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DCS 투사형 CLR 스크린 & X3스크린 비교 후기
 
9
  1532
Updated at 2021-06-20 22:47:12

DCS 액자형 X3 스크린을 2년 가까이 거실에서 TV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이번에 DCS에서 신형 일반 투사형 CLR스크린이 나와서 기변하게 되었고 후기를 써보려 합니다.

 

X3 스크린도 나름 만족하면서 잘쓰고 있었는데 역시나 주광에서는 아쉬움이 있고 야간에는 주변부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을 설명드리면서 X3스크린과 비교를 통해 후기를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Test 환경

프로젝터 : Epson TW7000 3000안시 LCD, 다이나믹 에코모드

스크린 : DCS 액자형 X3 스크린 / 신형 DCS 일반 투사형 CLR 스크린

조명 :  LED조명 거실 메인등

촬영 : Nikon 5300D 조리개 고정 촬영, 렌즈 탐론 17-50, 렌즈 밝기 2.8, 셔터스피드 1/60(메인등) 1/40(야간), ISO 800


1. 메인 조명 비교

X3 광학 스크린도 화이트스크린 보다는 훨씬 좋은 화면을 보여 줍니다만 아쉬운 부분은 조명 빛도 같이 스크린에 반사되어 반사된 부분의 명암이 죽는 문제가 있습니다. 신형 CLR 스크린은 천장에서 내려오는 조명을 상당부분 걸러내어 프로젝터가 표현할 수 있는 명암을 훨씬 선명하게 보여 주며 밝은 화면 보다 어두운 화면에서 더욱 실력을 발휘하는듯 합니다.

 

사진들은 모두 조리개 고정 DSLR로 촬영하였고 아무리 셋팅을 잘해도 명부 암부 개조를 귀신같이 보정 하는 사람의 눈과는 같을수 없는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화면은 실제보다 밝게 주변은 어둡게 보입니다. 화각 부분도 스크린을 교체하며 촬영한거라 꽤 차이나는 부분을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사진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이정도면 형광등 혹은 메인 LED조명에서 TV처럼 쓸수 있겠느냐? 이 질문에 답은 개인마다  만족의 수치가 다르며 자체발광 TV와 비교는 여전히 불가하다가 제 결론이지만 X3 스크린 등 일반 광학스크린 대비 더 많은 유저가 만족할수 있는, 화이트 스크린과는 넘사벽의, 눈높이만 조금 낮추면 꽤 만족할수 있는 화면을 보여준다가 제 나름에 결론이 아닐까 합니다.

 

2. 암막 환경에서 비교

암막 환경에서 비교시 X3는 중앙부는 밝고 화사하지만 명암이 뜨는 느낌이 들고 주변부는 꽤 어둡게 느껴 집니다. 눈으로 볼때는 사진보다는 덜하지만  약간의 핫스팟도 있습니다.  CLR스크린은 명암을 잘 잡아 주어 중앙 주변 할거 없이 진한 색상을 표현해 주었으며 핫스팟은 사진상으로 미세하게 보이는데 눈으로 볼때는 거의 느낄수 없었습니다.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부분은 게인이 상대적으로 낮아 색감 부분에선 게인이 높은 X3스크린이 조금 더 나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밸런스와 명암으로 인한 선명함은 CLR이 훨씬 좋았습니다.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실제 색감보다 검게 표현됨, 조리개 고정 촬영 & 화이트 밸런스 능력 한계)

DCS CLR 조리개 우선 모드 촬영(셔터 1/25, 렌즈 밝기 2.8, ISO 2500)

※ 조리개 우선(셔터스피드 자동) 촬영이 눈으로 보는것과 유사 하지만 조건이 다른 비교가 되어 차이점을 파악하는데는 불리합니다. 사진 장면마다 광량의 차이로 셔터 고정 촬영 시 밝기 및 색감이 눈으로 보는것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DCS X3

DCS CLR

 

암막은 확실히 CLR쪽이 좋은데 나름 공정하게 비교하려 셔터 스피드를 똑같이 맞췄더니 표현이 잘안됩니다. 특히 일부 사진은 셔터스피드 고정으로 인해 전체적인 색감이 틀어져 눈으로 보는것과 많이 차이가 납니다. 사진 장면마다 광량의 차이가 있으니 이점 감안 하시기바라며 훨씬 진하고 선명한 느낌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3. 주광에서 비교

주광에서 비교는 여건상 스크린 교체 촬영이 어려워 스크린을 덧대어 비교해 보았습니다. 왼쪽 덧댄 스크린이 X3 오른쪽이 CLR 입니다.

  

주광 맑은날 블라인드 없이 직광이 들어오는 환경 (오후 3~4시경 남서형 아파트)

 

 

블라인더 친상태 비교

 

X3는 블라인더 없는 환경에선 주변광이 반사 되어 잘안보입니다. 이에 반해 CLR스크린은 블라인더 없이 햇빛이 들어오는 상황에서도 주변광을 잘 잡아 주어 어느정도 명암 유지가 가능하였고 블라인더를 치면 꽤나 좋은 영상을 보여 주었습니다. 

