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사운드바 스피커 볼륨 뭐를 높이고 뭐를 줄이나요?

 
  1375
2021-05-06 20:44:13

엊그제 LG SN11RG를 받아보고 기존 TV 시스템에 설치한 뉴비입니다.

리시버에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기존 TV 스피커로만 감상하다가 7.1.4채널 사운드바(서브우퍼&후면스피커)로 돌비애트모스 영화를 틀어보니 정말 신세계이고 그 동안 바보처럼 살았던 거 같네요ㅎㅎ

 

다름이 아니라 아직 주말이 아니라서 영화 정주행까지는 힘들고

<보헤미안 랩소디>, <블랙호크다운>, <포드앤페라리>, <알리타> 등 애트모스 레퍼런스 영화 블루레이 몇 가지를 테스트로 재생해봤습니다.

 

1. 빗소리, 총알소리, 헬리콥터 소리는 아주 생생한데 배우들 대사(말소리)가 잘 안들릴 때는 어떤 스피커의 레벨을 높여야 하나요?

 

2. 반대로 배우들 말소리(대사)는 충분히 크게 들리는데 전투기 날아가는 소리, 기관총 휘갈기는 소리, 헬리콥터 프로펠러 소리가 너무 심심하다 싶을 때는 어떤 스피커의 레벨을 높여야 하나요?

 

3. 우퍼는 레벨이 -15dB까지 있는데 0 밑으로 내려가면 소리가 아예 안 들리는 건가요?

 

지금은 완전 초보 사린이지만 영화 감상하면서 사용기 등 제가 경험하는 정보들 최대한 공유하겠습니다.

사운드바/AV 선배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님의 서명
Please wrap the item carefully with enough bubble wrap and padding, so it won’t get damaged during delivery.
3
Comments
1
2021-05-07 00:11:42

제 경험상 시청환경 및 미디어 소스마다 천차만별이라 정답 또한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저도 같은 고민을 하던 끝에 Test tone을 플레이 해두고 앉은 자리에서 모든 스피커의 테스트 음(화이트노이즈) 가 비슷한 볼륨으로 들리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었습니다.

주변음에 대사가 묻히는 경우는 상방향스피커 레벨을 낮추고 중앙 스피커 레벨을 높이는게 효과가 있었고

각 스피커의 레벨이 양수든 음수든 간에 테스트톤이 일정한 볼륨으로 들리도록 셋팅하니 입체음향도 좀더 자연스럽게 들리더라구요

WR
2021-05-07 09:59:20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주말에 조언대로 조정하며 감상해보겠습니다.

2021-05-07 01:00:36

구글홈 어플을 깔아서 사운드바를 추가하시면 어플에서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하니 우선 구글홈을 깔아보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