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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충전시스템 불편. 전기차 고속도로 충전 어찌 하세요??

 
  2251
2021-04-20 18:08:40

https://kr.newsvertex.com/economics/78282.html

오늘 위 기사때문에 테슬라 오너들 난리가 난 모양인대요.

저는 테슬라쪽 입장은 공감이 안가네요.

마침 우연한 기회가 되어서 토,일 이틀동안 전기차 1050키로 운행해보면서 의아했던게..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기는 급속이 아니다...
대부분의 충전기가 40Kw 정도로 충전 되는걸
확인했고, 그나마 서울 시내 주유소내 충전기가
60Kw 정도 나오던대요.

이것도 차종마다 다른가요?

더 문제는 고속도로 충전기가 40분 이상 충전이 안된다는..

어떤 충전기는 30Kw도 안나오던데 이러면 40분 충전 해도 절반도 못채우고 출발??

대기자들 때문에 그런것 같긴한대..

이정도면 장거리는 충전소 위치, 충전시기에 마춰
동선 미리 잡고 출발해야..

그리고 양산휴게소에 콤보충전기 고장,
은평구청 내 충전기 충전기 고장.

시간 써가며 일부러 갔건만 ㄷㄷ

너무나 불편하네요 ㅡㅡ

장거리 충전 어땋게들 하시는지..


님의 서명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분이 노이로제이고
아무것도 아닌 말에 상처 입는 게 콤플렉스이듯
그 사람이 선택하는 단어가 그 당사자의 상처였다
42
Comments
1
Updated at 2021-04-20 18:11:44

 그래서 집밥 집밥 하는거겠죠...
물론 지방의 장거리 여행때의 불편감은.... 감수해야 한다지만....

전 집밥 100%(개인주택)가 가능하지만 전기차로 갈 생각이 전혀 안 납니다.....

그리고 왜 블루레이 usb cd 이런거 처럼 세계 표준 규격을 안 만들까요....

WR
2021-04-20 18:22:19

블루레이 usb cd
모두 한번에 쉽게 통합되어진 규격은 아니잖아요.
cd만 해도 그전에 LD, MD
usb도 usb 주제에 몇가지 규격을 가지는지..

집밥 먹일수 있는 배경이 부럽습니다.

1
2021-04-20 18:12:03

전기 자동차도 무선 충전 시대가 도래하지 않을까요?!

 

도로 자체에 무선 충전 시설이 내장 되면 좋을듯... ㄷㄷㄷ

WR
2021-04-20 18:23:49

지들끼리 충전규격가지고도 밥그릇 쌈 중인데
무선충전이라니요...

차 배터리 용량이나 압력이 높아서 과연...

11
Updated at 2021-04-20 18:14:54

이건 테슬라 차주들 입장이 공감이 안되네요. 테슬라는 애시당초 마케팅 포인트를 '모자라는 충전기는 우리가 직접 설치해준다'였습니다. 테슬라가 직접 설치한 충전소를 테슬라 차주들에게만 사용가능하게 해줬는데요. 일종의 우리 고객 챙기기로 특혜를 줌으로서, 이걸 마케팅 포인트로 가져왔었구요. 그런데 이제와서 다른 차종의 충전소를 못쓰게 됐다고 불합리 하다니요. 먼저 선을 그은게 테슬라입니다.

WR
2021-04-20 18:25:06

덕분에 테슬라 오너들 색안경 끼고 보기 시작..
아 진짜 저런거 별론데요

한국에서 쉐보레가 망인 이유는 쉐슬람 때문이죠.

8
Updated at 2021-04-20 18:44:36

1. 현대차 E-피트에선 국내 충전규격 표준(DC콤보)에 맞춘 전기차면 어느 모델이나 충전을 할 수 있다. 

2. 테슬라는 고속충전이 독자규격이라 급속충전안됨. 아직 국내인증도 못받음,

3. 테슬라 충전소는 테슬라차주만 사용.

 

상식적으로 테슬라 쪽에 테슬라차주들이 뭐라해야 할 것 같은데요?