 

 

4. 소감 및 바라는점

제가 느낀 DCS CLR스크린은 X3일반 광학스크린을 사용할때 낮에 가장 큰 불편함 이었던 좁아지는 시야각을 해소하였고 야간에는 찐득한 블랙을 잡아주어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스크린만 바꿨는데 프로젝터 전반적인 성능이 대폭 좋아진 느낌입니다. 특히 위아래 주변광을 잡아주는데 있어 일반 광학 스크린보다 탁월한 역량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그래서 프로젝터 빛은 더 선명하게, 주변 반사광을 잡아 시야각도 확보하고 핫스팟을 없애고 여러가지로 장점이 많은 스크린 인듯 합니다. 

 

딱한가지 아쉬운점은 스크린 게인 값이 다소 낮아서 블랙은 잘잡아 주지만 3천안시 LCD에서 조차 주간 시청시에는 화면이 약간 어둡게 보인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게인 값이 더 높은 제품더 출시한다고 하니 적절한 게인 값에 스크린이 나오면 훨씬더 좋은 펀치력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려 지속 노력하시는 유진사장님께 수고 많으셨고 좋은 제품 쓸수있게 지속적으로 개발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네요.

 

제가 전문 리뷰어는 아니다 보니 사진 및 글등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양해 부탁 드리며 시간내어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8
Comments
2021-06-19 01:21:51

관심있는 제품인데 정성스런 비교 글
잘 봤습니다.

궁금한 질문 드리자면
100% 차광된 전용룸에서 시청한다면
가격차만큼의 효과가 있을런지요.
X9 후속제품이 다음달에 출시되는것 같던데
고민되네요.

WR
2021-06-19 01:35:11

늦은 시간에 댓글 감사합니다 ^^ 암실에선 프로젝터 마다 꽤 차이가 있을듯 합니다. LCD인 TW7000는 광량이 높아서 블랙이 많이 뜨는데 확실히 블랙을 잘잡아 주는 느낌이 있습니다. 고광량 때문에 블랙이 뜨는 RGBWRGBW컬러휠이나 LCD쪽하고 궁합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원래 색감과 블랙이 좋은 소니등 고급기들은 화이트 스크린이 더 좋을듯 하구요.

2021-06-19 02:09:35

현재 1.3게인 그랜드뷰 사용중인데(10년차)
기존 플젝 교체해서 투사해 보고
고민해 봐야겠네요.
hu810pw 2700안시 구입하려는데
플젝 물량 재고가 없어 계속 기다리는 중.ㅜㅜ
답변 감사합니다.^^

2021-06-19 08:33:31

이렇게 원단 두가지를 걸쳐서 비교사진을 찍는다는게 보통 힘든일이 아닌데 고생 하셨고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X3 ->X9 기변 사용중이고 완전암막에 3,000안시급 이상의 플젝사용중이라 스크린원단 기변한지 얼마 되지 않음에도 자주 흔드는 분들이 많네요^^
저도 X9에 높은 안시임에도 암부표현력에 조금 더 욕심이 자꾸 가기에 차후 휘도가 조금 높은 버전이 나올때까지 忍자를 3번 쓰고 있는중입니다.
150인치 원단은 아직 못 듵어 봤네요.그러고 보니 ᆢ

WR
2021-06-19 09:48:01

네 말씀 감사합니다 ^^ 다른것보다 스크린에서 반사되어 천장과 바닥을 통해 다시 들어오는 빛도 차단해줘서 차광 흡광을 한것처럼 더 선명하게 보이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인이 조금 높은 스크린도 곧 출시한다고 하니 조금 기다렸다 결과를 보고 결정하심이 어떨까 합니다. 결과가 어떨지 저도 무척 궁금합니다. ㅎㅎ

2021-06-19 11:59:48

제가 처음에 느껴던 부분에서 공감하는 분들이 많은거 같네요 ..
저야 안시가 낮아서 게인 높은 스크린이
필요하고
크게 느낀 부분이 암막환경이 되도 흡광이 안되는 환경에서 반사광을 잡아주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WR
Updated at 2021-06-19 18:37:45

네 위아래에서 반사되어 들어 오는 빛을 막아 주니 자동 차광 흡광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암막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듯 하구요.  고안시 프로젝터도 게인이 다소 낮으니 주광에는 광량이 부족한 느낌이 있네요. 하이게인 까지는 아니지만 지금 보단 살짝 더 높은 게인에 스크린이 나와도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1-06-30 13:25:57

비교사진 찍으시느라 엄청 힘드셨겠네요.

저는 CLR은 아니지만 내일 3달넘게 기다린 UST 스크린 받으러 갑니다. 경동택배로 받았다가 한번 파손된적이 있어서 귀찮더라도 직접 찾아가서 가져오려구요. UST도 기존이 UST5였는데 개선된 원단이라 UST7이라고 하더라구요.

어떤부분에서 개선된건지는 모르겠지만 넘넘 기대됩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