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감상기]  [감상기]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BD-BOX 컴플릿 에디션

 
18
  4520
Updated at 2021-01-15 12:52:11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는 1988년 가이낙스가 만든 화당 30분, 총 6화로 구성 된 OVA입니다.


이 작품은 80년대 말 포맷 전쟁의 영향에 따라 VHS/베타맥스/LD/VHD/VCD 총 5종의 매체로 릴리즈 되었으며 모든 매체 공히 세 권으로 발매. 각 권당 두 화씩 수록이며, 권당 제작비 2500만엔의 당시로서는 상당한 예산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다만 가이낙스는 이미 [왕립우주군]에서 무려 8억엔이나 되는 제작비를 쏟아넣은 집단이라 상대적으로 '저예산'으로 보이는 착시효과가...


원래 이 작품은 [왕립우주군]의 흥행실패(왕립우주군의 개봉 당해년도 흥행 수입은 약 3억엔)에 따른 거액의 빚을 갚기 위해 만들었으며 따라서 왕립우주군이 고고한 이상과 비용을 아끼지 않은 철저한 고증, 연구, 제작으로 이루어진 작품이었다면 본 작품은 '팔리는' 요소를 최우선시하여 제작진의 센스 - 주로 철저한 패러디로 점철되는 - 를 가미해서 만든 말그대로 상업적 냄새가 물씬나는 그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좀 될대로 되라쯤으로 내지른 느낌도 납니다만, 결과적으로 본 작품은 상업적으로는 꽤 성공(권당 판매량 약 3만권)을 거두었으며 이후 가이낙스의 대표작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본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BD-BOX 컴플릿 에디션은 작품이 공개된지 18년 하고도 6년이 지난 2012년 2월 24일 발매 되었으며 컴플릿 에디션과 일반판 두 종류로 발매 되었습니다. DVD로도 두 종류(초판/리마스터판)가 발매된 바 있으며 국내 정식발매 역시 되어 있어 국내 재패니메이션 팬들에게도 익숙한 본 BD 타이틀에 대한 간단한 감상을 여기에 적어 봅니다.



1. 감상문을 읽으시기 전에...


본 감상문은 작품의 내용을 어느정도 이해하거나 알고 계신 분의 눈높이에 맞게 작성 하였습니다. 또한 파생 작품과 관련 작품이 많고 모두 정리하기엔 자리가 모자라는 관계로 내용 혹은 자세한 설명은 배제되며 오직 BD 디스크에 대한 소개와 퀄리티에 대해 논하는 방향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먼저 덧붙이자면 본 BD박스는 총 세 장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스크1 에는 본편 1~4화 및 영상 특전(하기 영상 특전 항목 참고, 디스크2 동일), 디스크 2에는 본편 5~6화 및 영상 특전이 들어 있으며, 컴플릿 에디션에만 동봉되는 EX디스크는 특전 영상 전용 디스크입니다.


이 점 미리 말씀드리고 시작합니다.

 

 

2. 건버스터 블루레이 박스 컴플릿 에디션 디스크1


1) [디스크1 스펙]

BD-ROM 듀얼 레이어(50G), 전체용량 37.8G/본편용량 32.1G, BD아이콘 있음

영상스펙 1080P24(AVC)/ 비트레이트 34.2Mbps

음성스펙 LPCM(16/48) 일본어 2.0ch & 돌비트루HD(16/48) 일본어 5.1ch/ 자막 없음

 

비트레이트 차트는 보시는 것처럼 상하 편차가 꽤 납니다. 사이버 포뮬러 등 최근 BD 리마스터 혹은 BD로 제작되는 재패니메이션의 비트레이트가 거의 일정함을 유지하는 걸 감안하면, 본 BD가 리마스터DVD 제작 당시(04년)의 그 리마스터 소스를 쓴 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당시엔 아마 원판 소스의 보존 상태 상이성을 마스킹 하기 위해 이같이 조치한 게 아닐까 사료됩니다.