테슬라 고장났다고 현대 AS가서 고쳐달라고 하진않잖아요.,

WR
2021-04-20 18:25:51

제말이요 ㄷㄷ

3
2021-04-20 18:14:51

고속도로라는 공유지를 국가로부터 임대해서 현대가 설치, 운영하는 충전소를 테슬라는 못쓰게 되었다고 욕하더군요.

더욱이 나라에서 테슬라도 참여할래라고 물어봤었다던데 말이죠.

WR
2021-04-20 18:26:45

희안한 일이죠 ㅎ

2021-04-21 02:23:16

현행법상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모든 제조사에 대응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속도로에 충전기를 설치하는 모~든 충전사업자는 이를 따라야 하고 현대기아라고 해서 다를게 없죠. 테슬라는 애시당초 테슬라 차량을 대상으로만 충전사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니 그냥 고속도로 IC인근에 슈퍼차저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대응을 해온 것이니 그냥 법에 맞춰 자체 충전사업을 해 온 것이죠. 누가 참여하라고 했는지 기사를 검색해보니 다른 기사에서는 도로공사가 참여하라고 연락을 취했다고 나오네요. 기사의 의도는 현대기아 전기차 오너들과 테슬라 차량 오너들 싸움붙이는게 목적으로 보입니다.

2021-04-21 11:53:30

아하. 모든 제조사에 대응해야 하는 법이 있나 보군요.

관련 법규를 어디서 확인 할 수 있을까요?

2
2021-04-20 18:17:31

저걸 테슬라에다 따져야지 왜 ㅋ

WR
2021-04-20 18:26:04

ㅋㅋㅋㅋㅋㅋ

1
2021-04-20 18:24:22

 쓰고 싶으면 테슬라가 현대한테 돈 주고 사용할수있게 해달라고 하면 될듯합니다.

2021-04-20 18:38:21 (123.*.*.251)

돈주고도 못쓰게 한다고 해서 난리인 겁니다. 

WR
2021-04-20 18:27:01

빙고!

Updated at 2021-04-20 18:41:40 (123.*.*.251)

1.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공용장소에는 테슬라 슈퍼차저같은 비공용 충전기 설치 불가  

2. 그래서 테슬라 슈퍼차저는 고속도로 IC 주변에 주로 설치

3. 그런데 현대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이핏을 설치하면서 테슬라는 이용 못한다고 발표

4. 이핏은 국가의 지원을 일부 받아 현대가 설치하는 충전소이고 국가의 세금이 들어간 충전소이므로 모든 전기차가 이용 가능해야 마땅한데 의도적으로 테슬라 이용을 막음.

5, 그럴거면 차라리 테슬라도 고속도로 휴게소에 슈퍼차저 설치 가능하도록 해달라 요구중. (오너들)

 

문제는 국가의 세금을 지원받아 설치하는 현대의 이핏을 모든 전기차가 사용 가능하도록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됨. 테슬라에서 현재 DC콤보 어댑터 국가인증을 받는 중이며 곧 정식 출시할 예정. 이 어댑터가 국가인증을 받으면 현대에서 이핏 사용을 막을 명분은 사라짐.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지 지켜봐야함.  

5
2021-04-20 18:55:17

현기차 발표로는 이핏 설치 비용 및 운영 비용 전액을 현기차 부담이라고 하고

도로공사 발표로는 테슬라 호환성 우려로 테슬라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연락을 시도했으나 전혀 연락이 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핏이 국가 지원을 받는다는 기사가 있었나요?

 

WR
1
2021-04-20 19:07:54

테슬라 카페 분위기 봐도 뭐...
너무 베타적이고 이기젇이라..

테슬라 오너로 추정되는 분 댓글은 그냥
넘겨야..

