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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초3 수학문제좀 풀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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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1 17:35:03

문> 두 수의 합은 30이고,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었을 때 몫은 4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이 중 큰 수가 두 자리 수라면 두 수는 각각 무엇이겠습니까

힌트>몫이 4이고 나머지가 없으므로 4단 곱셈 구구를 활용하여 나눗셈 식을 세웁니다

 

 

문제 풀이과정 좀 해주세요

 

머리 아프네요 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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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05-11 17:36:24

24와 6 아닐까요?

1
2021-05-11 17:37:55

큰수 x1, 작은수 x2

x1+x2=30

x1/x2=4 따라서 x1=4x2

1
2021-05-11 17:37:00

답은 알겠지만 풀이과정을 적으라면 난감하긴 하네요.

1
2021-05-11 17:37:16

5n=30
6 24

9
2021-05-11 17:37:30

초3이면 그냥 노가다로 풀라는 거 아닌가요....

4, 1

8, 2

12, 3

16, 4

20, 5

24, 6

하나씩 증가시켜가면서 푸는 거요... 

3
Updated at 2021-05-11 17:40:54

이런 방식으로 생각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들 최소 중등부 이상의 풀이법으로 답을 주고 계시네요..

1
2021-05-11 17:37:56

몫이 4니까 큰애는 작은애가 4번있는거죠. 그럼 총 작은애가 5번있는거니까 30이 나오려면 작은애가 6입니다.

정도로 설명하겠네요...고등부강사인데 초3눈높이를 몰라서요...

2
2021-05-11 17:38:11

a+b=30
a/b=4
a=4b
4b+b=30
5b=30
b=6
a=24

1
2021-05-11 17:38:23

A+B = 30
A=4B
->5B = 30 -> B=6 A = 24

인가요?ㅎ

1
2021-05-11 17:38:30

A를 B로 나눌때 몫이 4이므로
A=4B입니다
A+B=30이므로
5B는 30 입니다
따라서 a는 24 b는 6

1
2021-05-11 17:39:01

풀이과정을 쓰는 게 힘드네요.

 

제 큰 아이도 초3인데 수학 문제 풀 때 가장 힘들어 하는게 풀이 과정을 쓰는 거더라구요.. 

WR
2021-05-11 17:42:30

그렇죠 풀이과정을 이해 시키는게 힘들더군요

11
2021-05-11 17:39:03

4x1=4

4x2=8

4x3=12

4x4=16

4x5=20

4x6=24

구구단을 활용하라 했으니 4단에서 뒤 두 수의 합이 30이 되는 수를 찾으면 6, 24네요^^

1
Updated at 2021-05-11 17:41:15

 x+y = 30

 

x / y = 6....

 

 

x=24 y=6... 

1
2021-05-11 17:40:14

아....초3 과정에서는 아직 방정식이 안 나오려나요...??? 

4
Updated at 2021-05-11 17:41:59

x+y=30

x/y=4 --> x=4y

==> 4y+y=30

      5y=30

       y=6

 --> x=6*4=24 

 

x=24, y=6

 

 

하지만 초등학교 3학년이 방정식은 안 쓰니 X를 네모, Y를 세모로 하시던가,

그게 말장난이니 힌트대로 4단 곱셈을 이용하겠다면,

X는 Y보다 4배가 크다를 힌트로

Y가 1일 경우 X가 4

Y가 2일 경우 X가 8

Y가 3일 경우 X가 12

Y가 4일 경우 X가 16

Y가 5일 경우 X가 20

Y가 6일 경우 X가 24

오잉 6+24는 30이네?! 이런 우연이!

 

 

이렇게 해결하시면 됩니다.

 

 

2021-05-11 17:46:23

댓글들이 대부분 방정식이나 그냥 4단 구구단 말씀을 하셔서 문제를 다시 으린이 눈높이에 맞게 씁니다.

 

문> 두 수의 합은 30이고, --> 정답은 숫자가 두 개.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었을 때 몫은 4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 하나의 수가 다른 수보다 4배가 큼

 

 

이 중 큰 수가 두 자리 수라면 두 수는 각각 무엇이겠습니까 --> 두 자리 수라는 건 사실 필요 없는 내용. 문제 풀고 검토할 때 두 자리수가 맞나 확인할 때 도움이 되기는 함.