2) [디스크1 구성]

본 디스크는 삽입 - 로딩후 자동 재생 방식입니다. 탑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전편 재생
  • 2.각화 재생

- 1화: 프롤로그/오프닝/A/B/엔딩

- 2화: 프롤로그/오프닝/A/B/엔딩/다음화 예고

- 3화: 2화 동일

- 4화: 프롤로그/A/B/엔딩/다음화 예고

  • 3. 음성선택: LPCM 2.0ch(기본) / 돌비트루HD 5.1ch
  • 4. 특전

- 과학강좌: 제一회/제二회/제3회/제4회

: 6분 26초의 통짜 영상으로, 챕터식 선택입니다. 발매 당시나 DVD와는 다르게 따로 독립. 영상 상태는 SD 업스케일링 정도로 보이며, 내용에는 일절 손을 대지 않은 결과 3회의 오기에 대한 수정도 그대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 PV집...

비디오 예고(88년 7월, 2분 16초)

: '보존중인 프로모션용 제작 마스터를 아무 손질없이 그냥 수록했다.'는 멘트가 그대로 나오는, 탈색/브라운관 노이즈로 점철된 영상. 리마스터DVD 에서는 1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비디오 예고(88년 11월, 5분 2초)

: LD에서 마스터 뜬 듯한 바로 그 영상. 리마스터DVD 에서는 2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

 

- 매장 홍보용 예고(89년, 5분 22초)

: '이 영상은 비디오용 마스터를 찾을 수 없었던 관계로 보존용 Hi8의 소스로 수록 했습니다.'라는 초기 멘트도 그대로. 리마스터DVD 에서는 3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오디오 코멘터리: 1화(히다카 노리코(타카야 노리코 역) 씨, 사쿠마 레이(아마노 카즈미 역) 씨)/2화(히다카 노리코, 사쿠마 레이, 가와무라 마리아(융 프로이트 역) 씨) 수록. BD에 새로이 추가 된 특전으로 캐릭터가 아닌 성우 입장의 코멘터리입니다. 88년 제작 당시의 이야기나 2006년에 있었던 재더빙 등등 들어 볼 만한 멘트들이 많습니다.


- 스탭/캐스트: 일반 텍스트 형식으로 매화 캐스트 및 모든 관련 담당자와 테마곡, 회사가 명기되어 있으며 사운드 리프라이즈판(5.1ch 제작) 캐스트와 스탭명도 동시 명기되어 있습니다. BD에 새로 추가 된 특전.

 

 

3. 건버스터 블루레이 박스 컴플릿 에디션 디스크2


1) [디스크2 스펙]

BD-ROM 싱글 레이어(25G), 전체용량 23.1G/본편용량 17.3G, BD아이콘 있음

영상스펙 1080P24(AVC)/ 비트레이트 34Mbps

음성스펙 LPCM(16/48) 일본어 2.0ch & 돌비트루HD(16/48) 일본어 5.1ch/ 자막 없음

 

1~4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태가 좋은 5~6화 비트레이트 차트.


2) [디스크2 구성]

본 디스크는 삽입 - 로딩후 자동 재생 방식입니다. 탑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전편재생
  • 2. 각화재생

- 5화: 프롤로그/A/B

- 6화: 프롤로그/A/B/엔딩

  • 3. 음성선택: LPCM 2.0ch(기본) / 돌비트루HD 5.1ch
  • 4. 특전

- 논크레딧 엔딩(합체극장판): 3분 30초. 최종화 엔딩의 논크레딧 버전으로, 합체극장판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LPCM 2.0ch/돌비 트루HD 5.1ch 셀렉트가 가능합니다. 리마스터DVD 에는 미수록.


- 하루미&유미코 굿모닝 오키죠: 2분. 리마스터DVD 에서는 1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


- 전투주역: 1분 47초. 리마스터DVD 에서는 2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배틀 스페이스'란 제목으로 수록.


- 시즐러 프로젝트: 4분 22초. 리마스터DVD 에서는 3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


- 신 과학강좌: 4+1회 '우주선의 역사' / 최종회 '진 태양계'

: 5분 9초짜리 통짜 영상이며 챕터 선택 방식. 리마스터DVD 에서는 3번 디스크 스페셜 피처에 수록.


- 돌아온 과학강좌: 1회: 궤도 엘레베이터와 궤도 로프웨이 / 2회: 은하중심핵과 블랙홀

: 10분 1초짜리 통짜 영상으로 본 BD에서 새로 추가 된 특전입니다. 아마도 BD 발매가 결정된 시점에 제작한 듯, 레이아웃이 완전 아이패X...


- PV집 (이 PV집은 모두 BD에서 새로 추가 된 특전입니다.)