Updated at 2021-04-20 20:01:42

1. 국내 공용규격 충전기가 아니므로 공용장소에 설치 불가 (그래서 처음에 이마트 같은데 설치했죠)

2. 테슬라 알아서 하시고

3. 국내 공용규격 충전기 이므로 휴게소에 설치 가능. 공용 규격이 아니니 이용할 경우 책임질 수 없다는 거지 이용하지 말라고 억지로 막은 거 아님

4. 테슬라도 구매시 세금 지원금 받음. 그런 논리면 국가 세금 들어간 차이므로 다른 사람이 좀 몰게 해달라고 하면 몰게 해 줄 건가요?

5. 그럴 거면 테슬라가 이마트랑 한 것 처럼 도로교통공사랑 쇼부 보던지. 테슬라 차만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를 위해 공기업이 편의를 제공할 이유는 없음. 

 

어차피 정규 어댑터 나오면 이핏 쓸 거 아닌가요? 그렇다고 테슬라 전용 충전기에 이핏용 어댑터 꽂아서 아이오닉 충전하게 해 줄 건 아니잖아요? 테슬라 전용 충전기는 테슬라만 쓰고 이핏에는 어댑터 꽂아서 테슬라도 같이  쓸 거 아닌가요?

 

1
Updated at 2021-04-20 18:38:34

이런 진통 적어도 5년은 더 가겠죠? 기름값 비싸지만 아직 전기차 맘은 없는게 다행입니다. 전기차 산다면, 전기동냥 목맬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WR
2021-04-20 18:41:03

그럴듯요

그런대 전기차 몰아보니 내연기관차에 없는 장점도 많더군요

일단 조용하고 힘이 좋습니다 ㅎ
잔고장이 없을것 같습니다.. ㄷㄷ

충전요금은 앞으로는 뭐 유류비랑 비슷해지겠죠..

2
Updated at 2021-04-20 21:18:50

악의적인 사실 왜곡이군요.
테슬라 오너들이 난리가 났다구요?
곧 출시될 테슬라 정품 DC콤보 사용하면 충전가능하다는 해당기관의 답변이 이미 나왔는데도 이런 걸로 클릭유발하는 기레기들은 정말 답이 없군요.

1
Updated at 2021-04-20 19:10:54

현대도 어댑터 만들어서 테슬라충전소에 현기차 충전가능하게 하면 되겠네요.

그땐 테슬라는 뭐라고 하려나 궁금해지네요.

자기들 전용이라고 현기차 대지말라고 할까요?

아니면 허용할까요?

 

자기꺼부터 먼저 

다른차종도 충전할 수 있게 하고

남의 것도 탐햇으면 좋겠네요.

WR
2021-04-20 19:08:32

ㅊㅊ!

1
2021-04-20 19:00:54 (49.*.*.25)

 보조배터리 곧출시되지 않을까요

WR
1
2021-04-20 19:06:08


이렁거요오??

2021-04-20 20:28:48

아... 빵 터졌어요 

1
Updated at 2021-04-20 19:22:24

나름 제법 큰 테슬라 관련 오픈방 몇군데에서 활동하고 임원진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저것 때문에 난리난 회원들 아직까진 한분도 못봤습니다..오히려 현대가 만든 급속 충전기가 위험할것 같아 이용하기 무서울것 같다라는 분들은 많이 봤구요...기사를 보면 한 카페에서 언쟁이 있었던것 같아 보이는데 이것 때문에 테슬라 오너들이 난리가 났다는 표현은 좀..... 

1
Updated at 2021-04-20 19:33:42 (123.*.*.251)

기레기들의 의도적인 현대 아이오닉5 띄우기, 테슬라 죽이기 그리고 전기차 오너들간의 이간질을 부추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있는 전기차 카페에서는 현대 아이오닉5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쓰면(주로 짧은 주행거리) 강퇴당하는 일이 요즘 빈번하게 발생할 정도죠. 

Updated at 2021-04-20 19:34:34

그런데 테슬라가 참여하라는데도 안하고 빠진 건 충전소 비용을 내기 싫다는 것 말고 또 뭐가 있을까요?
테슬라가 돈이 없는 것도 아닐텐데..
한국시장에 돈 쓰기 싫다는 걸까요?
참여했으면 차주들은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기업들이야 계산이 달라도..

