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안녕하세요초보입니다처음으로 리시버를 구매했습니다 사운드모드좀 알려주세요

 
  639
Updated at 2021-04-08 00:03:58

안녕하세요
야마하 5.1채널 5개짜리 새틀러스피커와 리시버를 설치했습니다 리시버에 사운드 모드 dts 서라운드 /버추어/스테레오/멀티ch스테레오 있습니다 어떨때 선택해서 듣는지 궁금합니다 영화 게임 음악듣고있습니다


4
Comments
Updated at 2021-04-08 17:25:45

 그냥 스트레이트로 들으시면 되며 제일 추천드립니다. 서라운드 모드는 auto로 두심이 제일 좋습니다.

우퍼 볼륨 중간으로 두시고 YPAO 한번 돌리시고 스타일에 맞게 우퍼 자체 볼륨 조정해주시고 

Volume, Level, Tone Control, trim level 옵션 건들여서 본인 취향에 맞게 조정 하시면 됩니다.

 

WR
2021-04-08 20:53:03

스트레이트가 없는거 같아요 어디가면 있을까요

Updated at 2021-04-09 12:19:29

위에 망둥이v님이 말씀하신 스트레이트라는 건 음장모드를 건드리지 말고 그냥 리시버가 재생하는대로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는 의미입니다.

 

DVD든 블루레이든 정식으로 구입하신 영화 컨텐츠라면 거의 100% 돌비 디지탈이나 DTS, 둘 중 하나의 사운드 포맷으로 녹음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90년대 이전에 제작된 영화가 아니라면 돌비 디지탈이든 DTS든 대부분 5.1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녹음되었을 거고요.


이렇게 5.1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녹음된 영화는 그냥 녹음된 사운드 포맷 그대로 재생하면 됩니다.

리시버 브랜드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음장모드를 적용하지 않고 소스 그대로 재생하는 것을 '다이렉트(Direct)'등의 명칭으로 부르며 평소에 리시버 표시창에도 그렇게 표기됩니다. 

이 상태에서 돌비 디지탈이나 DTS로 녹음된 소스를 재생하면 자동으로 해당 포맷으로 재생되면서 리시버 표시창엔 돌비 디지탈이나 DTS라고 뜨죠.

 

그리고 PC 게임의 경우 윈도우 제어판의 소리 항목으로 들어가 PC와 연결된 리시버의 채널수를 설정해 두면 대부분 알아서 멀티 채널로 재생해 주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다면 게임 자체의 사운드 설정에서 멀티 채널 재생을 선택하면 됩니다.

콘솔 게임도 비슷하고요.

 

참고로 멀티 채널 사운드를 지원하는 게임들은 대부분 돌비 디지탈이나 DTS 사운드 포맷으로 녹음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다이렉트 설정으로 사용할 경우 그냥 5.1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재생됩니다.


리시버에서 제공하는 멀티채널 스테레오 등등의 다양한 음장 모드는 대부분 2채널 스테레오로 녹음된 소스를 강제로 멀티 채널로 소리를 분리해주는 것입니다.

그런 음장 모드들은 2채널로 녹음된 드라마나 음악 등을 감상할 때 흥미 삼아 한 번씩 사용해 보시고 취향에 맞는 소리를 즐기시면 됩니다.

 

2채널로 녹음된 소스를 자연스럽게 멀티 채널로 감상하시려면 돌비 프로로직(Dolby Pro Logic) 음장 모드를 사용하는 게 제일 무난하지 않을까 싶네요.

돌비 프로로직 음장 모드를 사용하면 2채널로 녹음된 드라마나 음악에서 배우의 대사나 가수의 목소리는 센터 스피커에서 재생되고 효과음이나 배경음악은 프론트와 서라운드에서 재생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5.1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녹음된 영화나 게임 등은 음장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원본 그대로 감상하시는 게 기본입니다.

 

참고로 과거 DVD는 돌비 디지탈과 DTS 같은 손실 압축 사운드 포맷으로 녹음되었지만 블루레이 시대로 접어들면서 돌비 True HD, DTS-HD Master, 돌비 애트모스, DTS-X 등의 무손실 압축 사운드 포맷으로 발전했습니다.

이십여 년 가까이 된 오래된 구형 중고 리시버를 구입하신 게 아니라면 적어도 DTS-HD Master나 돌비 TrueHD 사운드 포맷은 지원할 테니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WR
2021-04-09 00:08:07

친절하고 멋진 답변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됐습니다 꾸벅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