: PS2소프트CM(04년) = 34초. PS2로 04년 2월 3일 발매 된 폴리곤 건버스터 게임. 2종류.

: PS2소프트 오프닝 영상 = 1분 26초, 본편 오프닝을 폴리곤화. PS판 북두의권 오프닝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보다 모델링 같은 건 좀 더 낫긴 하지만... 그래봤자 도긴개긴.

 

- 리마스터판 DVD박스 CM(04년): 18초, 10월 22일 발매 전 예고.


- BD박스 CM(11년): 34초, 2종 수록.


- 오디오 코멘터리: 역시 BD 추가 특전. 5화(히다카 노리코 씨/사쿠마 레이 씨/와카모토 노리오 씨(오오타 코치 역) / 6화(히다카 노리코/사쿠마 레이 씨) 수록. 5화가 정말 재밌습니다. 와카모토 씨의 포스가 워낙 대단해서... 필청.


- 스탭/캐스트: 디스크1 에서의 그것과 동일.



4. 건버스터 블루레이 박스 컴플릿 에디션 EX디스크


EX 디스크는 오직 스페셜 피처만을 담고 있으며 로딩 후 바로 탑 메뉴가 나옵니다.


- 사운드 리프라이즈(Reprise)판 인터뷰: 파트1, 파트2 구성. BD에서 처음 수록 된 특전입니다.

파트1: 19분 48초. 2006년 3월에 있었던 톱을 노려라! OVA 전6화의 5.1채널화를 위한 재더빙 경위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됩니다. 3일간에 걸쳐 수록했으며, 본 리프라이즈의 음향감독은 톱2와 동일한 나카노 토오루 씨. 2006년 10월 1일, 합체극장판과 동시 공개. 이 영상 인터뷰는 2006년 3월 11일, 5/6화 재더빙 당시 막간을 빌려 녹화 했다고.


당시 오리지널 성우분들에 의한 실제 재더빙 동영상과 함께, PIP형식으로 본편 화면을 보여주는 기본 구성과 히다카 노리코 씨를 필두로 사쿠마 레이 씨, 가와무라 마리아 씨 등 성우분들의 여러가지 명제(녹음 대사나 스토리 사항 등)에 대한 감상, 견해 등의 인터뷰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파트2: 20분 55초. 역시 사쿠마 레이 씨를 필두로 각 성우분들의 재더빙에 대한 감상 등을 수록.

- 건버스터 퍼펙트 가이드 특전: 일본판 리마스터DVD 한정판에 들어 있었던 특전 DVD에 있었던 영상입니다. 안노 감독(17분 20초)을 필두로 음악 담당 다나카 씨(11분 29초), 프로듀서 사사키 씨(11분 27초)의 인터뷰 영상 및 성우좌담회(22분 19초, 히다카x사쿠마x가와무라 씨) 영상을 담고 있습니다.


- 4화 프롤로그 논트리밍 버전: 4화 프롤로그 영상의 4:3 버전입니다. BD에서 새로 수록 된 특전.


- 5화 AR용 간이 텔레시네 영상: AR용 10~1 카운트가 전면에 나오는 그 영상. 리마스터DVD 에서는 스페셜 피처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최종화 논트리밍 오리지널 버전: LPCM 2ch, 음성 셀렉트 불가, 4:3 버전입니다. 위/아래가 잘리지 않은 최종화를 감상 가능. 리마스터DVD 에서는 스페셜 피처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비디오 매거진 '전영제국' 수록 영상집: 리마스터DVD 스페셜 디스크와 달리 5분 26초의 통짜 영상. 1/2화 소개 - 미소녀 카탈로그 - 5/최종화 소개로 이루어진 것은 동일합니다.


- VHD매거진 '애니메비전' 수록 영상집: 역시 리마스터DVD 스페셜 디스크와 달리 7분 15초의 통짜 영상. 건버스터 1권 발매당시의 간단한 소개와 설명을 담은 영상, CM, 더빙현장, 미키모토 씨 음성해설을 담은 것은 동일합니다.


- 설정자료집(정지 영상): 캐릭터, 메카닉, 우주괴수, 미술. 이것은 리마스터DVD 스페셜 디스크에도 수록되어 있지만 BD에만 있는 자료가 있고 DVD에만 있는 자료가 있는 식으로 수록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또한 항목 구분도 다르며, BD만의 추가 요소는 배경 디자인 등을 담은 '미술' 항목.

