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왜 혈압은 잴 때 마다 다르게 나올까요?

 
  2106
2021-08-03 00:08:49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진 받는 담당의사님
지시로 아침, 저녁으로 혈압을 재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혈압계로 유명한 일본브랜드 옴론 가정용 혈압계고요.
그런데 같은 자리, 같은 자세로 5분 간격으로 혈압을 재보면
매 번 다르게 나옵니다.
병원에 비치된 큰 사이즈의 혈압계도 마찬가지더군요.
어째서 혈압은 이렇게 잴 때 마다 다르게 나올까요?
원래 그런가요?

13
Comments
1
2021-08-03 00:13:52

최지우가 외칩니다. 

"혈압은 움직이는거야~~"^^

같은 자세라도 몸 속의 관련 조건 모든 것이 계속 변하고 있으니까 당연 혈압은 매번 다릅니다. 

그래서 일정한 기간 동안 혈압 측정해서 고혈압 여부(약 복용 여부)를 판단해야 하죠.

저도 혈압 관련 증상이 있어 몇 번 기록하다 말았는데

혈압을 낮추는 방향으로 운동하고 섭식해서 증상을 없애는 쪽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허리나, 목 쪽 근골격 문제가 있어 혈압이 오르는 경향이 있었고

그 부분들이 편해지니 혈압을 비롯한 여러가지 문제들이 같이 해결되더군요.

혈압은 결과이지 목표가 아니더라구요(제 관점) 

2021-08-03 01:13:4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한번도 혈압이 높은적이 없었는데
1년전 어깨인대파열이후 계속 치료를 하다밀다해서 낫지않고 있는데 오른쪽어깨가 심해지면서 오른쪽 등날개부분이 누르면 아플정도로 아프게 되었는데 이 증상이 생기면서
혈압도 130~138정도 나오더라구요.
혹시 저도 비슷한증상일까요?
근골격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셔서 혈압도 해결되셨는지 노하우를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어깨문제로 운동도 못해서 몸이 죽겠는데 혈압도 높아지고 덜하던 역류성 식도염증상도 심해져서 이것저것 고민이 많네요.

1
Updated at 2021-08-03 01:29:52

혈압이 높은 상태이면 여러가지 안 좋은 느낌이 생깁니다. 혈압약 먹고 혈압이 정상 유지되면 일단 편해집니다만, 본래 원인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노화'의 길로 접어든다고 저는 판단했습니다.

 

저도 어깨-허리-역류성식도염까지 경험이 공통적이네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커피 줄여서 개선됐지만 지금은 오히려 커피 더 마셔도 괜찮은 상태입니다.

 

제 글 검색해보시면 매달리기 건강 글타래 읽어보시고요. 

 

스키 타다 굴러서 어깨를 다친 후로 굉장히 상태가 안좋았었던 적이 있습니다.

어깨를 가만히 두면 굉장히 안좋습니다. 스스로 재활해보세요. 문틀 같은데 잡고 당기면서 체중을 적당히 실어서 여러 방향으로 자극을 주세요. 아픈 방향을 자꾸 하면 나중에 안 아프게 됩니다.

 

매달리기는 일단 해보시면 의문이 풀립니다(턱걸이 운동 개념도 데드행 같은 무조건 매달리기가 아니라, 발은 바닥에 닿게 손과 어깨는 힘을 주되 코어는 힘을 빼고 스트레칭을 하는 느낌으로 하는 것입니다. 힘과 방향의 조절을 중력을 이용해서 하는 것이지요.

 

어깨스트레칭이든 매달리기든 모두 어깨/목/등과 가슴/허리의 정렬을 돕기 위한 과정입니다.

가슴은 열리고 등과 목은 펴집니다. 혈류/체액/신경의 흐름이 원활해지면서 몸이 덜 피로해지고 점차 생활이 활기차게 됩니다. 일단 두통이 사라지고 소화가 잘되기 시작합니다.

 

약 장사 떠드는 것 같아 급 부끄러워지는데요.

그냥 시작해 보세요. 집요한 의지만이 건강을 되찾게 해줍니다. 화타가 온다해도 제 자신의 몸은 자기가 제일 잘압니다. 예민하고 세밀하게 힘조절해서 부상 재발하지 않는 정도로 어깨부위를 작살내주셔야 합니다. 아파요. 테니스공,골프공 등어깨 부위에 대고 벽에 밀어 살살 돌려보세요. 아픈부분을 집중적으로 하시고요.

