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 개봉기] 야마하 RX-A870 개봉기와 XBOX설치기 (마란츠 SR-7012 리시버 비교)

 
2
  1798
2017-12-31 04:49:03

 연말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에 야마하 코리아의 체험기 이벤트에 우여곡절 끝에 당점이 되었습니다.

 

마란츠의 SR-7012 리시버를 구입한지 얼마 안되서 마지막까지 치열하게 후보군이었던 야마하 제품의 체험기를 한다길래 지원했고, 마란츠 제품과 동급인 3070제품을 지원했지만 아쉽게도 탈락했습니다.

 

***

제품이 도착한 후에 첫 주말이 되어서 제품을 개봉하게 되었다.

 

 

 나란히 3개의 박스가 있는데 오른쪽 2개의 상자는 무엇일까?

 

제일 왼쪽 박스는 당연히 AV리시버이고, 중간 박스는 XBOX, 오른쪽 박스는 블루레이 미디어이다.

 

우선 박스간의 비교... SR-7012 박스가 좀 더 크다....

 

X-BOX에는 마인크래프트가 있네?

 

 우선 급한대로 XBOX를 셋팅하고...

 

 

마지막 오른쪽에 있던 박스를 개봉하니 이렇게 미디어가 2개 있다.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안타깝게도 필자는 아직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없다. DVD플레이어까지만 있다 ㅠㅜ

일만하며 산 필자, 스스로 안타깝다.

 

 

 박스를 열어 제끼니 왠 남자와 여자 사진이 나온다.

 

이 남자와 여자 사진을 살짝 비끼니 안테나가 보이고.

 

소비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제조업의 개발자들은 포장담당 엔지니어가 있을 정도로 박스의 충격 설계 및 내용물을 담는 순서 및 보여지는 것까지 고민해서 배열과 재배치 끝에 이렇게 양산까지 가는 것이다.

 

 본체를 보는 순간 헉~ 했다.

 

속이 다 보인다....

 

눈에 좀 거슬린다...

 

2개의 제품과 비교해보자.

 

야마하 RX-A870의 내장 모습.

 

마란츠의 SR-7012 내장 모습

 

 

2개를 같이 놓아 보았다.

 

그리고 야마하 리시버를 들었을때 항상 느끼는 점인데 한쪽이 무척 무겁다. unbalance 하다.( 사실 리시버는 이동하는 제품이 아니고 정지해서 놓고 쓰는 제품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

 

박스에서 이제 막 나온 앞모습.

 

앞에 있는 패널을 열어보았다.

 

여긴 뒷모습...

 

여긴 이미 설치된 SR-7012의 뒷모습.. 채널이 더 많고 해서 복잡하다.

 

 전면 패널을 열어 놓고 비교한 모습

 마란츠의 색상이 블랙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야 하지만, 외장의 도금 수준은 야마하가 표면 마감이 훨씬 뛰어나다. 양산 라인의 QC가 좀 더 뛰어난 것일까? 마란츠의 블랙과 같이 비교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필자가 수행했던 프로젝트 중에 양산 제품의 도금 및 도장에 관련된 프로젝트가 있어서 괜히 미루어 짐작해 보았다.)

 

다음은 오디오 캘리브레이션 하는 마이크 비교

 우측이 마란츠, 좌측이 야마하.

 

마란츠가 괜히 튀어나와 있어서 좀 더 고급스럽다는 이미지를 풍기지만 사실 기능상으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마란츠 마이크가 좀 더 선이 긴 것으로 보인다. 큰 공간에서는 유리 할 듯.

 

다음엔 리모컨(리모콘) 비교.

 

쩝.. 사실 마란츠는 200만원을 호가하는 제품임에도 리모컨의 경우는 보자마자 실망을 금할 수 없었고, 버튼을 누르면서 절망을 금할 수 없다.

 

이에 비하여 야마하 제품은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과 버튼 감각을 보여준다.

다만 과거 10여년전의 리모건에 비하면 현재 제품은 원가 절감 활동을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VE(Value Engineering)의 결과인데, 이게 소비자가 느끼게끔 한다면 상품성이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가 만드고 보이는 부분은 VE 활동으 안했으면 좋겠다.

 

하여튼 리모컨의 경우는 야마가 훨씬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UX UI의 경우는 둘 다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고 비슷한 UX UI를 제공한다.

 

도장 품질이나 버튼의 감성 터치는 야마하가 훨씬 뛰어나다.

 

다만 파워 온 버튼의 경우 마란츠 리모컨은 동작하는 LED 불이 들어오는데 반하여 야마하는 아무런 시각적 표시가 나지 않는다. 처음 설치하는 사람에게는 약간 당황스럽다.(결과적으로 표면이나 버튼 감각은 잘 살렸으면서 이런 데에서는 아쉬운 모습이다.)

 

 

 

다음 전면 패널을 여는 동작.

 

마란츠의 경우는 바닥까지 전면 패널이 이어져 있어서 끝까지 잘 열린다.