 

 

5. 영상 퀄리티


이 화면을 굳이 가장 처음에 넣은 건 물론 정품 권장을 위한 목적...도 있지만 그보다는 이 화면이 본편을 통털어서 가장 좋은 화면빨이기 때문입니다.(사실은 디스크2 특전중 하나인 '돌아온 과학강좌' 화질도 좋습니다. 당연히 최근에 만들어진 것이니...)


서두에 이렇게 깔고 시작하는 것처럼 본 작품의 영상 퀄리티에 대해선 일단 기대의 눈높이를 낮추실 필요가 있습니다.


본 BD의 마스터 소스는 디스크1 소개에서도 잠시 언급하였듯이 2004년 리마스터DVD 박스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24P HD마스터 입니다. 물론 오해를 피하기 위해 덧붙이면 이것은 리마스터DVD를 가지고 이 BD를 만들었다는 게 아니라, 리마스터DVD를 만들기 위해 원 필름 소스를 1080P 텔레씨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소스를 사용했다는 것.(리마스터DVD는 이 소스를 SD해상도로 다운시킨 후 수록합니다.)


굳이 리마스터DVD 당시의 HD마스터를 그대로 가져온 것은 아마도 제작비 절감을 위해서가 아니었을까? 하는 의심을 해 봅니다. 사실 이론상으로야 HD마스터를 그대로 BD에 넣는 건 당연합니다만, 일부 좀 흠잡고 싶은 부분이 여전히 존재하는지라...뭐, 그럭저럭 저렴한 가격에 나온 게 이것 덕분이었다고 하면 아주 이해 못 할 구석은 아니고 원판 소스 보존 상태가 안 좋아졌다면 또 텔레씨네 거쳐봐야 돈 들여서 퀄리티만 더 나빠질 공산도 있습니다만.


하여간 이런 점이 있어서, 리마스터DVD 화면과 첫 눈에는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못 합니다. 물론 DVD에 있던 4:3 화면의 윤곽 노이즈가 사라졌고, 원판 화면비 1.37:1 그대로 수록 되어 있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BD 스크린 샷)

(리마스터DVD 스크린 샷) 1-4화에 걸친 둘의 차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TV화면(50인치 이내)을 멀리서 보거나 할 경우 본 BD와 리마스터DVD 간의 화면 퀄리티는 한 눈에 차이를 구분해 낸다던가 할 만한 것이 아닙니다. 리마스터DVD보단 덜 떨리는 것도 같지만, 비 프로그레시브 소스의 한계에 따른 화면 떨림도 그대로 존재하며 리마스터DVD 에서 링잉이 보이던 부분도 그대로입니다.


다만 대화면에서 감상해 보면 역시나 차이는 있습니다. 무엇보다 BD쪽이 컨트라스트가 좀 더 높고 이 덕분에 정보량과 그레인 및 노이즈(당연히 링잉도 포함해서;)도 모두 잘 살아납니다. 여기에 비하면 리마스터DVD 쪽은 그냥 매끈매끈 하게 밀어버린 화면이란 느낌이 드는 데 이는 마치 TV의 부적절한 DNR 기능 때문에 정보가 싹 밀려나간 화면 같습니다

 

하지만 BD도 우주 공간의 블랙 재현 상태가 균질하지 않고 어떨 땐 떳다 어떨 땐 좀 가라앉아 보였다 다소 멋대로 나오는 건 리마스터DVD 쪽과 동일합니다.(이 장면은 그나마 나은 장면) 근데 이건 HD리마스터를 탓해야 할 지 원래 제작 당시부터 블랙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것인지 좀 불분명하긴 하네요.

 

그래도 BD쪽이 컨트라스트가 올라가서 리마스터DVD 보다 명암 다이나믹 레인지가 늘어났지만, 소니제 SBMV처리빨 덕분에 계조 밴딩은 별로 눈에 띄지 않습니다. 또한 리마스터DVD 쪽도 나올 당시에는 연식을 감안하면 애쓴 화면입니다만 특히 색순도 면에선 별 수 없는 DVD 였는데 BD에서는 HD마스터를 그대로 수록할 수 있었던 덕에 그 점도 상태가 좀 더 좋습니다. 채색의 농도차 등도 엿볼 수 있는 등.

