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용기]  DCS CINEMA BLACK X11 광학스크린 사용기

 
1
  2652
Updated at 2021-07-19 16:31:37


 

안녕하세요

수원의 파파파 입니다

AV시작은 93년 즈음 롯데의 LA7600 앰프를 사면서 시작해서 장비를 계속 늘이다가,

결혼후 아이가 생기면서 거의 방치하고 

애플티비 + 2채널 앰프 + 301-4 + 중고 옵토마 HD-25로 소소하게 영화 감상 하고 있습니다.

 

2년전 유진AV사장님께서 광학스크린 X3 방문 시연을 해주셔서 광학스크린을 처음 구매하고 지금까지 잘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X11 사용기 이벤트에 선정되어 X3와 X11을 비교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제 프로젝터는 옵토마 HD25로 연식이 있는 구기종 2000ANSI 제품으로 최신 제품들에 비해서 밝다고는 할 수 없는 프로젝터입니다. 따라서 화이트 매트스크린에서 광학스크린으로 넘어갔을때 그 쨍함은 매우 효과적 이었죠. X11을 기다리며 "3에서 11까지 오면서 이건 또 얼마나 좋아졌을까?" 생각했습니다.

우선 X3와 X11을 같은 화면에 놓고 비교하려고 촬영한 사진들을 몇장 보시겠습니다.

 

프로젝터 : 옵토마 HD25

카메라 : 아이폰X

 

 X3

 X11 

X3

X11

 

 X3

X11

 

비교가 잘안되시죠? 저는 두사진을 번갈아서 확인해보면 확실하게 보입니다만.....

이렇게 하면 좀 보이실라나요?

스마트폰 촬영이라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고정해서 촬영은 못했습니다 . 하늘의 명도가 비슷함을 기준으로 보면 X11이 X3보다  명암의 다이나믹레인지가 넓다-라고 보입니다.

 

사실 기존의 X3을 내리고 X11을 설치한후 너무 기대를 해서인지 ...쨍한 화면은 아니었습니다.

사장님이 뭐가 더 좋아졌다고 했었는데...??  후기작성을 고민하면서 며칠 확인을 했습니다.

 

아!     컨트라스트는 더 높아지지 않았지만, 명암의 단계가 더 세분화 된것이 보였습니다. 

 

저는 DSLR이 나오기시작한 2002년 무렵부터 취미로 사진을 했었죠. 초기에 강한 컨트라스트의 사진을 추구하다가 점점 명암의 디테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비슷한 비교일지 모르겠지만, 디스플레이기기(TV, 모니터, 프로젝터 등)에서도 고가 장비일수록 이부분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영화 드라마를 바꿔가면서 시청해보니 분명 달라졌습니다.

 

옵토마 전에 벤큐의 780ST라는 단초점 프로젝터를사용했는데, HD25로 바꾼후 처음에 몹시 실망을 했죠. 밝기도 더 어둡고, 쨍하지도 않았거든요.. 그런데 점차 눈에 좋은 차이가 보이더라구요. 강한 컨트라스트는 사이사이의 많은 명암 단계를 생략했었습니다. 그 차이가 느껴지자  화면이 좋아보이게 됩니다.

이번에도 비슷한 경험을 한것 같습니다.

 

몇장 더 볼까요?

 

X3

X11

 

 X3

X11 

 

X3

X11

 

두번째 장점은 시야각 입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면 사선방향에서 볼때에도 가까운것과 먼곳/중앙과 주변의 명암차이가 많지 않습니다.

X3보다 이부분이 확실하게 향상되었습니다.

 

 

이게 핫스팟과 비슷하거나 연관성이 있는것인지 잘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부분이 아주 만족스러웠거든요.

핫스팟(가운데만 밝은?)도 더 좋게 개선되어 보입니다. 

 

추가로 평활도? 편평도? 라는 부분의 개선을 사장님께서 강조하셨는데, 이건 제가 비교를 못하겠습니다. ^^ 사실 X3도 불만없이 잘 사용했거든요.

 

그리고 사진 대부분의 100% 암막상태에서 촬영한게 아닙니다. 아래의 사진도 파노라마 사진처럼 프로젝터 방향에 문으로 거실의 빛이 일부 들어오는 상황에서 촬영했습니다.(모니터에서 나오는 빛도 있었구요)

 

 그런데도 X3에 비해서  주변광의 간섭이 적었다 라고 느껴집니다.(이건 비교 사진이 없으니 제 느낌입니다)

 

이렇듯 프로젝터는 골동품이 되어가고 있는데, 스크린의 교체만으로 기능 향상을 할 수 있으니, 소극적인 AV유저로서는 더할나위없이 만족스럽습니다. 이후 프로젝터를 4K로 교체하게 되면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가 됩니다.  

 

결론

1. 2000안시 정도의 저안시 프로젝터에 매우 효과적이다

2. 강한 컨트라스트보다는 깊이있는 다이나믹레이지가 장점(암부 표현도 상승)

3. 시야각 개선(X3대비)

 

해가 떠있는 주간에 찍은 사진(스크린 사이로 창문으로 들어온 빛이 보입니다) 몇장을 올리면 제 후기를 마칩니다. 

 

 

 

 

 

 

 

2
Comments
2021-07-18 19:42:48

저도 x4(x3다음인데 4인지 모르겠네요ㅋ)인데 확실히 구모델에 비해 밝기가 상당히 개선되었네요.
그리고 핫스팟이 개선된것인지 좌우 끝부분도 밝기 차이가 거의 없어 보이네요. 저도 최근에 프로젝터를 hu810pw로 바꿈질 했는데 뽐뿌가 막 옵니다 ㅋ

2021-07-18 19:48:55

저도 나오자마자 80인치 반자동형 구매해서 3일 째 사용중입니다. Hu70la로 사용중인데 화이트 스크린 보다 더 밝아져서 최저 밝기로 써야합니다. 최저밝기 이상은 암막에서 눈이 아플정도입니다. 전에 calr's alr 스크린 자작해서 사용했을 때 어두워졌던 기억때문에 80인치로 샀는데 더 밝아질줄은 예상못했네요. 화이트스크린으로 밝은 장면 반사광 때문에 블랙이 회색으로 나와 고통받았었는데 만족합니다. 역시 화이트 스크린은 이제 못쓰겠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