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턴테이블]  LP감상 고주파음 조금 잡았네요...

 
3
  961
2020-03-27 15:30:33

3년 전에 이곳을 통해 눈팅을 하던 중 맘에 드는 턴테이블과 네이버 모 카페에서 공제한 포노앰프를 가지고 중고생시절 모아두었던 LP를 꺼내 감상을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험이죠.. 험이 생겨 온갖 짓을 다 해봤지만 알고보니 포노앰프더군요. 포노앰프 내부의 접지부가 배송중에 빠진건지 조립이 잘 못된건지 여튼 떨어져 있어 그걸 수리하고 나니 험이 없어지더군요.

그런데말입니다. 험이 사라지고 나니 안들리던 고주파음이 씨~!잉 하고 나는겁니다. 이게 귀에 상당히 거슬려서 조용한 음악을 들을땐 빈 공간이 그 고주파음이 채우는겁니다. 앰프가 문제인지, 턴테이블이 문제인지, 포노앰프가 문제인지... 아니면 스피커?

혹시 몰라서 다른 앰프랑 턴테이블을 빌려와서 셋팅을 해 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길래 포기했었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 중에 접지 문제가 있어서 접지가 되는 아답타를 구입해서도 해 봤는데 동일했습니다.

올해 초 이사를 가서 이사를 가면 뭔가 달라지겠다 싶었지만 역시나 같네요...

그 와중에 차폐트랜스를 이용하면 된다고 해서 없는돈 만들어 중고 차폐를 하나 들였습니다만.

그 결과는... 역시 그대로네요.

오늘 날 잡고 전기를 다 분리해 봤습니다. 티비를 기준으로 공유기와 셋톱박스 등 상시전원 들어가는 녀석들이랑 멀티탭에 물려있는 전기 제품들을 하나씩 끼워가면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어이쿠...이게 뭔가 나오네요.

플러그를 다 빼고 차폐트랜스만으로 연결한 오디오는 제법 깔끔하게 나옵니다. 혹시나 싶어 차폐 전에 오는 전선에 자체 접지 케이블을 걸러 접지를 켜고 연결했더니 오호라 엄청 깨끗해졌습니다. 이정도면 참을만 하다 싶습니다.

이후 오디오 주변기기들과 게임기, 각종 네트워크 기기들을 하나씩 물려가며 테스트를 했더니 몇개로 좁혀지더군요.

가장 고주파를 많이 발생시키는 녀석이 우선 샤오미표 멀티탭이었습니다. 110볼트 플러그를 내가 220으로 개조를 했는데 그녀석을 꽂고 전기를 키는 순간 고주파,  두번째는 CD 플레이어 입니다. 해외 유명 상표의 CD플레이어인데 이거 꽂는 순간 또 고주파가 발생하네요.

그 외 기기가 많이 꽂힐 때 마다 조금씩 고주파가 강해지는 것 같습니다.

일단 멀티탭부터 바꿔야 하나 싶기도 하구요 아직 다른 멀티탭이 없어 테스트를 못 해봤지만 멀티탭 자체의 문제인지 연결된 기계와의 간섭인지는 잘 몰라서 찬찬히 정리 해 봐야겠습니다.

 

여튼 결론은

접지 멀티탭의 효과는 분명 있다는 것,

차폐트랜스로 험의 상당수가 사라진다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기 혹은 멀티탭의 상태?에 따라서도 간섭이 일어나거나 해서 노이즈가 생길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런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엄한곳에서 원인을 찾다 시간과 돈만 버렸네요..

혹시 고생하시는 분 계시면 참고해 보시라고 글로 적어 봅니다.

1
Comment
2020-03-27 17:37:12
고주파나 험문제는 진짜 발견해서 원인을 찾기가 힘든데 고생하셨네요.
케이블 제조사에서 발매하는 멀티탭이나 전원선이 그런 고생을 좀 덜하게 만들어 주기고 합니다.
그런데 가격들이 워낙에 비싸서 침만 삼키게 만들기도 합니다.
오디오퀘스트나 와이어월드 제품이 다른 제조사에 비해 좀 저렴하고 쓸만한게 많았던 거 같습니다.
다음에 한번 케이블 제조사 제품으로 교체 고려해 보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