 

(BD 스크린 샷)

(리마스터DVD 스크린 샷) 그래도 원판 자체가 35mm로 제작 된 5화쯤 오면, BD 쪽이 전체적인 디테일, 선명도, 색순도면에서 리마스터 DVD에 비해 개선도가 꽤 보입니다. 덤으로 1~4화보다 필름 상태 자체가 한층 나은 건지 플리커링이나 스크래칭 문제도 크게 눈에 띄지 않고.

 

같은 35mm지만 흑백인 6화는 컬러에 대해서는 막판 스탭롤에서나 발색 정숙도 정도를 감지할까 하는 수준이지만 그 외 개선도는 좀 더 눈에 잘 띕니다.


총평하면 1~4화에선 어째 노이즈가 좀 더 잘 띄게 된 것 같지만 하여튼 리마스터DVD 와의 차이를 못 발견할 수준은 아니다 이고, 5~6화는 나름대로 BD 빨을 좀 받았다 하겠습니다. 단지 그렇다 해서 이 BD의 영상 퀄리티의 절대 평가 점수가 올라가는 건 아닙니다. 점수를 메기자면 별 다섯개에 2.5개(1~4편) / 3~3.5개(5~6편).



6. 음성 퀄리티 

 

본 BD는 88년 오리지널 녹음인 LPCM 스테레오(16/48)과, 합체극장판에 수록하기 위해 오리지널 성우분들이 다시 모여 재더빙 한 5.1채널 소스를 돌비트루HD(16/48)로 담은 돌비트루HD 5.1ch 두 가지 사운드 포맷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아예 전 화를 모두 재더빙 한 뒤에 극장판 용으로 편집하여 사운드를 수록했기 때문에 5.1ch 풀 수록은 이번 BD가 처음이라고.

 

사실 개인적으로 본 BD에서 기대한 건 영상 쪽이고 음성 쪽은 별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의외로 음성 쪽이 더 평가할만 합니다. 다만 일단 오리지널 2ch의 경우 리마스터DVD 쪽과 비교하면 다소의 투명도 개선 정도가 느껴진다 외에는 딱히 말씀드릴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일단 넘어가고...


대신 돌비트루HD 5.1ch 쪽에선 일단 BGM면에선 분리도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리어 역시 괜히 지나치게 써서 잡음만 까는 등의 부작용을 피로하지 않고 전투시의 효과음이나 음장 효과 강화만을 위해 포인트 있게 쓰고 있어 괜찮은 느낌입니다. 특히나 음압이 오리지널 2ch보다 좀 더 올려 놓았기에 나름대로 때려주는 맛이 좀 더 있습니다. 2ch의 경우 우주괴수 들을 부셔도 부신 것 같지가 않구 좀 맹숭맹숭한 맛이 있기 때문에...어느정도 힘있게 보강 한 5.1ch의 전투에서의 맛이 좀 더 사는 편입니다.


단지 대사 재더빙 부분에 대해선 다소의 호불호가 갈리는데, 일단 합체극장판에서 그 편린을 느끼셨겠습니다만 아무래도 나이를 다들 드시고 녹음한 상태라 좀 열혈도가 살짝 덜 한 것은 별 수 없습니다.(그나마 음압이 올라 간 BGM이 나름대로 시너지를 내 줘서 전체 분위기는 유지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앞서 리프라이즈판 인터뷰 영상에도 나옵니다만, 히다카 노리코 씨부터 세월이 흘러 연기해야 하는 캐릭터를 보다 이해하게 되었다고 하시던데 그래서인지 일상 혹은 드라마 파트의 연기는 한층 좋은 맛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기의 맛이나 질감을 잘 살리고 있다는 점에서 이 5.1ch 돌트H 역시 평가할만 합니다. 물론 녹음 연식이 최근이니 소스가 좋다는 점 역시 부인할 수 없고요.


