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LP‧CD‧TAPE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제 사용환경엔 리시버가 제일 빠른 해답일까요?

 
  997
2019-10-11 14:11:29

다음달에 이사를 가는데요.
도면상 방 너비가 300x280입니다.
딱 컴퓨터,플스,닌텐도만 사용하는 공간으로 쓰려합니다.

스피커는 X2T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공간이 협소하고, 루나랩 전동책상을 살 예정이라 책상 위에 올리는 니어필드용 스피커로 가야할 듯 싶습니다. 앉아서도 쓰고 서서도 쓸 생각이라 스피커 높이도 같이 따라와야 하니까요.

게임용 TV(43mu6300)를 쓰고 있었는데 빛반사, 눈시림, 게임에서 시야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음, 반응속도 등의 문제로 도로 모니터로 돌아왔습니다. 현재 TV는 안방에 부모님 서브용으로 드릴 생각이구요.

지금껏 외장Dac(사블x g5)랑 tv의 광출력 단자를 통해서 세 기기 동시입력 잘 쓰고 있었는데 모니터(Aoc 2777)엔 그런 단자가 없다보니 음성출력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네요.

현재 사용중인 스피커 Audioengine a2+ 고음 쏘는 소리에 귀가 아파서 장시간 청취시에도 무리없는 니어필드 스피커를 생각하고 있구요. 공간이 좁다보니 5.1채널 욕심은 접어야겠는데 Svs sb12 서브우퍼는 있다보니 활용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하나만 쓰면 인티앰프로 가겠는데 콘솔용 기기들때문에 머리가 아픕니다. 굳이 2.1채널 이상이 필요치 않은 상황인데 리시버를 쓰면 동가격 앰프보다 음질은 떨어질테지만, 편의성을 생각하면 리시버 밖에 없어서요.
혹시 제가 놓친 해결책이 있나싶어 고수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용 비율은 음악 50 게임 40 영상물 10입니다


4
Comments
1
2019-10-11 16:05:09

작은 북셀프가 메인 스피커일때,

좋은 서브우퍼가 있다면,

서브우퍼 쓸 수 있는 AV리시버(전문업체 제품기준)가

"서브우퍼를 쓸 수 없는 그 어떤 가격의 인티앰프보다" 소리가 좋다고 봅니다.

WR
2019-10-11 17:19:31

오 높이날아라님 안녕하세요! 그간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또 도움을 주시니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ㅎㅎㅎ.. 안그래도 인티앰프로는 서브우퍼 출력이 있다하더라도 각종 보정을 제가 직접 해야하니 그쪽으로도 고민이 있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Av리시버에서 지원하는 보정툴이 큰 도움이 될 듯 싶었거든요. 리시버라면 스피커와 우퍼별 주파수 분리도 확실히 해줄테니까요. 한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책상 위에 올리다보니 어떤 스피커가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PSB쪽은 입문기인 알파만 하더라도 오디오엔진 A2와 비교해보신 분이 니어필드용은 전혀 아니라고 하셔서요. 스피커, 리시버 합계 200만원 밑으로 생각중입니다만... PC-Fi다보니 책상 위의 각종 물건들, 모니터, 게임기, 공유기, 키보드와 마우스 등등을 감안할 수밖에 없어 너무 과한 물건은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스탠드는 ISO Acoustic 이쪽 제품이 피시파이하는 분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시는 듯 해서 이걸로 생각중입니다. 리시버는 제가 AS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서 그냥 야마하로 가려구요. 나머지 브랜드 As는 좀 호불호가 갈리는 듯 해서요.

2019-10-11 20:45:17

방의 구석에 위치한 PC파이로

PSB Alpha B 와 SVS 밀폐형 서브우퍼를 쓰는 시스템이 맞춰논 것이 하나 있습니다.


스피커에서 가까운위치에서 청취하려다 보니

PC 파이에 잘 맞으려면,

Vertical axis (수직축)에 따라 소리 변이가 큰 제품은

높이 세팅을 제대로 못하면 소리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또 북셀프 중에 저음을 살짝 부풀린 형태로 마무리 한 제품들은

PC 파이시 컴퓨터 테이블과 뒷벽의 반사 효과로 저음역이 부풀리기 들리면

소리가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저음역 EQ가 특히 중요합니다.

최신 야마하 리시버 같은 경우 저음역 EQ를 잘 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산이 충분하므로,

PSB Alpha B1 보다 조금 더 나은 소리를 원하시면

 

PC 파이용 북셀프로

JBL Arena 130 추천해 봅니다.

단점은 7인치 우퍼를 장착해서 사이즈가 좀 크다는 것입니다.

(W H D, mm: 385 217 270)

 

스피커로 그릴 없는 모양이 감당이 되신다면

JBL 305 mk2 액티브 스피커도 한번 고려해 볼만 합니다.

단점은 민감한 분들의 경우 가까이 들으면 화이트 노이즈가 들릴 수 있습니다.

또 액티브 스피커니까 스피커 각각의 전원이 필요합니다.

WR
2019-10-11 21:26:34

오.. 추천해주신 제품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예산도 저렴해지겠군요. JBL Arena 130 스피커 모양도 딱 마음에 드네요 ㅎㅎ 그릴은 원래 떼놓고 쓰는 편이긴 한데 305는 너무 유광유광한게 살짝 부담스럽습니다 ㄷㄷ.. 책상은 가로 180짜리로 살 생각이라 크기에 대한 부담은 덜할 것 같습니다. 방에 딱 컴퓨터 책상이랑 사무용 의자, 후면 벽쪽에 책장 하나만 놓을 생각이라 위치도 가급적이면 벽에서 꽤 떨어진 정중앙 레퍼런스로 해보려합니다. 저정도 크기 스피커면 방에서 부족함이 없겠습니다 ㅎㅎ 늘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