반면 마란츠는 중간까지만 전면 패널이 있어서 열리다가 막히는 점이 있다.

 

그러나 둘 다 불편한 쪽에 가깝고 이 부분은 크게 고려할 부분은 아니다. 그냥 열어두고 쓰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기 때문이다.

 

반면 리모컨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였던 야마하는  input 다이얼 부분에서 약간 놀라운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input dial  스위치가 너무 가벼운 모습을 보여주어서 마치 장난감스러운 느낌을 전달하고 있었다.

그래서 Aventage씨리즈인데... 이건 좀 너무 하지 않는가?  손끝으로 탁탁 쳐 보면 반응하는 소리 역시 좀 프라모델 같은 느낌이 있다.

 

그러나 볼륨 스위치의 경우는 두 제품 다 묵직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해 주어었다. 개인적으로는 야마하에게 한표 더 주고 싶다.

 

그러나 푸쉬 버튼(push button)의 경우는 마란츠는 누르게 되면 수직으로 눌리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빗나가듯이 눌리는데, 보통 이런 경우의 설계는 접점 단자와 누르는 외부 스위치가 동심축에 있지 않고 엇갈려 있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다. 이러한 설계는 원가 절감의 이유도 있고 설계자가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경우나, PCB회로와 외부 하우징 간의 설계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매우 미세한 부분이지만 고급 유저들은 이러한 부분을 잘 잡아낸다. 품질(Quality)의 환성은 마지막 기계적인 부분(mechanical)에서 완성되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에 반면, 야마하의 푸쉬버튼의 경우 소프트한 느낌와 외부 스위치, 내부 PCB에 붙어 있는 스위치간의 동심축이 잘 맞아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우선 야마하 리시버를 홈씨어터 룸에 갖다 놓고 난생 처음 써보는 XBOX 설치를 진행하였는데...

아래 사진처럼 코드 넣어라고 해서 동봉된 코드를 넣었더니

 

이렇게 이미 사용한 코드라고 나온다. ㅠㅜ 멘붕.

 

혹시나 해서 MS에 전화 연결 했더니 역시 휴일이라 쉰단다.

 

이런...

 

다음 편을 기대해 주세요.

 

16
Comments
2017-12-31 09:36:31

와 정말 개인적으로 ( 정말 죄송해요 ) 어이가 없네요 전 2070 구매한지도 얼마안됏는데 저 데모디스크도 없엇습니다 그것도 두개씩이나 ㅠ ㅜ 흐미 부럽네요
나중에 야마하 고객센터에 따져야겟네요
저 엣모스 데모디스크도 전 따로 장터에서 알아보고 구매햇는데 ㅠ ㅜ
어쨋든 데모디스크 부럽습니다 나중에라도 엣모스 스피커 설치하셔서 테스트 해보세요 ㅋ 신세계를 경험하실거에요 단 조건이
무조건 5.1.4 이상으로 추천 5.1.2 는 효과가 미미하다는 얘기가

WR
2017-12-31 13:14:31

안녕하세요, 철수와 바그네님.

2070 갖고 계신다니 부럽네요.

 

데모디스크는 다시 반납해야 하는거라고 부러워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제 시스템은 아직 5.1채널인데 5.1.4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혹시 어떤 스피커를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제가 초보인데 조언을 주실 수 있으신지요?

1
2017-12-31 13:58:33

헐 그렇군요 ^^;;;; 근데 굳이 반납 안하셔도 되지 않은지 ㅋ

그리고 엣모스 즐기시려면 우선 5.1.2 (스피커 채널수 7채널 우퍼 1채널) 과 5.1.4 (스피커 체널수 9채널 우퍼 1채널) 이렇게 구분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5.1.4 로 하신다면 9채널 이상 리시버 구매하셔야 하구요

그렇지 않으면 5.1.2 채널 즉 7채널 리시버를 사용하셔야 하는데 이게 좀 차이가 있습니다

천정에 스피커 두개만 더 설치 하느냐 아니면 천정에 4채널로 가느냐에 따라 엣모스 사운드 효과가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인에이블 스피커 (프론트 스피커 윗부분에 설치) 하는게 있고 , 천정에 다는 스피커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링스피커 ( 천정에 구멍을 뚥어서 아예 천정 에 박는 스피커 : 유닛이 바닥으로 하게끔 설치 , 그리고 엑티브형 스피커 ( 종류별로 많음 ) 는 브라켓을 이용해서 천정에 나비앙카로 고정 각도조절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에 하신다면 5.1.2 로 하실건가 아니면 5.1.4 로 하실건가 선택하셔야 하는데 지금 리시버가 7채널박에 지원이 안된다면 5.1.2 박에 안되는거구요

5.1.4 로 가신다면 리시버도 9채널 지원하는 리시버로 가셔야 합니다 ( 돈이 두배로 듬 ㅜ ㅡ )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야마하 리시버의 특징이 음장 모드를 걸수 있는데 5.1.2 로 하셔서 씨네마 dsp

모드를 활용하시면 그나마 낳을 겁니다

 

이상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다 말씀 드렸네요^^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쨋든 잘 선택하셔서 좋은 사운드를 즐기시기 바랄게요^^

 

 

WR
2017-12-31 14:57:30

아..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도움이 많이 되네요.

