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이미지 이동 기능이 키스톤 기능이랑 같은건가요?

 
  421
Updated at 2021-10-23 16:44:22



안녕하세요. 프로젝터 천장 설치 중에 이제 마지막 단계인 스크린과 이미지 맞추기 작업을 하는 중인데요, 키스톤 기능은 전혀 안썼고, '이미지 이동' 기능이라는걸 많이 썼는데,
'이미지 이동'이 키스톤과 같은건가요?
이미지 이동도 많이 쓰면 화질 저하가 일어나나요?
(현재 플젝 천장 설치 했는데 화면이 너무 아래로 투사되어 이미지 수직 이동 100끼지 올렸습니다..이게 화질 저하기 일어날지..)
프로젝터 모델은 옵토마 HD28DSE 입니다. 스크린은 110인치고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Comments
Updated at 2021-10-24 13:04:37

그건 렌즈 쉬프트 기능입니다. 렌즈 쉬프트 기능은 물리적인 렌즈 위치 이동에 따라 이미지 위치를 변경하는 거라, 키스톤처럼 해상도 저하까지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것도 기본적으론 쓰지 않고 설치 위치 자체를 스크린 센터에 맞춰 주는 게, 외곽 포커스 흐려짐도 완화할 수 있고 이미지 왜곡도 줄어드는 등 장점이 있습니다.

WR
Updated at 2021-10-24 23:16:36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1. 근데 이상한게, 제가 올린 모델은 옵토마 HD28DSE 인데,

제품 설명란에도 이 모델엔 렌즈 쉬프트 기능이 없다고 나오는데 이상하네요. 그럼 이 모델엔 렌즈 쉬프트 기능 자체는 없지만 렌즈 쉬프트와 동일한 기능인 '이미지 이동 기능'이 내장돼있는거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2. 그리고, 일단 설치 관련해서는, 이미지 이동 없이 다시 설치했습니다.

프로젝터 위치를 다시 맞춰서 현재는 수평수직 이미지 이동 다 0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다 맞추고 나서 보니까 디지털 줌이 -4 사용되었더라고요. (첫번째 사진 보시면, 줌 -4 라고 되어있는거 보이실겁니다ㅠㅠ)


 그래서 영화볼때 디지털 줌을 -3과 0으로 번갈아 둬가보며 차이를 분석(?) 해봤는데요,

그런데 제가 느끼기엔, 디지털 줌을 0으로 둘때와 비교했을때 가독성 차이가 정말 심하던데 제가 느낀게 맞나요? (찾아보니 광확줌과 다르게 디지털 줌은 화질 저하가 발생하는게 맞다고는 나오는데, 문제는 제가 느끼기엔 화질이 '조금' 저하된게 아니라 가독성이 좀 많이 심하게 떨어지는것 같네요.)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디지털 줌을 0으로 둘때는 글씨가 가까이서도 선명히 보이는데,  -1로 한칸만 줌을 줄여도 글씨가 많이 뭉게지고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더군요.

그러나 반대로 디지털 줌을 0 위로 올리는 것 (확대하는 것) 은 0 아래로 줄일때만큼은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더군요.

다시말해, 디지털 줌을 1,2,3 등 0위로 확대할땐 화질이 별로 크게 차이 나는것 같진 않은데,

그러나 반대로 -1,-2,-3 등 0 아래로 줄이는 경우에는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게 느껴지는데, 이게 그냥 단지 기분탓일지, 아니면 실제로 디지털 줌을 '줄일때' 화질 저하가 많이 일어나는게 맞는지요?

 

그러나 결국 디지털 줌을 줄일때 화질저하가 발생하건, 확대할때 발생하건

진짜 문제는 디지털 줌을 '사용할때 화질 저하가 (가독성 저하가) 좀 많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키스톤 사용할때보다 더 심하게요.ㅠ

디피글에도 키스톤의 화질 저하에 대한 글은 많지만, 디지털 줌의 화질저하에 대한 글은 거의 안보이더군요.

그러나 제가 느끼기엔 '디지털 줌'이 '키스톤'보다 화질 저하가 훨씬 더 심한 것 같은데.. 맞나요? 아님 그냥 기분탓일지..  -3 정도로 조금 쓴다고 아주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을지 궁금합니다.

(안타깝게도, 설치 위치를 바꿀 순 없어 현재로썬 최대한 위치 맞춰 디지털 줌 -3까지 만들었습니다만, 여전히 0에 비해선 가독성이 좀 많이 심하게 떨어진다 느껴지네요.)

 

물론 글씨 (자막) 기준입니다. 제가 살짝 막눈이라 배경이나 화면 자체의 화질은 잘 모르겠고, 딱 글씨만 비교했을때 글씨의 디테일이나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진다고 느꼈네요.

(만약 글씨의 가독성만 떨어지는 것이고, 인물이나 배경 등 화면 자체의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면, 천만다행이겠지만.. 그럴리는 없겠죠?ㅠ 가독성의 저하와 화질의 저하는 같은 맥락인거겠죠?ㅠ)

2021-10-25 04:41:03

1.
그렇네요. 스펙을 안 보고 영문 매뉴얼만 봤더니 깜박 속았는데, 물리 렌즈 쉬프트가 아닌 디지털 이미지 쉬프트 방식입니다.

디지털 이미지 쉬프트나 아래 이야기할 디지털 줌이나 별로 언급이 없는 건, 보통은 물리적인 렌즈 광학계로 쉬프트/줌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엔트리 레벨도 수동 조정 방식or아예 제공 안 할 지언정 디지털 조정 방식은 안 넣거든요.

2.
디지털 줌은 제조사마다 보정력과 방식 차이는 있는 줄로 아는데, 옵토마식은 어떤가 체험해 보지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가독성뿐 아니라 포커싱 저하가 있습니다. 포커싱 조정을 해도 마스킹이 안 될 정도면, 옵토마에선 특히 -에서 심한가 보군요.

해당 모델은 광학 줌이 1.1x는 있던데, 그건 사실 있으나마나 한 수준이라 디지털 줌 방식으로 설치 편의를 제공한 모양인데... 다비 같이 이것저것 이미지를 디지털로 만지는 기능은 장단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특히 대화면 투사로 약점 파악이 쉬운 프로젝터에선 아쉬운 부분이 다가오기 쉽기는 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