그리고 현대가 휴게소에 깔았으니.
돈많은 테슬라도 한국시장에 돈 좀 투자해서 휴게소마다 다 깔면 될텐데요.
어댑터 만들어서 꼽사리 끼려고 하지말고요.

1
Updated at 2021-04-20 19:45:54

휴게소에 깔리는건 현행법상 모든 제조사차량을 대상으로여야 합니다. 그래서 테슬라 슈차는 휴게소에 없어요. 그러니 법이 바뀌지 않는이상 현대가 운영하더라도 적어도 휴게소에 설치되는 이핏은 타사를 고의적으로 배척할수는 없습니다.

2021-04-20 20:02:20

테슬라가 한국 공용 규격을 안 따르는 거니 뭐..

2021-04-20 20:23:22

안따른다기 보다는 그냥 피해갈수 있는건 어떻게든 피해간다 이거죠. 한미fta로 연간 2.5만대 남어가기 전까지는 죽어도 안바꿀거라 봅니다.

2021-04-20 20:35:12

테슬라 정품 DC콤보 곧 나옵니다.
국내인증 받을 예정이고요.
논란거리도 아닌 것을 논란인양 떠드는 기레기에 넘어가지 마세요.
하는 꼴이 너무 유치해서 향후 현기는 거를 생각입니다.

2021-04-20 22:45:07

그래서 참여하라고 했는데 테슬라가 유치하게 참여 안해놓고 

이제 와 딴소리인건 왜 언급을 안하세요?

2021-04-20 22:44:19

그래서 참여하라고 했는데 테슬라가 안해놓고 

이제 와 딴소리인건 왜 언급을 안하세요?

Updated at 2021-04-21 02:06:18

뭘 딴소리 한다는건지 모르겠네요. 누가 테슬라한테 고속도로 이핏충전소에 참여하라고 제안했는지는 몰라도 현행법상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모든제조사 차량에 대응해야 한다는게 현행 법이고 이핏 충전사업자인 현대가 실경쓸 일이지 테슬라가 참여하고 자시고 할게 없습니다. 그럼 테슬라가 하는 슈퍼차징 사업에 왜 현대기아 및 타 브랜드 차량이 충전이 안되게 하냐 하면 그건 테슬라가 테슬라 차량에게만 충전사업을 하기로 마음먹은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도 고속도로가 아닌 충전소 에서는 테슬라 차량에게 충전사업을 할 마음이 없으면 그렇게 해도 되지만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현행법은 모든제조사에 대응해야 한다는게 현행법입니다. 현대기아가 이게 마음에 안들면 로비해서 법을 고치면 됩니다.

Updated at 2021-04-21 02:22:36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현행법은 모든제조사에 대응해야 한다는게 현행법입니다. "

-> 표준규격이 아닌 모든 제조사에 대응 해야한다는 법규가 있나요? 

님 이야기대로라면  불법인데 정부에서 어떻게 허가를 받았을까요?

Updated at 2021-04-21 03:05:54

그러니깐 저 기사가 ㅂㅅ이라는거에요. 모든 제조사에 대응해야 한다는건 모든차량에 충전이 가능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포트는 별개의 문제구요. 아시겠지만 테슬라에서는 인증받은 정식 어댑터를 준비중에있고 인증절차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에는 어댑터가 여러개 있습니다. 정식으로 나온 차데모용(중속), 완속5핀용. 그리고 테슬라 정식은 아니지만 dc콤보 어댑터도 이미 있습니다.  

Updated at 2021-04-21 03:45:24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현행법은 모든제조사에 대응해야 한다는게현행법입니다. "

 

님이 말한 건 이 문장인데요. 

갑자기  다른 이야길 하네요. 

충전기가 대응해야한다는게 현행법이라면서요. 

그 현행법 좀 알려주세요. 

현행법 조항을 보면 알겠죠.  설마 근거가 없는건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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