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역대 최고의 음악가는 Bach,Beethoven이 아니라 Mozart
일반적으로 역대 가장 위대한 작곡가는 바흐와 베토벤으로 널리 인정 받고 있습니다
바흐는 대위법을 집대성하고 가장 훌륭한 형식미를 보여주며
매우 불리한 구시대(바로크)에 살았지만 현대에도 통하는 많은 시공을 초월한 작품을 남기셨습니다
베토벤은 기악 분야에서 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가 남긴 후기 음악은 이후에 다시는 넘어서기 힘들 정도로 숭고한 경지에 도달했고
뛰어난 대비와 리듬과 함축적 표현으로 가장 양질의 음악을 양산하신 분입니다
그러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는 누구일까요
모차르트 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차르트는 역대 최고로 평가 받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그의 음악이 가볍고, 건성이며, 과도기적이고 정서적으로 유아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이유는 모차르트가 35살에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래식, 오페라 작곡가는 30살 시절까지 습작 시대인데 이것은 거의 예외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클래식 작곡가는 30살 시절까지 습작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설령 그 시절에 작곡을 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40살 넘어서 개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말러 의 경우는 30살 이전에 작곡한 것을 모두 폐기했습니다
베토벤의 경우도 30살 이전에 많은 작곡을 했지만 대부분 그가 40살 넘어서 다 고쳐서 개작해서
출판했습니다
바흐의 경우도 30살 이전에는 사실상 중요 작품이 하나도 없습니다
물론 바흐는 화성학 교과서도 없던 시절에 독학으로 공부했으니 그럴만도 했죠
우리는 모차르트가 20살 시절에 작곡한 협주곡이나 교향곡을 가지고
베토벤이 40살 50살 넘어서 작곡한 후기 음악을 직접 비교하면서
베토벤은 철학이 있지만 모차르트는 철학이 없다
베토벤은 진지하고 심오하지만 모차르트는 가볍고 건성이다
베토벤은 완결미가 있지만 모차르트는 과도기적이다
라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베토벤도 바흐도 20살 시절에는 제대로 된 중요한 작곡 하나 단 한 곡이라도 쓴 거 없습니다
베토벤은 20살 시절에 모차르트처럼 오페라 작곡가로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고
많은 칸타타와 가곡을 작곡했지만
거의 인정 받지 못했습니다. 현재까지도 제대로 평가도 못 받고 있습니다
물론 전혀 무가치한 것은 아니나 모차르트, 핸델, 바흐가 한 것에 비하면 새발의 피 수준입니다
베토벤은 유달리 성악에 약한데, 그가 많은 성악곡을 썼음에도 불과하고
모차르트처럼 역사적으로 중요한 아리아 하나 제대로 쓴 게 없습니다
베토벤은 아마 벨칸토 아리아 이런 거 쓰지도 못할 것으로 봅니다
우리가 모차르트의 음악은 가볍고 유희적이며 과도기적이라고 평가하게 되는 이유는
모차르트가 실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모차르트가 35살에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모차르트도 30살 시절부터 원숙기에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베토벤은 34살에 영웅 교향곡을 작곡하여 음악사의 흐름을 완전히 바꾸고 이른바 낭만주의적 음악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베토벤은 34살 이전에는 그 만한 업적 남기지도 못했죠. 일부 초기 피소, 현사 등 제외하구요
모차르트는 어땠을까요?
