K가 주류라고 하더군요.

 

4K UHD DI 원소스 -> 블루레이 2K의 딱 떨어지는 픽셀매칭으로 인한 자연스런 선예도 향상같은 효과가 원소스부터 나타나면 좋을 것을 8K가 아닌 6.5K+중구난방 소스 -> 4K DI 과정에서 살짝 떨어지다보니 샤픈에 심하게 손을 댄게 아닌가 싶습니다. 과한 선예도는 나중에 8K 업샘플링해서 되팔이 할때가 오면 뭉개지면서 적당히 맞아떨어지라고 그런걸지도요. 쿨럭...

 

근데 뭐 솔직히 배우들 주름과 모공 감상이나 문신 지우기 뷰티 리터칭 시장이 활성화 되었구나 느끼는 효과밖에 안 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쨌든 미래에 6.5K 안 거치고 8K 점프하고 되팔이할게 거의 확실하니 4K DI를 하더라도 원소스 단계 8K 장비와 촬영이 보편화 되면 좋겠단 생각입니다. 센서 작은 방송장비가 가능해진 걸로 봐선 어려운 일은 아닐 것 같거든요.

WR
2018-05-08 19:45:34

방송 장비는 그냥 가능만 해진 거고 아직은 기술자랑용 뻘짓이라, 해상도는 높아도 그만한 품위의 이미지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영화판에서 6.5K를 주력으로 하는 건 저도 잘 이해가 가진 않으나, 일단 AA65 같은 카메라로 찍은 순정 6.5K 소스만 뿌려도 방송장비 8K 따윈 씹어먹는 수준의 그림이라 별 효용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건지도요.

 

아울러 2K에서 4K로 가는 것도 지지부진한 영화판 CGI 해상도 감안하면, 실사 8K 촬영을 해도 CGI가 너무 두드러지게 티가 나서 못할 짓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2018-05-08 21:13:05

앗! <인피니티워> 헐크버스터 속에서 떠다니는 러팔로. 합성 생각나네요.ㅎㅎ

거기까진 생각 못했네요. 요즘 업샘플링 UHD 옛 영화들 보고 있으면 2007년에 <트랜스포머1> 블루레이 출시 때 마이클 베이 감독이 아직 맨정신이던 시절 비트레이트 늘려보겠다고 블루레이 진영 응원하며 앞장서 싸웠던 기억이 10여년 전에 있으니 몇년 후엔 헐리웃이 6K 안 거치고 곧바로 8K 장사를 할텐데 또 업샘플링 확정이냐 하는 벌써부터 미리 얄미운 기분이 들었습니다.ㅎㅎ 

 

"어벤져스 대규모 전투씬이에서 표정이 8K에서 생생하게~"

이러고 홍보할텐데 알고보면 4-6.5K 소스. 이런 식으로요.

게임이 실시간 4K까지 온 마당이라 어떤 식이든 변화는 있지 않을까 점쳐봅니다.

<한솔로>마저 또다시 호불호가 갈린다면 MCU가 극장부터 부가시장까지 견제없는 원톱이 될것 같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