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스티브잡스....휴대폰...관련 질문...

 
  1022
2022-08-19 14:15:48

잠시 오너분과 여러명이서 티타임을 갖았습니다.

딴생각을 하느라..집중을 못했는데...

휴대폰의 역사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대략적인 내용

1) 스티브잡스가 스타벅스에서 *** 와 함께 고심에 찬 모습이 찍힌 사진이 화제다.

 

2) 어떤외국인이 휴대폰 개발레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애플에 갔는데 퇴짜

    삼성에 갔는데 퇴짜

     lg에 갔는데 퇴짜

    결국 대만 ****이라는 회사에 갔는데, ok승락을 받아서,

    90년대 중후반 애플이 1등   이 대만기업이 2등이 되었다...라고 하네요

 

1)항목의 사진이 그렇게 유명했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2)항목의 대만 기업이 존재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혹시 dp회원님들 아실련지요...오후 꿀꿀한데, 편안하게 한주 마무리 잘하세요!

 

 

10
Comments
Updated at 2022-08-19 14:20:01

두번째 이야기는 안드로이드를 갖고 삼성에 갔던 루빈 이야기 아닐까요… 삼성에서 퇴짜놓고 나중에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인수했다고…
그리고 스티브잡스가 카페에서 찍한 사진은 워낙 많은데… 에릭슈미트랑 커피마시는 사진도 유명하고…

2022-08-19 14:18:55

대만에 휴대폰으로 유명한 회사는 없는데요.

2022-08-19 14:21:47

위에서 말한 대만 업체는 HTC 입니다.

한때 삼성이 쳐다도 보기 힘들정도의 업체였는데 급격하게 몰락했죠

2022-08-19 14:33:41

제가 제일 처음 사용해본 스마트폰이 HTC 였습니다.

지금은 제품이 나오는지조차 모르겠네요.

1
2022-08-19 14:38:59

삼성이 쳐다 보기도 힘든 회시는 아니었습니다.

시가총액 2조5천억 찍은게 최대치인 회사인데요.

2011년 북미 기준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1위를 한번 찍어보고 바로 하락했던 회사이죠.
딱히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도 아니었고 상대적으로 애플이나 삼성이 고가이고 당시엔 중저가 제품이 htc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시기인지라 점유율을 높았죠.
그리도 품질 문제로 2011년 4분기 부터 폭락 했습니다.

1
2022-08-19 14:24:39

 예전에 대만 HTC 말하는건가요? 구글 레퍼런스폰 만들던....

현재는 존재감도 없어진듯...?

2022-08-19 14:48:35

뭔가 잘못 기억하고 계신 듯 합니다. 구글의 에릭 슈미트가 스티브 잡스와 만나서 사진이 찍힌 건 아이폰 나오고 안드로이드도 나온 뒤의 일이고요. 다른 대형업체들은 구글의 꼭두각시가 되기 싫어서 안드로이드를 자체 개조를 많이 했고, 구글이 대만계 중견개발사 HTC를 꼬셔서 자기 입맛에 맞는 소위 레퍼런스폰이라는 걸 만들기 시작했죠. 그 무렵에 스마트폰만 따지면 HTC가 반짝 2등을 했던 때가 있을 수도 있겠으나 세계시장에서 존재감은 미미했습니다.
근데 아이폰이 나온 게 2007이고 애플은 그 전에 휴대폰을 만든 적이 없는데, 90년대 중후반은 뭔가 크게 착각하신 듯 하네요.

WR
2022-08-19 15:17:57

헉..

역시  dp에는 전문가분들이 많으십니다.

대만업체는 htc이겠네요..

감사합니다!!!!!

1
2022-08-19 16:01:41

HTC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들이 생각보다 많네요. ㄷㄷㄷ

사실 HTC가 우리나라에선 안 유명햇지만...원래 PDA폰에서는 넘사벽 세계1위의 기술력으로 인정받던 회사입니다. 