 

힌트>몫이 4이고 나머지가 없으므로 4단 곱셈 구구를 활용하여 나눗셈 식을 세웁니다

--> 나눗셈 식을 세우라는 건 좀... 뭐하자는 건지. 30/4=7 나머지 2인데, 오히려 애들 헷갈리게 한다 봅니다. 

WR
2021-05-11 18:46:27

이런 문제를 아이에게 이해시키는게 쉽지 않네요 

저도 헷갈리니ㅠㅠ

2021-05-11 18:54:06

예전에 초등학교/중학교 때 '국어를 잘해야 수학을 잘한다'라고들 말씀하셨는데, 어린이 문제를 지금 와서 보니까 그 말이 이해가 갑니다.

수학을 그냥 연습해가서 푸는 건 큰 문제 없이 잘 했는데, 문제가 다르게 나오거나 어렵게 나오면 되게 힘들어 했던 기억이 나요. 지금 이 문제 같은 경우 당시의 저였다면 '큰 수가 두 자리 수라면'에 집중해서 뭐 엄청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했을테고, 도대체 뭘 어째야 하나 엄청 헤맸을 겁니다.

 

지금은 초3이면 뭐 이상 물을 수가 없다 정도를 머릿속에 깔고 시작하니까 이해한거지, 문제들을 왜 저렇게 내는지... 애들 헷갈리게 하려고 하는건지...

2
Updated at 2021-05-11 17:40:10

초등 수학은 공식말고 그냥 구구단 나열해서 하나하나 대입해보면서 답을 찾으면 됩니다. 

4x1 =4, 4x2 =8... 4x6=24 ... 여기서 큰수가 24 작은수가 6 합은 30. 

답은 24, 6

 

// 앞에 많이 써주셨네요 

1
2021-05-11 17:39:59

작은 수 x

큰 수 y=4x

두 수의 합 x+4x=5x

5x=30

x=6

작은 수 6, 큰 수 24

초3이라니, x는 네모나 세모로 바꿔서 알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3
2021-05-11 17:41:52

초3에게.. 이 방식으로 알려주라고 하시면...

2021-05-11 17:49:53

작은 수를 네모라고 하고, 큰 수를 세모라고 해보자..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눴을 때, 몫이 4니까, 세모는 네모의 4배가 되겠네..

그럼, 큰 수 더하기 작은 수는 5개의 네모구나..

5개의 네모가 30이면 한 개의 네모는 6이고, 큰수는 네모의 4배니까 24야..

이런 식인거죠.. 

1
2021-05-11 17:42:30

ㅋㅋ 네모 세모 저도 위에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완전 눈 가리고 아웅이죠.

2
Updated at 2021-05-11 17:44:12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라는 문제같네요.

포인트는 나눗셈이지만 곱셈 식으로 생각하라는 것이죠.

 

식 바꿔쓰기 같은게 나왔던 것 같은데

4 x 2 = 8  ->  8 / 2 = 4  

이걸 이해하고 있냐는 문제로 보입니다. 

 

방정식으로 하면 매우 간단하게 풀리겠지만..

초등학교에서 원하는건 대입하라는 거죠.

4단 구구를 써서.

4 x 1 = 4

4 x 2 = 8

...

4 x 6 = 24 

 

대입하면서 두 수의 합이 30인걸 고르면 됩니다.

4
2021-05-11 17:41:44

힌트에 구구단 활용하라고 써 있네요, 

4단을 순서대로 외우다 보면 4 X 6 = 24 가 답입니다. 

 

 

초등수학이니 x, y 미지수 이용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1
2021-05-11 17:42:24

작은수를 x
그러면 큰수는 4x

5x=30
30%5=6
그래서 x 는 6 큰수는 24 이렇게 되겠습니다.

WR
2021-05-11 17:44:38

 답글 달아주신대로 이해시켜줘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3 문제 어렵네요^^

1
2021-05-11 17:46:21

 '힌트>몫이 4이고 나머지가 없으므로 4단 곱셈 구구를 활용하여 나눗셈 식을 세웁니다' 이건 힌트가 아니라 잘못된 방향을 제시하는 것 같은데요?

