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용기]  WISA soundsend 후기 및 문제점

 
1
  2608
2022-01-16 05:34:53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 최근 WISA 언급이 조금 늘어나는 것 같아 후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먼저 제가 사용하는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스기기: 쉴드TV pro, XSX, 닌텐도스위치
-영상: LG 빔프로젝터 HU810PW
-스피커 5.1채널: 클립쉬 RW-51M 2조, RW-34C, RW-100SW
WISA 트랜스미터는 soundsend를 현재 사용 중, 액심링크 보유 중

연결구성
쉴드/XSX -(HDMI 2.0)- 빔 -(eARC)- soundsend

WISA 스피커의 장점은 말 할 것도 없이 설치의 편의성 입니다. 어디든 전원선만 꽂으면 되니 스피커 배치가 편합니다.
저의 첫 스피커가 WISA라 다른 일반 리시버 구성 대비 음질이 어떻다하는 비교는 불가하네요ㅠ
다만 거실에서 운용 중인 사운드바(Q950A) 대비해서는 확실히 더 선명하고 깨끗한 느낌입니다. 분리형이기 때문에 방향감도 좋구요.

20년 3월 경 이 사이트에서도 활동하시는 폴유님 통해서(경로는 달랐지만^^;) 구매해서 1년 조금 안되게 사용하고 있네요.

이제 이 글을 적는 이유인 soundsend의 문제점입니다.

1. 프로젝터의 내장앱(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소리가 끊겨서 사용이 불가 합니다. 대략 5분에 1~10회 까지 약 1초 정도씩 소리가 끊어졌다가 들립니다. (프로젝터에서 eARC on/off, PCM/passthrough 다 변경해도 마찬가지)
→ LG에 문의 시에는 WISA 스피커 쓰려면 액심링크 써라는 답변을 받았고,
→ WISA에 문의 시에는 주변 5Ghz 사용하는 공유기가 있으면 어떻게 해봐라 등의 회신을 받았으나 공유기를 꺼도 마찬가지 및 wifi 신호 검색기로 주변 신호에 대한 정보를 다 넘겨줬는데 이후 답변이 없었습니다.

쉴드TV 등 외부 소스기기를 사용할 경우 발생하지 않습니다.


2. PCM 입력 시 처음 2초 묵음 발생합니다. 이 내용은 soundsend 펌웨어 changelog에도 나와있는 문제인데 아직도 안고쳐졌네요..
닌텐도 스위치 사운드 설정이 PCM밖에 안되기 때문에 게임 시 장면전환, 게임 중 인벤토리 메뉴 호출 등 2초 씩 계속 소리가 끊기니 영 거슬립니다.
또한 블루투스 리시버를 optical로 soundsend에 연결했는데, 노래 한 곡 넘어갈 때 마다 앞부분 2초씩 잘려서 들립니다.
→WISA 문의 시 펌웨어 업(당시 1.28)하고 프로젝터에서 eARC 옵션을 꺼라, soundsend랑 거리가 어떻냐 등등 답변을 받았지만 증상 동일하고, 설치 정보 그림까지 그려서 보냈으나 역시나 답변은 없었네요.

쉴드TV는 다행히도 소리가 없는 화면에서도 comfort noise를 재생하는 옵션을 켜면 이상 없습니다.


3. XSX 에서 블루레이(dolby atmos-trueHD) 재생 시 15분 후부터 소리가 끊겨 도저히 시청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신기하게도 15분까지는 아주 잘 재생 됩니다.
테스트는 반지의제왕 UHD 블루레이를 XSX에서 재생했습니다. "리시버가 디코딩"으로 설정하고 재생하면 soundsend앱에서 Dolby Atmos(Dolby TrueHD)라고 표시됩니다.
*DD+기반의 Atmos 입력 시 그냥 Dolby Atmos라고만 표시됩니다.
"리시버가 디코딩"을 끄고, XSX에서 사운드를 dolby atmos 혹은 DD+로 설정하면 이상없이 재생됩니다.
→ WISA 문의 시 펌웨어 업(1.39) 및 "리시버 디코딩" 끄고 DD+로 설정해라고 답변 받았고, 추가 문의사항 회신했는데 역시나 답변이 없네요.

혹시 일반 리시버에서는 5.1채널 스피커에 블루레이 atmos 재생(pass through) 시 어떻게 되나요? TrueHD 5.1이 재생 되나요? 아니면 DD+ 5.1이 재생되나요?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LG TV/빔프로젝터 내장앱 사용 시 소리 끊김(외부소스기기 양호)
-PCM 처음 2초 묵음 현상 있음
-dolby trueHD 소리 끊김(사용 불가)

이 문제들이 soundsend만의 문제인지 LG 기기와의 호환 혹은 LG기기의 eARC 패스스루 문제인지 까지는 장담할 수 없네요..