모차르트는 나이 25살에 오페라 Idomeneo를 발표하여
그의 사실상 위대한 첫 작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미 25살에 그의 오페라는 정상급 경지에 올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이 30살에 피가로의 결혼을 작곡하여서
세계 오페라의 흐름을 현대적 오페라로 완전히 바꾸었고
피가로의 결혼은 영원히 오페라 대표작의 하나로 남게 됩니다
지금 현재에도 피가로의 결혼은 역대 최고의 오페라 10작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나이 31살에 돈 조반니를 작곡하여, 베토벤이 1804년에 영웅 교향곡을 발표하기
17년 전에 이미 현대 낭만 오페라의 원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중반 시대의 낭만 오페라가 보여줄 수 있는 그 모든 독창, 중창, 합창, 레치타티보의 형태를 다 보여줍니다
돈 조반니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오페라입니다
그가 사망하기 직전에 완성한 마술피리는 사실상 역대 최고의 뮤지컬입니다
오페라의 유령, 레미제라블, 사운드 오브 뮤직,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시카고...다 가져와도
모차르트의 위대한 마술피리 앞에서는 무기력해 집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 작품으로 평가하지만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 작품으로 봐야 합니다
즉, 모차르트도 30살 시절부터 중요한 작품을 쓰기 시작했으며
진지함과 완결미와 다양함과 상상력을 모두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만일 모차르트가 60살 이상 살 수 있었다면
베토벤과 선의의 경쟁과 투쟁을 했을 것이 분명합니다
아마도 모차르트도 베토벤의 영웅, 운명, 전원 교향곡과 초기 중기 피소를 듣고
자극을 받아서 모차르트 역시 베토벤의 뛰어난 대비 기술을 따라하면서 자기 작품에 적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더욱 발전시켰을 것입니다
또한, 베토벤의 위대함은 그 대비의 절정 감각에 있는데
베토벤의 그 대비 기술도 모차르트로부터 배운 것입니다
모차르트는 1785년에, 나이 불과 29살에 현악사중주 18번 A장조 (KV464)를 작곡했는데
이 작품에서 모차르트는 이미 훗날 베토벤이 구사하는 뛰어난 대비의 미학의 원형을 제시합니다
베토벤 역시 모차르트의 현악사중주 18번을 진정한 음악이라고 극찬했으며
이 작품을 열심히 필사하고 연구하여 그의 작품의 대비의 미학을 완성하는데에 적용하였던 것입니다
즉, 모차르트는 이미 나이 30살 시절에 훗날 베토벤이 할 기악의 끝판왕의 경지의 초석에 도달해 있었습니다
말씀 드렸듯이 바흐 베토벤은 나이 20살 25살 시절에 한 거 아무것도 없지만
모차르트는 이미 이 시절에 많은 협주곡과 실내악을 작곡하고 그 당시 존재하는 모든 장르의 음악에
대표적인 작품들을 작곡한 바 있습니다
모차르트가 20살 시절에 작곡한 다양한 협주곡들은 현재까지 기악 전공자들의 주요 레퍼토리이며
그 기교적인 경지가 매우 높습니다
모차르트는 많은 다양한 악기에 대해 많은 협주곡을 작곡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중요 레퍼토리입니다
대표적으로 Sinfonia Concertante, K.364 라는 작품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즉, 나이 20살 시절에 작곡한 모차르트의 작품의 상당수는 이미 상당히 수준이 높은 경지입니다
참고로 Rossini가 말하기를
Beethoven은 일주일에 이틀 공부한다
Haydn은 일주일에 4일 공부한다
Mozart는 일주일에 7일 공부한다
이런 말을 했다고 구글링에 나옵니다
Mozart는 어린 시절부터 그만큼 많은 훈련과 음악 공부를 쉬지 않고 했다는 뜻입니다
모차르트가 60살까지 살 수 있었다면, 적어도 1816년까지 살 수 있었다는 말이므로
베토벤의 중기, 후기의 일부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어
모차르트가 아마도 훨씬 더 심오하고 숭고한 경지에 도달했을텐데
이러한 베토벤-모차르트의 공존의 황금기 시대를 우리 후손들이 볼 수 없은 것은
정말로 안타까우며
세계 음악사에 가장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차르트가 60살 이상 생존했다면
아마도, 돈 조반니, 마술피리에 버금가거나 더 위대한 오페라를 2~3 작품은 더 쓸 수 있었을 것인데
그 오페라들의 선율이 무엇일지 저는 정말 궁금하며
그 선율들을 듣지 못하는 것이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저는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를 들으면서 그의 애석한 요절에 눈물을 흘리며
그가 우리에게 남긴 천재적인 상상력에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베토벤에 대해 한가지 말씀 드리면
베토벤은 정말로 위대하지만 치명적으로 성악은 별로라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잘 인식하시고 그의 음악 세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바흐에 대해 말씀 드리면
바흐는 정말로 역대 최고로 존중받으셔야 하는 분이지만
한가지, 그는 오페라는 쓰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바흐는 유독 오페라는 작곡하지 않았습니다. 바흐는 오페라를 공연장에서 감상한 적이 있지만
오페라를 작곡하겠다는 시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기록을 보면, 바흐가 말하기를 사람의 말과 음악을 결합시기는 것에 대해 자신은 생소하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제가 바흐의 칸타타, 미사, 수난곡, 마니피카트 등을 들어 본 바에 의하면
