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질문글] DTS Neural:X 와 DTS Virtual:X 가 정확히 어떤 역할인지?

 
  1869
2019-12-06 19:59:44

이번에 데논 x1500h 리시버를 들이고 이런 저런 타이틀을 돌려보면서 이것저것 많이 배워가고 있는 입문자 입니다.


현재 리시버에 minx 22 를 프론트 단자에 하나씩 연결해서

스피커 2개만 세팅해두고 이런저런 타이틀을 돌려보고 있는데요

(차차 스피커들을 더 연결해보면서 많은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DTS-HD MA 타이틀을 재생시키고

사운드모드 선택을 pure 에서 auto 로 설정했더니


디스플레이에 DHMA + Neural:X 로 나오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이것을 보고 이상하다고 생각한것이

 

제가 이해하기로는


DTS Neural:X 기술은 (원소스가 2채널이거나 5.1채널 등등 이고, 감상 환경에 오버헤드 스피커가 연결 및 설치되어 있을때, 소스가 되는 2채널이나 5.1채널을 upmix 하여 오버헤드 스피커에서도 소리가 나올수 있도록 하는 기술) 이며


DTS Virtual:X 기술은 (감상환경에 오버헤드 스피커가 연결 및 설치되어 있지 않을때, 2.1채널 / 5.1채널 / 7.1채널 등의 감상환경에서 가상의 오버헤드 사운드를 구현시키는 기술) 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지금의 제 설치환경에서는 DTS Virtual:X 가 작동되는것이 맞을것 같은데. 그렇지 않아서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DTS 기술에 대해 제가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현재 2채널로 되어있는 제 감상환경에서 DTS:X 타이틀을 재생시킬때도 (DHMA + Neural:X) 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데. 제가 설정을 무엇인가 잘못한것은 아닌지도 궁금합니다 ㅜ

 

2
Comments
1
Updated at 2019-12-07 14:17:21

아셔야할 것은 데논 리시버는 DTS 소스일 때 기본적으로 뉴럴-X 세팅이 디폴트(?)와 같은 초기세팅입니다. 몇 채널 구축 환경인지 이런거 자동 감지해서 자동으로 업믹싱할 모드를 고르고 이런 기능 없습니다. (다른 리시버도 똑같음) 버추얼-X는 어떻게보면 선택형 업믹싱 모드입니다. 따라서 데논리시버에서 버추얼-X를 사용하시려면 데논 앱을 설치 후 버추얼-X 모드를 직접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해당 모드로 저장은 되기 때문에 앞으로 On하실 때도 버추얼-X로 모드가 잡히게 됩니다.

WR
2019-12-07 21:36:57

뉴럴x 가 디폴트여서 그랬던 거군요.... 덕분에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____^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