 

두서없이 썼는데 몇 안되는 시도를 꾸준히 하시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도움 됐기를 바랍니다. 

2021-08-03 01:45:42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혈압이나 역류성식도염은 스트레스가 크겠지만 근래들어서 커피때문이 아닐까생각도 들어 커피를 끊기로 맘억었습니다.
커피 줄여서 해결되셨다니 커피도 원인이겠네요.
혈압은 올라가는 기준을 찾아보니 제 생활패턴에서는 싱겁게 먹고 운동은 꾸준히 해온편이라 크게 해당되는게없는데 왜올랐나했는데 역시 어깨나 목 등 골결근 문제도 크겠네요. 말씀하신대로 일자목에 어깨, 등, 목이 근래들어 급격히 안좋아진 느낌입니다.

풀업바는 있어서 말씀하신 매달리기 해보았는 어깨가 상당히 통증이 와서 괜찮나겁이 나던데 참고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1-08-03 01:57:28

어깨는 한쪽뿐이니 일단 어깨부터 기둥 같은 것 잡고 체중을 실어 다양한 방법으로 당겨주시는 것 부터 먼저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어깨가 먼저 좀 나아져야 매달리는 것 효과 보실 수 있어요. 양쪽이 균등한 힘으로 몸을 매달아야 어깨도 무리가지 않으면서 목과 가슴이 펴지거든요. 

한쪽 어깨가 통증이 있으면 매달리는 것의 목표(척추 릴랙스 및 스트레칭)가 달성되기 전에 무의식 중에 특정 부위 근육의 긴장으로 이어지고 오히려 척추가 기우는 역효과도 날 수 있습니다. 주의해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2021-08-03 01:59:24

아픈 어깨의 통증을 느끼는 정도로 매달리되 발을 땅에 딛고 엉덩이를 내려 힘조절 한다면 척추 불균형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어깨 재활을 매달리기 통해서 하실 수 있겠네요.

Updated at 2021-08-03 00:15:41

https://www.gyeyang.go.kr/open_content/main/bbs/bbsMsgFileDown.do?bcd=board_98&msg_seq=50&fileno=1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

2021-08-03 00:15:35

저같은 경우도 혈압이 둘쭉날쭉입니다. 저는 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스트레스나 긴장하고 관련이 있더군요. 어머님 암투병때는 혈압이 150이상이어서 머리가 항상 아팠어요. 오즉하면 Mri까지 촬영을...그리고 시간이 지나서는 정상혈압으로 복귀.....
집에서 재면 정상이고 병원가면 140....혈압 참...들쭉날쭉이에요.

2021-08-03 00:51:21

 제 지인이 이야기 한건데 무슨 증후군이 있어서 흰색 보면 혈압이 올라간대요.

그래서 의사 가운이나 병원 흰색 보면 혈압이 올라간다네요.

제가 보기엔 긴장해서 그런거 같은데 뭐 긴장이 자기 맘대로 조절 안되니깐...

흰색 안보고 혈압 재보시죠.

 

팁은 아침에 일어나 눈뜨지말고 바로 혈압 잰다 -_-

2021-08-03 03:44:39

혈압, 혈당 그때그때 달라요. 혈압은 정서, 운동, 재는 위치에 따라 달라요. 그래서 심장 위치랑 같게 맞추고 잽니다. 하루 여러번 재서 그 값을 비교해 고혈압여부를 결정합니다. 보통 병원에서 재면 집에서보다 10 높다고 하는데 반대의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2021-08-03 07:02:25

인간의 몸이 기계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인식하지 못하는 외부환경, 감정같은것에도 인감하게 반응하죠. 그래서 정확한 연속적인 혈압체크가 필요한 경우에는 혈관, 심장 안으로 장치를 삽입해서 측정합니다.

2021-08-03 08:45:47

예전 신촌세브란스에서 신체검사할때 생각나네요. 신검항목을 각 과를 돌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혈압측정하는 가정의학과 바로 전에 안과를 다녀와야했었죠. 건물 3개 정도를 지나야 하는 걸어서 10분이상 거리였습니다. 층수도 달라서 계단 오르고 내리고 헥헥 거리고 다녀왔더니 혈압이 천정을 뚫더군요. 

WR
2021-08-03 10:25:49

지금에야 댓글 읽었습니다.
답변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