총평하면 [리프라이즈]라 명명하고 따로 감독/담당 등 스탭을 둔 값은 한다고 봅니다. 또한 이 BD의 장점이 오리지널 녹음과 재더빙 녹음이 둘 다 수록되어 있다는 점. [기동전사 건담0083 5.1ch 리마스터DVD] 같은 경우 재더빙 사운드만 있어서 팬들의 원성을 샀었던 걸 감안하면...물론 빡빡한 용량의 DVD에 비하면 BD에선 당연히 해 줘야 하는 배려겠지만 어쨋든 개념있는 음성 수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점수는 별 다섯 개에 3~3.5점(2ch)/4점(5.1ch). 단, 음성에서의 호불호에 따라 플러스마이너스 0.5점 정도는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7. 결론


서두에도 적었습니다만 이 작품은 '특이한 목적'을 위해 '특이한 사람들'이 모여 만든 '특이한 애니메이션'입니다. 물론 지금 보면 별로 특이하지 않겠지만 당시로서는 대단히 특이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공개후 24년이 지나 나온 블루레이 박스 역시 특이하다면 분명히 특이합니다. 줄줄이 써 내려간 특전 영상에서도 미루어 보실 수 있듯이 이 BD의 가치는 말그대로 '모든 것을 망라'했다는 점이라 하겠습니다. 대충 긁어모을 수 있을만큼 최대한 긁어모아 다 넣었다는 '팬에 대한 예의'가 곳곳에 느껴진다고 해야 하는지. 까놓고 말해서 이 장사가 '추억을 파는 장사'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 하는 김에 다 넣어 줬다 하는 메세지를 받은 느낌입니다.


근데 툭 터놓고 말해서 이 블루레이 박스를, 특히 우리나라 팬분들에게 권하는 것은 구입한 저조차도 대놓고 그러지는 못 하겠습니다. 일단 운송비와 관세를 겸하면 20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이 첫 번째 걸림돌 - 국내에 정발 된 리마스터DVD 박스는 1~2만원이면 구합니다. - 이고, 영상과 음성면에서 그렇게 심대하게 어필하지 못 한다는 점이 두 번째 걸림돌이며, 자막이 없다는 점도 분명 우리나라 분들에게 권하기엔 걸림돌입니다.

 

첫 번째와 세 번째의 경우 혹시 정식발매가 된다면 해결될 문제로 생각됩니다만, 두 번째 경우 때문에 특히 정발 리마스터DVD 박스를 가지신 분께 중복구매 권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근데 왜 굳이 이 샷을 쓰느냐면...


이 BD는 그러니까 영상과 음성 양쪽에서 어느정도 시스템을 갖춘 분께 권해 드립니다. 대화면을 갖추셔서 DVD로 보기엔 아무래도 괴롭다는 분에겐 그래도 BD가 썩어도 준치라고 좀 더 나은 화면을 제공하며, 멀티채널 시스템을 갖추신 분께는 5.1ch HD사운드도 나름대로 호기심을 갖고 들어볼만 합니다. 물론 앞서 길~게 설명드렸듯이 그 퀄리티가 요즘 BD를 생각하시면 안 되는 건 확실합니다만...시스템과 팬심이 따로 떨어져 있다면 불火에 불과하지만 그 둘이 합쳐지면 화염炎이 됩니다!(웃음) 그럼 두서없는 감상문은 여기까지.


(일본)BD 발매일: 2012년 2월 24일/ 383분(본편 160분+특전 223분)/ 감독: 안노 히데아키&제작: 가이낙스/ 발매: 반다이 비쥬얼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32
Comments
2012-02-26 23:09:50

확실히, 이작품이 재미있다는건 사실이지만,(제 생각입니다^^;;)
johjima님 말씀대로 모르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리는것은 좀 그렇다는 생각이듭니다.
차라리, 국내정발된, dvd로 구입하고 보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저처럼 팬이라면! 필구겠지만요~^^

리뷰 잘보았습니다!

WR
2012-02-27 11:44:50

네, 감사합니다. 온탕에 먼저 발가락 끝만 담가보고 풍덩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처럼 입문은 정발 리마스터DVD 박스가 좋을 겁니다.^^;

2012-02-27 01:10:01

일단 팬이라면 필구죠 ^^
구입 예정입니다.
화질은 좀 아쉽긴 하네요 ㅠ

WR
2012-02-27 11:45:38

뭐, 이나마도 소니PCL이 정성에 정성을 다 한 리마스터였다고 하니 애썼다 마...하고 머리 쓰다듬어 줘야지요, 하하.

