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OLED]  OLED CXFNA 쓰시는 분들 ATMOS 디코딩 관련 질문드립니다

 
  1123
Updated at 2020-10-20 23:09:02

거두절미하고 CX GNA아닌 FNA 모델이 내장 애트모스 지원 안하는 차이라고는 알고있는데,

몇몇 글을 보다보니 사운드바 연결해서 사운드바가 ATMOS지원을 해도 TV자체에서 지원을 안하다보니 TV내장앱 (넷플릭스, 내장 비디오 플레이어 앱)등에서 atmos 컨텐츠를 볼때 활성화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봤는데 아직도 긴가민가 하네요.


지금은 55B7K를 쓰고 있어서 내장 앱으로도 디코딩 다 되고, LG sk9y 사운드바를 물려서 쓰고 있습니다. 지금 셋업도 멀쩡하지만 VRR/120hz등 HDMI 2.1 기능이 끌려서 차세대 콘솔발매에 맞춰서 업그레이드를 고려중인데 더 저렴한 가격에 FNA를 가도 되는지 아니면 나중에 골치아플거 생각해서 그냥 웃돈주고 GNA를 가야하나 판단이 안 서네요...


내부앱이 애트모스 지원 안한대도 엑박 등을 통해서 사운드바로 ARC 전송이 된다면 그렇게 보는 차선책도 있기야 하겠지만 스마트티비 3년 써본 경험으로 그냥 티비 리모콘으로 내장앱 통해 되는것보다 편할수가 없어서 웬만하면 넷플릭스등 컨텐츠 볼때 이 옵션을 포기하고 싶진 않아서 신중히 결정하고 싶습니다.

3
Comments
Updated at 2020-10-21 06:56:10

'디코딩'이란 건 디지털 포맷의 특정 디지털 코덱 압축을 푼다는 의미이고, 지금 이 경우엔 '내장 스피커가 재생 가능하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비해 ARC나 eARC를 이용한 비트스트림 출력 상황을 상정할 땐 (TV 입장에선)'패스쓰루'가 적합한 용어고요.


FNA 모델은 앳모스 포맷의 '디코딩'이 불가능해서 'TV 내장 스피커가 앳모스를 직접 재생'하지 못할 뿐이지, ARC(및 eARC)를 통해 외부로 앳모스 '패스쓰루' 출력은 가능한 모델입니다. 이 범주에는 당연히 TV 내장 앱을 통해 재생한 스트리밍 앳모스 사운드가 포함되고요. (본문 말미에 [ 내부앱이 애트모스 지원 안한대도 엑박 등을 통해서 사운드바로 ARC 전송이 된다면 그렇게 보는 차선책 ]이라고 하셨는데, 애초에 외부 입력 기기의 특정 포맷이 ARC를 통해 전송이 된다면 TV 내장 앱의 재생 동일 포맷도 동등하게 ARC 전송이 되는 게 정상입니다.)

 

즉, FNA 모델의 TV 내장 넷플릭스 앱을 재생해도 ARC(나 eARC)로 연결한 (ARC/eARC 연결을 통한 스트리밍 앳모스를 지원하는)사운드바에 앳모스로 전송이 됩니다. 이게 안 된다면 해당 사운드바가 '앳모스 지원'이라고는 해도 'ARC를 통한 DD+ 코어 앳모스'는 전송받을 수 없는 모델인 것입니다.

2020-10-21 15:19:41

티비 자체 애트모스 출력 못해도 패스스루를 통해 사바로 애트모스 출력 잘 됩니다.

2020-10-22 00:14:22

Tv 자체 스피커가 재생불가일뿐 패스쓰루하면이용가능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