바흐는 오페라는 쓰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아마 아주 뛰어난 오페라는 쓰기 어려웠을 것으로 봅니다
그 반면 핸델은 거의 50편의 오페라를 남겼으며, 현재까지도 주요 오페라는 지금도 널리 공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핸델이 바흐와 함께 그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존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악적 작곡에 능한 작곡가는 오페라는 잘 작곡하지 못합니다
기악 선율과 오페라 선율은 만드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악은 논리적 접근이 가능하지만
오페라는 그런 식으로는 접근이 안 됩니다
바흐, 베토벤은 기악적 선율을 잘 씁니다. 그 반면 성악은 주특기가 아니라고 보입니다
베토벤은 평생 오페라 작곡을 열망했지만 피델리오 한 작품 이외에는 완성한 것이 없으며
피델리오도 수십년간 뜯어 고쳐서 간신히 완성한 것입니다
브람스도 오페라는 쓰지도 않았고 시도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물론 그 분 철학이 그래서 그런 거 같지만요
그 반면, 오페라의 천재 모차르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오페라 돈 조반니를
불과 7개월만에 완성한 바 있습니다
그 천재적 상상력이 모차르트는 베토벤 바흐보다 한 단계 더 위에 있는 분입니다
모차르트는 기악과 성악, 오페라를 모두 마스터한 분입니다
베토벤, 바흐는 그렇지는 못합니다. 특히 베토벤은 성악, 오페라에서 해매는 사람입니다
기악, 성악, 오페라 3 장르에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작곡가는
아마도 서양에서 모차르트 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Richard Strauss같은 위대한 분도 마찬가지로 기악 오페라 모두 마스터 했습니다만
결론은 모차르트는 불과 35살까지만 살았지만, 그 나이까지 남긴 업적만 가지고도
바흐, 베토벤에 밀리지 않으며
그의 오페라 업적까지 고려한다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는 모차르트 입니다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는 오페라 선율 상상력의 끝판왕입니다
베토벤의 1시간 짜리 합창 교향곡(9번)보다 무려 3배에 해당하는 상연시간 무려 3시간의 작품이
돈 조반니 입니다
돈 조반니는 약 20개의 Aria가 나오며 약 75가지의 scene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모든 아리아와 그 모든 scene이 명곡이며, 명장면이며, 역대급 하이라이트입니다
마치 세계 음악사의 대표 오페라 5작품을 골라서 그 작품들의 하이라이트만 모든 것과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3시간 동안 위대한 명곡으로 꽉 들어차 있는
전무 후무한 작품입니다
또한 기승전결 완성도 역시 뛰어나며 처지거나 늘어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19세기의 많은 음악가, 비평가들은 돈 조반니를 서양 음악의 최고의 경지라고 극찬한 바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Don_Giovanni#Cultural_influence
괴테와 쉴러는 편지를 주고 받으며
셰익스피어의 위대한 문학과 절대 숭고한 음악의 결합을 꿈꾸었으며
모차르트가 35살에 요절하여 이러한 작품이 나올 가능성이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말하기를, 돈 조반니는 여기에 가장 근접한 작품이라고 했습니다
물론, 돈 조반니는 세속적인 작품이므로, 셰익스피어의 최고의 경지의 문학성과 숭고함을 담은
음악은 아니겠지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이 좀 더 숭고해 보이지요
그러나, 돈 조반니는 그러한 숭고한 줄거리를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대본과 음악의 완벽한 결합과 천재적인 상상력과 표현의 숭고함의 경지에 있어서
바흐, 베토벤도 이러한 경지에는 도달한 바가 없습니다
돈 조반니가 세속적이고 음탕한 줄거리이지만
그 음악적 표현은 가만히 들어보면 놀라운 경지입니다
이것이 과연 사람이 작곡한 것이 맞는지 귀를 의심하게 됩니다
그 놀라운 상상력과 표현의 범위의 광범위함에 저는 항상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저 위에 올려 드린 돈 조반니 유튜브 영상물은 그 많은 돈 조반니 영상물 중에서
최고봉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Siepi 등 그 당시 최고의 가수들이 최고의 노래를 최고의 완성도로 부르고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요절에 눈물을 흘리며
그가 요절함으로서 더이상 작곡하지 못했던 미지의 작품 세계에 경의와 동경을 바칩니다
Friedrich Gulda는 모차르트의 22편의 오페라에 대해
이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성악 작품들이라고 평 했습니다
모차르트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숭고하고 아름다운 노래를 작곡하셨던 분입니다
그 후에 바그너, 베르디, 벨리니, 푸치니, 도니제티, 리햐르트 슈트라우스, 브리튼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은 최소한 이 점만큼은 인지하시고 그의 음악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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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베토벤이 최고인 듯
베지터가 사이어인 최고의 천재 파이터이지만
사이어인 최강의 파이터는 카카로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