나누어서 몫이 4라면 4+1로 나누어야 두 수의 합이 30인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5로 나누면 6이고 그래서 24, 6이죠.

2021-05-11 18:55:33

가끔 일부러 틀리지는 않는 말을 넣어서 문제를 어렵게 만들어서 등수 나누나 봅니다.

 

2
2021-05-11 17:47:05

결국은 방정식인데, 초3에게는 어려운 문제네요.
저는 초3때 나눗셈 정도 배웠던것 같은데...구구단은 초2때 배웠고

Updated at 2021-05-11 17:51:43

교과서 문제는 아닌듯하고 문제집에 나오는거라 초3이라는 학년자체가 의미가 없는듯 하군요. 애들이 배운것을 넘어가는거라...

3
2021-05-11 17:51:33

이건 중등:

4x + x = 30

x = 6

---------------

이건 초등.

29/1=나머지 있음

28/2=14

27/3=9

26/4=나머지 있음

25/5=5

24/6=4... bingo!!!

2021-05-11 18:56:17

오. ㅋㅋ 이게 맞는 거 같네요.

나눗셈으로 하라는 게 이 말이었구나... 작성자님 이거 참고하세요!

Updated at 2021-05-11 17:53:30

30보다 작은 두자리 4의 배수를 모두 적으면,
12, 16, 20, 24, 28
위 수를 4로 나눈 수는 각각,
3, 4, 5, 6, 7
더해서 30이 되는 수는 24 + 6 = 30

1
2021-05-11 17:54:26
1
2021-05-11 18:13:07

예습은 공부에 역효과입니다. 

2021-05-11 18:22:57

미지수 넣어 풀려다가 초3인거보니 그냥 구구단을 적어서 보면서 찾는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2021-05-11 18:56:37

미!지!의 세계~

2021-05-11 18:33:21

 초3이 교육과정으로 문제푸는건 구구단이라

3
2021-05-11 18:57:01

선행이 이리 무서운 겁니다. 여러분

구구단 4단을 활용한 문제 같은데 방정식이 나오네요^^

5
Updated at 2021-05-11 21:59:42

푸는 방법은 여러가지일텐데 

하나 하나 숫자를 대입해서 노가다로 푸는 것이 정답입니다. 

방정식을 사용하는 건 

답은 빨리 풀어낼 수 있어도 

초3에겐 추론과정이 생략된 것이라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사고의 과정이지 답이 아니거든요. 

하나씩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면서 그 과정을 이해하고 난 다음에 

이런 인고의 연습이 무수히 반복되고 

중학교에서 추상화를 거치는 것이 

나중에 대수학에서 헤매지 않는 길입니다. 

그런 의도로 내준 문제로 생각이 들고요.

2021-05-11 19:55:04

두 수중 작은 수의 5배가 30.

그러므로 작은 수는 6, 큰 수는 24.

2021-05-12 12:55:14

큰 수를 작은 수로 나누었을 때 몫은 4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그럼 작은 수 곱하기 4는 큰 수입니다.

작은 수 곱하기 4는 작은 수를 네번 더하는 것입니다.

그럼 큰 수 더하기 작은 수는 작은 수를 다섯번 더하는 것입니다.

작은 수를 다섯번 더한 것은 작은 수 곱하기 5입니다.

작은 수 곱하기 5가 30이면 작은 수는 6입니다.

Updated at 2021-05-12 17:06:32

3학년이면 배수를 배울 것 같네요.

1. 몫이 4이고 나머지가 없는 수는 4의 배수입니다.

2. 큰 수가 두자리라고 했으니 12, 16, 20, 24, 28중의 하나입니다.

3. 각각 대입하여 작은수를 구한다음 큰 수와 더해서 30이 나오는 것을 찾습니다.

 - 12/4=3, 12+3 (탈락)

 - 16/4=4, 16+4 (탈락)

 - 20/4=5, 20+5 (탈락)

 - 24/4=6, 24+6=30 (정답)

 - 28/4=7, 28+7 (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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