2012-02-27 01:55:22

극장판 BD도 약간 화질이 지글거리는 하는데 이번에 나온 ova판도 크게 개선된 건 아니네요.ㅡㅡ;;

WR
2012-02-27 11:46:49

합체극장판도 소스 자체는 04년 리마스터를 가지고 유용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쪽과 손질 방향이 다소 틀리긴 해도 어차피 원 필름 한계에서 비롯된 건 같을 수 밖에 없지요.

2012-02-27 07:48:50

감상기 잘읽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화질은 별기대는안해서 그런지 만족합니다
1-4편을보다가5편을보니 화질차이가 많이납니다
그래도 만족하고소장해야죠^^

WR
2012-02-27 11:47:53

감사합니다. 안노 감독은 세 번은 봐도 안 질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하는 데, BD 화질은 세 번 보는 동안 약간 괴로웠습니다. 파하하.

2012-02-27 08:43:13

리뷰 잘 보았습니다.

가격이 너무 비싸서 그림의 떡이군요...

당시 잘나가던 성우들의 커멘터리라...

안노 감독이 노리코 성우(히다카 노리코)에게 들이 대던 얘기도 했을까요?^^;

WR
2012-02-27 11:48:29

개인 프라이버시는 노 코멘트(웃음)이고요. 후후...

정발이 되서 많은 분들이 소장하고 즐기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2012-02-27 09:22:09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이전에 구입했던것이 리마스터DVD인지 아닌지 모르겠네요...오늘 확인해 봐야겠음 ^^

WR
2012-02-27 11:49:07

확인해 보시고 아니라면 리마스터DVD 박스를 구입하시는 걸 권해 드립니다. 하핫;

2012-02-27 09:37:46

음성은 5.1 재녹음인가요?
사실 합체 극장판은 노리코부터 카즈미도 좀 별로였지만
가장 심각한 건 오오타 코우치로씨여서...

오리지널 트랙도 있다면 상관은 없지만요...

WR
2012-02-27 11:51:26

본문에도 언급했습니다만, 이 OVA BD박스의 5.1채널 트랙은 합체극장판에 쓰인, 즉 '당시에 재더빙 한' 소스입니다. 합체극장판의 연기가 불만족스러우셨다면 여기서도 2ch 오리지널 트랙으로 감상하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2012-02-27 10:02:58

정발을 기대하는 작품입니다. 나와 주려나 ㅠ.ㅠ

WR
2012-02-27 11:52:00

나오면 좋겠지요. 근데 그 전에 모24 발매예정 리스트에 올라 가 있던 합체극장판 BD 정발부터 클리어 해야...-_-;

2012-02-27 10:23:36

그래도 DVD랑 화질차이가 나긴 하군요.
감상기 쓰시는데 하루정도는 걸렸을 것 같아요. ^^
잘 읽었습니다.

WR
2012-02-27 11:53:10

이것저것 보고 쓰고 정리하고 하는 데야 뭐 어떤 것이나 그만큼은 걸립니다만...

정작 문제는 '금칙어 제한'에 걸려서 다섯 번 날려먹고 간신히 올렸다는 겁니다;
금칙어 찾고 다시 올리고 하느라 두어시간 더 나갔네요. 옌장;

2012-02-27 12:33:45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일본애니 블루레이는 화질(dvd와는 비교불가지만)이 아쉬웠는데 이번에도 그런가 보군요 하지만 결론에도 쓰셨다시피 팬들을 위한 서비스는 충분해 보이는군요 새로운 서플도 있고 사운드 트랙도 기존, 재더빙이 같이 실렸다니 장난질의 달인(?) 반다이가 꽤 신경쓴것 같네요.
결과적으로 전 건버스터의 광팬은 아닌지라 구입은 기존 dvd로 만족해야겠습니다.(사실은 돈이...)

WR
2012-02-27 13:21:26

예, 컨텐츠 담는 건 가이낙스의 희망이 제일 먼저 반영된 거겠지만 본편 제작 당시에도 관여했고 유통도 겸하는 반다이 비쥬얼이 협조 승인하지 않았으면 얘기가 안 되는 것이었을 듯 하니...덕분에 본편 이상으로 좋은 구경거리가 많아서 좋습니다.

정발 리마스터DVD 쪽도 조금 수가 적긴해도 전체 컨텐츠에 한글 자막 지원하는 등 장점이 많으니 역시 좋고요. 후후.