당시 스마트폰의 원조인 PDA폰이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업체가 HP였습니다. 사실 PDA에 통신모듈을 단 형태였지만...OS가 윈도우CE였는데..이게 MS에서 크게 관심이 없고 당시 HW 스펙이 낮아서 (단가와 배터리문제등으로 가격도 비싸고 사용시간도 짧고 무겁고 불편한기기였지만,,,그래도 간이판 노트북 대용으론 최선이였죠) 

문제는 이 HP PDA폰이 어마무시 불안정해서 하루에 대여섯번 사용중 다운으로 재부팅을 해야할정도로 문제가 심각햇지만,,,당시 영국통신사인 O2브랜드로 ODM으로 판매한 HTC제품은 안정성과 통신모듈이 기본 탑재된데다 펜기능도 당시로선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을정도였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 O2의 ODM이였기때문에 O2 통신사가 없는 국가의 경우 별도의 통신모듈을 업그레이드해야 해서 안그래도 HP제품보다 비쌌는데...이 업그레이드까지하면 뭐 HP제품의 2배가격정도 나갈정도로 고가였습니다. 그래도 하루에 대엿번찍 다운되는데 반해 HTC제품은 2-3일에 한번 다운될정도로 안정적이였죠.

그래서 구글이 레퍼런스 폰의 제조를 HTC에 맡긴겁니다. 물론 당시 1위인 노키아는 자체 OS가 있었고 삼성은 당시 윈도우CE로 PDA폰을 만들었지만 처절하게 망해서 PDA폰 시장을 일단 접은 상황으로 만약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형성한다면 삼성은 MS와 협력해서 충분히 따라잡을수 있을거라고 판단했던걸로 추정됩니다.

LG는 뭐...이미 초코렛폰의 성공으로 2위업체인 삼성의 턱밑까지 추적해서 잘하면 2위,혹은 안정적으로 3위는 안착을 노려볼수 있겠다.싶어서...애플보다 먼저만든 터치폰인 프라다폰 자체를 폐기하고 스마트폰 자체를 무시했죠.

그런 HTC가 몰락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회사 규모에 안맞게 너무 많이 성공했어요.. 애초 HTC는 자체 제조공장이 없는 SW개발과 기기설계에 특화된 회사입니다. 윈도우PDA폰 시절 직원이라고해야 수십명정도의 진짜 연구회사에 가까운 회사였어요.

제조는 원래 본사인 VIA 에서 제조했고요...

네..사운드카도와 랜카드로 유명한 그 VIA 회장 남편이 차린 회사가 HTC입니다.

그런데..구글 레퍼런스폰이후 HTC폰이 안드로이드폰 시장을 휩쓸자...연간 많아야 십여만대 생산하던회사가 수백만대를 생산하려니 QC가 엉망이되었고 직원들 숫자도 감당이 안될만큼 수요는 폭증하는데...비아쪽에선 이걸 본격 감당할수없었기에..생산이 차질을 빚고 이후 삼성 모토로라등이 어느정도 품질의 제품을 내놓자 몰락을 하기 시작하자...HTC가 여기에서 다시 악수를 둔게...안드로이드로는 경쟁이 힘들어지니...자신들이 잘하고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윈도우 모바일 기반으로 제품을 열심히 개발햇지만...MS가 먼저 윈도우모바일 포기하면서 나락으로 갔죠. 뭐 지금도 신상이 나오긴하는데...뭐 그냥 나오고 있다더라 수준입니다.

 

암튼 PDA폰 시장에서는 당시 세계 탑급 회사였어요. GSM 통신방식이라 우리나라와는 인연이 없었고...골드뱅크인가? 거기사 HTC OEM으로 들여왓지만...워낙 비싼가격과 이미 대세는 애플이던 시절에 애플대신 옴니아를 선택한 소비자들이 PDA폰이라면 이를 갈던 시절에 골드뱅크가 망하면서 같이 사라졌죠. 뭐... 

2022-08-19 16:12:12

당시 삼성에서 만들어 제품으로 내놓았던 게, 갤럭시. WinCE 기반 폴더폰 이었지요. 그 이름으로 다시 폰이 나올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