일단 제 리시버는  SR-7012이니까 지원은 다 하는 것 같아요.
질문1) 아직는 저는 블루레이 미디어로 영화를 보지는 않고 다운로드 받아서 PC 연결해서 보고 있는데 이럴경우 돌비 애트모스피어가 의미 없지 않나요?(의마가 있다면 스피커를 더 추가 할 용의가 있습니다)
질문2) 기왕이면 인에블보다는 천정에 스피커를 다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혹시 천정에 다는 스피커는 어느제품을 구입해야 하는가요? 에누리나 이런 곳을 검색해보면 그냥 프론트리어, 센터우퍼, 멀티채널 이정도로 나오던데요.  서라운드 스피커 검색해보니
이정도 제품이면 적합한걸까요?
 
만약 괜찮으시다면 어떤제품이 괜찮은지 추천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시스템 구성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구성 항목 ***
 센터스피커 RP-450C
프론트스피커: Marantz LS500
리어스피커: CRISS CS-1.0
우퍼: 야마하 YST-SW012
AV리시버(앰프): SR-7012
프로젝터: 엡손 EH-TW5650
 
1
Updated at 2017-12-31 15:38:53

그 제품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님의 방 환경을 보니 좀 더 큰걸로 가셔도 될것 같은데 말이죠 , 리시버가 9채널을 지원하니 폴크 오디오 밍스 2 도 괜찮습니다 이거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어차피 브라켓 이용해서 설치하는 거니 굳이 비싼거 아니어도 충분할것 같네요

단 유닛이 바닥으로 향해 있어야 효과가 좀 더 큽니다

님이 보신 스피커 정도면 가격도 괜찮고 2조 ( 4채널 ) 설치하시면 됩니다

 ㅎ 그런데 센터가 저와 똑같군요 ㅎㅎㅎㅎ 전 이번에 바꿔서 말이죠 ^^ 정말 크더군요 ㅋ

 ㄱ리고 혹시 모르니 업체에 문의해보셔서 상담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인터넷에서 왠만하면 검색만 하시고 우선적으로 업체 (하x탑 av 또는 av 프라임 ) 쪽에 연락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추천 드립니다

님이 검색하신거 보니 100w 박에 안되던데 좀 불안하긴 하네요

어쨋든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알려드린거니 좀 더 알아보시고 신중히 판단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예전에 엑티브 스피커로 설치했다가 , 다시 실링 스피커로 바꿔서 아예 천정에 박아버렸네요 ^^

참고로 제 실링스피커는 야마하 ns - ic400 모델입니다

2018-01-02 09:28:59

데모 디스크는 반납 안하셔도 됩니다.

 

2018-01-02 09:30:27

개별 체험단으로 사용기 작성해 주시면 데모 디스크와 리모컨 사은품으로 보내 드립니다.

2017-12-31 10:34:20

저도 A870 신청해서 당첨됐는데.. 전 타이틀은 토요일 도착했는데, 870본체는 소식이 없네요...아주 세세한 개봉기 잘 봤구요. 제가 부담스럽네요.

WR
2017-12-31 13:15:26

선물아비님 반갑습니다.

저는 직장이 멀어서 이렇게 주말에만 가능해서 얼른 진행하고 있어요.

 

선물아비님 계신곳은 먼가요?

2017-12-31 14:54:02

집은 성남분당입니다. 그리고 타이틀 2개는 사용기 정성스럽게 서술해서 올리면, 반납은 안해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7-12-31 12:05:24

xbox one s이면 4k 블루레이도 지원 해요.

WR
2017-12-31 13:15:50

오옷~ 곧 굳이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시지요?

2017-12-31 16:45:11

네. 블루레이 재생 성능이 좋은 편은 아니라고는 하던데 일단 사용해보시고 불만족 스러우시면, 그 때 블루레이플레이어를 구매해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Updated at 2017-12-31 16:51:59

개봉기 잘 봤습니다. 저는 A1070 체험단 됐는데, 어제부터 몸살이 나서 물건만 뜯어 놓고 계속 누워 있네요. 전 데모 디스크 지급이라 적혀 있어서 주는 건줄 알았는데 정말 반납해야 하는 건가요?TT 체험단 신청하게 된 계기 중 하나였는데...야마하에서 답변 좀...아무튼 사용기도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몸이 좀 회복되면 설치기부터 작성해야 겠어요.

WR
1
2017-12-31 16:59:29

와~ 부럽습니다. 1070!! 저도 사실은 몸이 별로 좋지 않아서 멍~ 하고 있답니다.

2018-01-02 09:31:11

꼼꼼한 개봉기 잘 보았습니다.

저도 체험단 선정되어, 기기만 일단 배치한 상태입니다.

이번주 내 설치기를 올릴 예정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