2012-02-27 15:10:55

역습의 샤아 블루레이판은 자막이면 자막 화질이면 화질 모두 흠잡을곳이 없는 타이틀
이었습니다

그래서 구판 신판 모두 감상용 소장용으로 두세트씩 도합 4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좋아하는 작품인데

역습의 샤아 만큼 좋아하는 애니가 바로 톱을노려라 건버스터 입니다
코드2 디비디 2세트 에 코드3 리마스터판 2세트
PS2판 게임 2세트 를 소장중이죠
코드2리마스터판은 일년한정생산이었는데 시기를 놓쳐서 구입을 못했기에 블루레이판을 기다려
왔었습니다

그래서 블루레이판도 일단 한정판을 하나 지르고 조만간 감상용으로 일반판을 하나 더 구입을
하려고 하는데 허리가 휘네요 정말..

초회판만 약 18만원에..관세 3만천사백원 합계거진 20만원 초과....
ㅠㅠ

켄신추억편 블루레이는 너무 실망스러워서 아마존에 하나
HMV에 하나 씩 주문했다가 배송이늦어지는 HMV꺼 취소했었는데 ㅎㅎ

이번 건버스터 블루레이는 얼른 감상용구입을 하고 싶네요

2012-02-27 15:16:20

여담으로 항상 가이낙스는 자사 애니메 마스터본 보관관리를 엿같이 하는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가이낙스 애니 디비디들이 동시기에 발매된 다른애니들에 비해 화질면에서 후달리는건 기본이고

몇년전 심혈을 ㄱ기울여 제작방송 및 블루레이 출시를 했던
팬티스타킹도 블루레이 화질이 아주 엿같았고 자막도 없고 패키지 볼륨도 최악이었습니다

기분좋게 1권 샀다가 아주 실망을하여 나머지 출시 블루레이판은 아예 구입리스트에서
제외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 건버스터 블루레이판도 일어자막이 없다니 조금 실망스럽기는 하네요..

WR
2012-02-27 17:15:39

네, 뭐 가이낙스 행태가 쉴드 쳐 주기 어려운 구석들이 좀 많지요.

소장용과 감상용을 함께 구하신다니 대단하십니다. 자막은 없지만 특전에 들여 준 정성을 봐서 그 정도는 눈감아 주시는 게. 허헛.

2012-02-27 17:03:52

조지마님 리뷰는 정말 최고입니다!!!
이 작품 정말 좋아했는데 언어 문제로 포기해야 겠습니다 ㅠ

WR
2012-02-27 17:16:11

아, 언제나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어 문제 때문에라도 정발이 되면 좋겠네요.^^

2012-02-27 22:48:44

아주 오래된 애니같네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WR
2012-02-28 06:32:55

네, 감사합니다.

2012-02-28 10:08:17

추천을 아니 누를 수가 없네요.
정말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요건 한두회정도 3D로 안들어 있나요? 있으면 저희집에 또 들려주세요...^^

WR
2012-02-28 11:06:01

요건 순 2D뿐입니다만 시간나면 언제 가지고 들러 보겠습니다.^^

Updated at 2019-01-27 04:02:31

7년전에 작성하신 글이라 답변이 달릴지 모르겠지만, 혹시 몰라서 남겨봅니다.

며칠전에 정발 DVD 리마스터판을 구입했는데, 화면 왼쪽끝에 세로로 흰줄이 나있더군요..;;

이거 제품 불량일까요?

WR
Updated at 2019-01-27 11:07:58

http://knousang.egloos.com/3299986

 

위 감상문에도 있는 DVD 리마스터판 스샷을 보시면 왼쪽 세로 흰 줄이 있는데, 이걸 말씀하시는 거라면 제품의 오류가 아니라 원래 필름을 스캔해서 취득한 데이터부터 그런 것입니다. 

 

이런 걸 처리하는 기술이 미비했던 과거엔 아예 이런 부분을 잘라내 버려서 화면 정보는 약간 손해보더라도 거슬리는 걸 방지하곤 했는데, 건버스터 리마스터 DVD에선 그러지 않고 남겨두었기 때문에 보이는 것입니다.^^

2019-01-27 14:49:26

답변 감사합니다. 

 

다행히 불량은 아니군요. 이런 일이 처음이라서..하하;

 

반품하지 않고 그냥 감상해야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