문제점을 많이 적긴 했지만
투사형 빔프로젝터를 사용하면서 10미터 이상 선을 깔지 않아도 되고,
쉴드TV와 같은 외부 소스기기로 넷플릭스 등 OTT와 콘솔(닌텐도x)게임 정도만 이용한다면 만족하고 쓸만 합니다.
펌웨어도 1년에 3~4번씩 올라오고, 최근 WISA 홈페이지도 리뉴얼 했던데 계속 투자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혹시 저와 달리 이상이 없으시다면 구성/설정 정보 공유해주시면 너무나 감사하겠습니다!


6
Comments
1
2022-01-16 11:04:42

안녕하세요~ soundsend를 사용하시고 쉴드tv로 구성하실때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셔서 여쭤봅니다.

 

프로젝터 : 더프리미어9 넷

외부소스 : 쉴드TV

스피커 : 5.1 사운드센드 플라틴모나코

 

싈드tv hdmi-> 프로젝터 일반hdmi 연결 

프로젝터 arc/earc -> soundsend 

 

위와 같이 연결하여 사용중인데 

플, 디플에서 제공되는 ATMOS 소스 영상파일들 영상들을 볼때 첫시청시에는 소리가 나질 않습니다..

( 다른 일반소스들은 정상적으로 사운드가 들림)

 

이것저것해보다  알아낸것이 

soundsend 앱에 접속하여 오디오 설정에서 오디오모드를 영화->음악 이라던가 음악->영화  혹은 직접출력-> 음악 등등 이런식으로 한번 변경을 해주어야만 소리가 터지듯이 나오더라구요..

그뒤로는 atmos 소스 영상을 틀어도 잘나오구요..

단 장비를 새로 켜고 처음 atmos 영상을 틀때만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을 합니다.

 

최신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런현상이 발생하는데 

프로젝터, 쉴드tv, 사운드센드 전부 초기화 해도 같은 증상입니다 ㅠㅠ

혹시 제 구성에 문제가 있을까요? 아니면 쉴드tv나 프로젝터 설정이 추가로 필요한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려 봅니다~!!

 

WR
2022-01-16 18:53:57

안녕하세요. 유사한 경험을 저도 한 적은 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첫 재생-atmos 등과 같이 case가 특정되지는 않네요. 빈도도 굉장히 낮구요.
쉴드TV 사용하신다면 아래 설정을 한 번 해보시겠어요?
설정>기기 환경설정>디스플레이 및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 on
설정>기기 환경설정>디스플레이 및 사운드>고급 소리 설정> 컴포트 노이즈 재생:on

그리고 전 optical 연결로 블루투스 리시버를 붙여서 음악도 듣고 있어서 CEC 전원 컨트롤은 쓰고있지 않습니다. 즉 프로젝터를 꺼도 soundsend 전원은 안꺼집니다.

Updated at 2022-01-23 14:37:11

저도 wisa 최근에 받고 사용중인데, 스위치 관련 궁금증이 있습니다.
현재 플라틴 모나코 쓰고 있습니다.
LG oled 48 hdmi 2 - sound send
LG hdmi 1,3 - 소스기기 (pc, 스위치, 쉴드 3세대) 이렇게 연결중인데, 혹시 스위치 쓰시다가 전원 나가시는 경우 없나요? 말그대로 독 전원이 꺼져서 cec연결된 tv도 꺼지는 현상이 2-30분 마다 있는데, 화면 전환시, 묵음되는 건 차라리 스트레스 없는데 기기가 아예 꺼지니 난감하더라고요

WR
1
2022-01-23 22:06:40

혹시 TV에서 자동전원 설정을 켜 놓으셨을까요?
전 프로젝터긴 하지만 LG 제품이라 메뉴가 비슷할 것 같은데요. 연결 - 기기 연결 설정에서 자동전원 옵션은 꺼놨습니다.

2022-01-23 22:49:50

오! 이런게 있었군요. 자동전원 켜져있길래 해당 옵션 꺼보고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1-24 09:39:14

하.... 말씀하신 TV 옵션해도 마찬가지여서, 스위치 내부의 TV와 전원연동을 끄니까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이전에는 스위치와 연동해서 TV가 꺼졌다 켜졌다였는데, 이제는 인위적으로 제가 둘다 껐다켰다 해야하는데, 전 사운드바에서는 이런이슈가 없었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